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9. Runway Condition Reports

 

a. 항공기의 제동 효율은 항공기 바퀴 타이어와 활주로 표면 사이의 마찰에 달려있다. 마찰이 적다는 것은 항공기 제동 효율이 작음을, 그리고 항공기 제동 반응이 작음을 의미이다.

 

b. Runway condition code(RwyCC) 값의 범위는 1(poor)에서 6(dry)까지이다. 활주로상의 frozen contaminants를 위해 runway condition code 4가 사용된다. 이는 제동 감속이나 방향 제어가 goodmedium 사이의 수준임을 나타낸다.

 

NOTE-

RwyCC “0”NILbraking action report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를 FICON NOTAM에서 보고하는 것은 금지된다.

 

c. 공항 관리자는 compacted snow and/or ice로 덮인 활주로에서, 혹은 wet runways에서 runway condition assessments를 수행해야 한다.

 

1. 숫자 값은 Runway Condition Assessment Matrix(RCAM)를 사용하여 얻을 수 있다. RCAM은 다음을 포함하는 보고를 완성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a) 사용 중인 활주로

(b) 평가 시각

(c) 각 구역에 대한 runway condition codes(touchdown, mid-point, roll-out)

(d) 조종사가 보고한 braking action report(가능한 경우)

(e) 오염물질(예를 들어 wet snow, dry snow, slush, ice, 등등)

 

2. 각 구역에 대한 평가 결과가 활주로 이착륙 방향으로 발부될 것이다. 오염된 표면을 설명하기 위해 숫자 “1”에서 “6”이 사용된다.

 

NOTE -

RwyCC “0”NILbraking action report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를 FICON NOTAM에서 보고하는 것은 금지된다.

 

3. 하나 이상의 runway condition codes6 미만으로 보고될 경우 공항 관리자는 이를 조종사에게 전파하기 위해 ATC에 알려야한다.

 

4. 활주로의 세 구간에 대한 보고 값이 전부 6일 경우 관제사는 runway condition codes를 발부하지 않는다.

 

d. 공항 관리자가 runway condition code reports를 제공할 경우 approach control, 혹은 local airport advisory를 제공하는 ATC 시설은 모든 조종사에게 보고를 제공해야한다.

 

e. 조종사는 활주로가 적합한지를 결정하기 위해 runway condition code 정보와 그 외의 지식(항공기 성능 특성, 형식, 무게, 이전의 경험, 바람 조건, 항공기 타이어 형식 포함)을 사용해야 한다.

 

f. Runway Condition Assessment Matrixbraking action reports에 사용되는 “good,” “good to medium,” “medium,” “medium to poor,” “poor,” 그리고 “nil”을 식별한다.

 

REFERENCE -

Advisory Circular AC 91-79A (Revision 1), Mitigating the Risks of a Runway Overrun Upon Landing, Appendix 1

 


※ 다음은 FSF ALAR BRIEFING NOTE 8.5 Wet or Contaminated Runways를 발췌한 내용이다. European Joint Aviation Authorities(JAA)는 runway condition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Dry Runway - 젖거나(wet) 오염(contaminated)되지 않은 활주로. 홈이나 다공성 노면이 구비되어 설령 습기가 존재하여도 dry의 제동 효과가 유지될 수 있는 활주로도 dry runway에 포함된다.

 

Damp Runway - 습기로 인해 표면이 건조(dry)하지 않으나 반짝이지는 않은 활주로.

 

Wet Runway - contaminated runway 규정보다 적은 water(혹은 이에 상응하는 것)로 덮여 있는 활주로. 노면에 반사를 일으킬 만큼 충분한 습기가 존재하지만 standing water가 많지 않은 활주로도 wet runway에 포함된다.

 

Contaminated Runway - 사용 중인 required length and width 내에서 노면의 25% 이상이 다음에 의해 오염된 활주로.

 

· 3.0mm[0.125inch] 이상의 water(혹은 이에 상응하는 slush나 loose snow)

 

· Compacted snow(단단한 덩어리로 압축되어 더 이상의 압축에 저항하는 눈)

 

· Ice(wet ice 포함)

 

※ 다음은 대한항공 PERFORMANCE 교재를 발췌한 내용이다.

 

Slippery runway - 활주로 말단 2/3 지점, 즉 제동이 적용되는 지점에 Ice나 Compacted Snow가 존재하는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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