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6. Safety Alert

 

항공기가 지형, 장애물, 혹은 다른 항적과 근접할 수 있는 고도에 위치한다 판단한 경우 관제사는 조종사에게 safety alert를 발부한다. 이러한 서비스는 지형, 장애물, 혹은 다른 항적과의 근접 상황을 인지하는 관제사의 능력에 의해 제공된다. 비록 safety alert를 발부하는 것이 관제사의 의무는 아니지만 꽤나 합리적으로 예상될 수 있다. 경보가 발부되었을 때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지 결정하는 것은 조종사에게 달려있다. 이 절차는 항공기 안전이 문제가 되는 위급한 상황을 위해 만들어졌다. 위급하지 않은 상황은 traffic alert procedures를 통해 처리되어야 한다.

 

a. Terrain or Obstruction Alert

 

1. 항공기가 지형/장애물과 근접할 수 있는 고도에 위치한다 판단한 경우 관제사는 조종사에게 즉시 경보를 발부한다. 이는 주로 Mode C 자동 고도 보고를 통해 판단된다.

 

EXAMPLE-

Low altitude alert Cessna Three Four Juliet, check your altitude immediately. And if the aircraft is not yet on final approach, the MVA (MEA/MIA/MOCA) in your area is six thousand.

 

2. 대부분의 En Route 레이더 시설과 Terminal 레이더 시설은 MSAW(Minimum Safe Altitude Warning)라 불리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MSAW는 Mode C 항공기가 특정 minimum safe altitude 아래에 있거나 특정 minimum safe altitude 아래로 내려가리라 예상될 때 이를 관제사에게 알려준다. 이 기능은 항공기가 지형/장애물과 근접할 가능성을 관제사가 발견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설계되었다. MSAW가 작동 중이면 레이더 시설은 Mode C altitude encoding transponder를 갖춘 다음 항공기에게 MSAW monitoring을 제공한다:

 

(a) IFR 비행 계획서로 운항 중인 항공기

 

(b) VFR로 운항 중이나 MSAW monitoring을 요청한 항공기

 

NOTE-

만약 항공기가 Mode C 트랜스폰더를 갖추고 있다면 VFR로 운항 중인 조종사는 MSAW monitoring을 요청할 수 있다.

 

EXAMPLE

Apache Three Three Papa request MSAW monitoring.

 

3. 멕시코와 캐나다 상공을 비행하는 항공기에겐 MSAW 정보를 제공하지 못할 수도 있다. 왜냐하면 지형 및 장애물 간격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미국/멕시코/캐나다 국경을 따라 위치한 항공 교통 시설 중 정확한 지형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는 곳에서는 MSAW 컴퓨터 처리가 금지될 수 있다.

 

b. Aircraft Conflict Alert.

 

1. 항공기가 다른 항적(관제사의 관제를 받지 않는)과 근접할 수 있는 고도에 위치한다 판단한 경우 관제사는 조종사에게 즉시 경보를 발부한다. 시간이 허락한다면 관제사는 경보 발부 시 항적의 위치와 대체 경로를 조종사에게 제공할 것이다. 관제사가 제공하는 대체 경로는 관제사의 관제를 받는 항공기에만 근거를 둔다.

 

EXAMPLE

American Three, traffic alert, (position of traffic, if time permits), advise you turn right/left heading (degrees) and/or climb/descend to (altitude) immediate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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