5-4-1. Standard Terminal Arrival(STAR) Procedures

 

a. STAR는 특정 공항으로 입항하는 IFR 항공기를 위해 설정된 IFR arrival route이다. STAR는 clearance 전달 절차를 간소화한다. 또한 이는 en route와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s 사이의 전환을 용이하게 한다.

 

1. STAR proceduresmandatory speeds /혹은 crossing altitudes를 가질 수 있다. 이 외의 STAR에는 조종사가 “expect” 해야 할 clearancesrestrictions가 표시될 수 있다. 이러한 “expect” altitudes/speeds의 경우 ATC가 직접 구두로 발부하지 않는 한 STAR procedures crossing restrictions로 간주되지 않는다. speed restrictionsaltitude restrictions와 별개이며 ATC가 달리 수정하지 않는 한 필수 사항이다. 조종사는 speed restriction을 갖춘 waypoints를 해당 속도로 통과하도록 계획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waypoint를 통과한 후 해당 속도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 ATCnote가 달리 승인하는 경우 제외).

 

NOTE-

“expect” altitudes/speeds는 조종사의 계획 목적을 위해 게재된다. 교신 두절 상황인 경우 이러한 고도/속도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further clearance의 일부로서 ATC가 이러한 고도/속도를 예상하라 알린 경우 제외).

 

REFERENCE-

14 CFR Section 91.185(c)(2)(iii).

 

2. STAR procedure를 진행 중인, 혹은 STAR procedure를 향해 진행 중인 조종사는 게재된/발부된 제한 사항들을 준수함과 동시에 하강을 수행하라는 인가를 받기 전까지는 마지막으로 할당받은 고도를 유지해야 한다. 이러한 인가에는 “DESCEND VIA”라는 용어가 포함된다. STAR를 벗어나도록 vector/clear 된 경우 조종사는 STAR가 취소되었다 간주해야 한다(, 관제사가 “expect to resume STAR”라 덧붙인 경우 제외. 이 경우 조종사는 차후의 fixprocedure leg에서 STAR에 다시 진입할 준비를 해야 한다). crossing restriction을 포함하는 descent clearance를 발부하는 경우 관제사는 유지해야할 고도를(그리고 필요한 경우 속도를) 할당한다. STAR가 altitude restriction /혹은 speed restriction을 포함하는 경우 이러한 제한 사항들이 취소된다.

 

(a) “descend via” clearance는 조종사에게 다음 권한을 부여한다:

 

(1) STAR에 게재된 제한 사항들과 경로가 유지되도록 pilot’s discretion에 따라 하강한다.

 

(2) STAR의 특정 waypoint로 승인된 경우 이전에 할당받았던 고도로부터 waypoint 고도까지 pilot’s discretion에 따라 하강한다.

 

(3) arrival에 설정되었다면 모든 게재된/할당받은 altitude restriction 및/혹은 speed restriction이 충족되도록 하강한다.

 

NOTE-

1. 속도 제한을 갖춘 경로나 절차를 승인받은 경우 조종사는 descend via clearance 여부와 관계없이 해당 속도 제한을 준수해야 한다.

 

2. 조종사는 차트에 게재된 speed restriction으로 waypoint/fix를 통과하도록 속도 조절을 시작해야 한다. 차트에 게재된 속도에 도달하였다면 해당 속도를 유지해야 한다.

 

3. “descend via”가 STAR와 함께 사용될 경우 관제사는 다음 waypoint/fix에서의 고도를 다시 언급하지 않아도 된다.

 

4. STAR로 직접 향하는 waypoint/fix에 고도가 설정되어있지 않은 경우 관제사는 waypoint/fix를 통과할 고도를 지정한다. “descend via” instruction 발부 시 관제사는 장애물 회피를 보장해야 한다.

 

5. MEA(minimum en route altitudes)는 제한 사항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그러나 조종사는 MEA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MEA 미만으로 하강하라는 ATC instruction을 받은 경우 제외).

 

EXAMPLE-

1. Lateral/routing clearance only.

“cleared Tyler One arrival.”

 

NOTE-

조종사는 절차의 lateral path를 비행하도록 승인된다. 모든 speed restrictions를 준수해야 한다. 하강은 승인되지 않는다.

 

2. Routing with assigned altitude.

“Cleared Tyler One arrival, descend and maintain flight level two four zero.”

“Cleared Tyler One arrival, descend at pilot’s discretion, maintain flight level two four zero.”

 

첫 번째 clearance에서 조종사는 FL 240로 하강해야 하며 차트의 speed restrictions를 준수해야 한다. 이후 새로운 고도나 “descend via” clearance를 받기 전까지는 FL 240을 유지해야 한다.

 

두 번째 clearance에서 조종사는 pilot’s discretion에 따라 FL 240로 하강해야 하며 차트의 speed restrictions를 준수해야 한다. 이후 새로운 지시를 받기 전까지는 FL 240을 유지해야 한다.

 

3. Lateral/routing and vertical navigation clearance.

“Descend via the Eagul Five arrival.”

“Descend via the Eagul Five arrival, except, cross Vnnom at or above one two thousand.”

 

첫 번째 clearance에서 조종사는 Eagul Five Arrivalpilot’s discretion으로 하강하도록 인가된다. 하강 도중 조종사는 모든 altitude restrictionspeed restriction을 준수해야 한다.

 

두 번째 clearance의 경우 Vnnom12,000 이상으로 교차하도록 하강하는 것 외에는 첫 번째와 동일하다.

 

4. Lateral/routing and vertical navigation clearance when assigning altitude not published on procedure.

“Descend via the Eagul Five arrival, except after Geeno, maintain one zero thousand.”

“Descend via the Eagul Five arrival, except cross Geeno at one one thousand then maintain seven thousand.”

 

첫 번째 clearance에서 조종사는 Eagul Five Arrivallateral path를 유지하도록, 그리고 Geeno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pilot’s discretion으로 하강하도록 인가된다. 하강 도중 조종사는 모든 altitude restrictionspeed restriction을 준수해야 한다. Geeno 이후에는 10,000을 유지해야 한다.

 

두 번째 clearance의 경우 Geeno11,000으로 교차한 다음 7,000으로 하강해야 하는 것 외에는 첫 번째와 동일하다.

 

5. Direct routing to intercept a STAR and vertical navigation clearance.

“Proceed direct Leoni, descend via the Leoni One arrival.”

“Proceed direct Denis, cross Denis at or above flight level two zero zero, then descend via the Mmell One arrival.”

 

첫 번째 clearance의 경우 Leoni에 대한 고도가 차트에 게재되어 있다. Leoni를 향하여 진행하고, 차트에 게재된 고도로 Leoni를 통과하며, arrival을 통해 하강한다. Leonispeed restriction이 게재되어 있다면 이를 준수하기 위해 감속한다.

 

두 번째 clearance의 경우 Denis에 대한 고도가 차트에 게재되어있지 않다. DenisFL 200 이상으로 교차한 다음 arrival을 통해 하강한다.

 

(b) “descend via”로 승인된 조종사는 새로운 주파수와의 initial contact ATC에게 현재 고도, “descending via(절차 명칭)”, 할당받은 경우 runway transition이나 landing direction, 그리고 할당받은 제한사항 중 절차에 게재되지 않은 것을 ATC에 알려야 한다.

 

EXAMPLE-

1. Delta 121Eagul Five arrival, runway 26 transitiondescend via 하도록 승인되었다: “Delta One Twenty One leaving flight level one niner zero, descending via the Eagul Five arrival runway two-six transition.”

 

2. Delta 121Eagul Five arrivaldescend via 하도록 승인되었다. 그러나 ATCbottom altitude12,000으로 변경하였다: “Delta One Twenty One leaving flight level one niner zero for one two thousand, descending via the Eagul Five arrival, runway two-six transition.”

 

3. JetBlue 602Ivane Two arrival, landing southdescend via 하도록 승인되었다: “JetBlue six zero two leaving flight level two one zero descending via the Ivane Two arrival landing south.”


※ 다음은 PANS-ATM, Doc. 4444를 발췌한 내용이다. ICAO와 FAA가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가 다르므로 유의한다.

 

6.3.2.4 CLEARANCES ON A STAR

 

6.3.2.4.1 level restrictions 및/혹은 speed restrictions가 남아 있는 STAR에 대하여 clearances를 발부하는 경우에는 해당 제한을 준수해야 하는지, 혹은 해당 제한이 취소되었는지 나타내야 한다. 아래의 문구들은 다음과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a) DESCENT VIA STAR TO (level):

 

i) 승인받은 고도까지 하강하며 차트에 게재된 level restrictions를 준수한다.

ii) STAR 경로를 준수한다.

iii) 차트에 게재된 속도 제한이나 ATC가 발부한 속도 제한을 준수한다.

 

b) DESCEND VIA STAR TO (level), CANCEL LEVEL RESTRICTIONS(S):

 

i) 승인받은 고도까지 하강한다. 차트에 게재된 level restrictions는 취소되었다.

ii) STAR 경로를 준수한다.

iii) 차트에 게재된 속도 제한이나 ATC가 발부한 속도 제한을 준수한다.

 

c) DESCEND VIA STAR TO (level), CANCEL LEVEL RESTRICTIONS(S) AT (point(s)):

 

i) 승인받은 고도까지 하강한다. 차트에 게재된 특정 지점(들)에서의 level restrictions는 취소되었다.

ii) STAR 경로를 준수한다.

iii) 차트에 게재된 속도 제한이나 ATC가 발부한 속도 제한을 준수한다.

 

d) DESCEND VIA STAR TO (level), CANCEL SPEED RESTRICTIONS(S):

 

i) 승인받은 고도까지 하강하며 차트에 게재된 level restrictions를 준수한다.

ii) STAR 경로를 준수한다.

iii) 차트에 게재된 속도 제한과 ATC가 발부한 속도 제한이 취소되었다.

 

e) DESCEND VIA STAR TO (level), CANCEL SPEED RESTRICTIONS(S) AT (point(s)):

 

i) 승인받은 고도까지 하강하며 차트에 게재된 level restrictions를 준수한다.

ii) STAR 경로를 준수한다.

iii) 차트에 게재된 특정 지점(들)에서의 속도 제한이 취소되었다.

 

f) DESCEND UNRESTRICTED TO (level) or DESCEND TO (level), CANCEL LEVEL AND SPEED RESTRICTIONS(S):

 

i) 승인받은 고도까지 하강한다. 차트에 게재된 level restrictions는 취소되었다.

ii) STAR 경로를 준수한다.

iii) 차트에 게재된 속도 제한과 ATC가 발부한 속도 제한이 취소되었다.


b. 적절하다 판단한 경우 ATC는 IFR 조종사에게 STAR가 포함된 clearance를 발부할 수 있다.

 

c. 조종사가 STAR를 사용하기 위해선 최소한 차트를 소지해야 한다. RNAV STAR의 경우 항공기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절차 명칭을 통해 검색되어야 하며 차트 절차와 일치해야 한다. 발부된 STAR를 수락하거나 거부하는 것은 조종사의 책임이다. STAR를 원치 않는다면 비행 계획서의 remarks section에 “NO STAR”를 기입해야 한다(혹은 ATC에 구두로 알릴 수도 있긴 하지만 덜 바람직함).

 

d. STAR 차트는 TPP(Terminal Procedures Publications)에 게재된다.

 

e. PBN STAR.

 

1. PBN STAR는 일반적으로 RNAV 1 NavSpec, RNP 1 NavSpec, 혹은 A-RNP NavSpec을 통해 설계된다. 이러한 절차는 AC 90100A, U.S. Terminal and En Route Area Navigation (RNAV) Operations의 기준을 만족하는 GPSDME/DME/IRU PBN 시스템을 필요로 한다. 해당 절차는 RNAV 1 NavSpec이나 RNP 1 Navspec을 통해 총 비행시간의 95% 동안 1NM 미만의 total system error를 유지해야 한다. A-RNP procedures의 최솟값은 PBN box에 표시된다(예를 들어 1.00, 혹은 0.30).

 

2. 미국에서는 특정 절차의 PBN 조건이 별도의 notes boxes에 표시된다. PBN 요소를 포함하는 절차의 경우 “PBN box”에 절차의 NavSpec(s)가 표시된다. 그리고 필요한 경우 navigation solution에 필요한 특정 센서나 인프라, 추가 기능 조건, minimum RNP value, 그리고 부연 설명이 포함된다. PBN box에 나열된 항목들은 절차의 PBN 요소들에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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