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11. Pilot Responsibilities When Conducting Land and Hold Short Operations(LAHSO)

 

a. LAHSO“Land and Hold Short Operations.”의 약어이다. 이러한 운영은 intersecting runway, intersecting taxiway, 혹은 그 외 특정 지점에서의 착륙 및 대기를 포함한다. (그림 4-3-8, 4-3-9, 4-3-10 참조.)

EXAMPLE-

그림 4-3-10 인접 활주로의 runway safety area/flight path와 충돌하지 않기 위하여 특정 지점에서 대기해야할 수 있다.

 

NOTE-

각 그림은 LAHSO markings, signage, 그리고 (설치된 경우)in-pavement lighting의 대략적 위치를 나타낸다.

 

REFERENCE -

AIM, Chapter 2, Aeronautical Lighting and Other Airport Visual Aids.

 

b. Pilot Responsibilities and Basic Procedures.

 

1. LAHSO는 조종사의 참여를 필요로 하는 교통관제 절차이다. 이는 시스템 효율성을, 즉 안전성을 증가시키기 위함이다. 조종사와 관제사가 본인의 책임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만 해당 절차가 안전하게 수행될 수 있다. 다음 문단은 LAHSO에 대한 조종사/운영자의 특정 책임을 나타낸다.

 

2. 관제 공항의 관제사는 조종사에게 land and hold short를 승인할 수 있다. PIC는 항공기가 안전하게 착륙한 후 ALD(Available Landing Distance) 내에서 멈출 수 있다 판단하였다면 이러한 clearance를 받아들일 수 있다. ALDChart Supplement U.S.special notices section, 그리고 U.S. Terminal Procedure Publications에 게재된다. 또한 조종사 요청 시 관제사는 ALD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학생 조종사는, 혹은 LAHSO에 익숙하지 않은 조종사는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다.

 

3. land and hold short clearance의 승인/거부에 대한 최종 권한은 PIC에게 있다. 항공기의 안전과 운영은 조종사의 책임이다. LAHSO clearance가 안전을 위배하리라 판단될 경우 조종사는 이를 거부할 것이다.

 

4. LAHSO를 수행하기 위해 조종사는 목적지 공항과 연관된 모든 LAHSO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한다. 조종사는 착륙 공항의 모든 LAHSO 활주로에 게재된 ALD 정보와 활주로 경사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landing performance data에 대한 지식은 조종사로 하여금 활주로의 ALD가 안전한 LAHSO를 수행하기 충분한지를 결정하게 해준다. 조종사는 비행 전 계획 도중 목적지 공항에 LAHSO가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만약 그렇다면 항공기의 required landing distance를 고려하였을 때 어떤 LAHSO 조합이 사용될 수 있는지를 평가해야 한다. LAHSO clearance가 제공되었을 때 이를 받아들일 수 있는지를 미리 알고 있다면 이것이 바로 훌륭한 조종사 의사 결정이다.

 

※ Pilot/Controller Glossary

 

RUNWAY GRADIENT - 활주로상 두 끝 사이의 평균 경사도를 백분율로 측정한 값. runway gradient가 0.3%를 초과하면 Goverment aerodrome sketches에 runway gradient가 표시된다.

 

5. 어떤 이유에서든(예를 들어 LAHSO intersection의 위치 파악 어려움, 바람 상황, 항공기 상태 등등) 조종사가 runway full length에서의 착륙을, 다른 활주로에서의 착륙을, 혹은 LAHSO의 거부를 요청하기로 결정하였다면 즉시 관제사에게 알려야한다(clearance가 발부되기 전에도 알릴 수 있음). LAHSO clearance를 승인하였다면 다른 ATC clearance와 마찬가지로 이를 충실히 지켜야한다(단, amended clearance를 받은 경우, 혹은 비상 상황이 발생한 경우 제외). LAHSO clearance를 승인하였다 하여 rejected landing을 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6. LAHSO clearance를 받은 조종사는 착륙 이후 hold short point에 도달하기 전에 가장 가까운 유도로로 활주로를 개방해야 한다(, 유도로를 지시받은 경우 제외). 그렇지 못한 조종사는 반드시 hold short point에서 정지 및 대기해야 한다. LAHSO clearance를 받은 후 rejected landing이 필요해진 경우 조종사는 다른 항공기나 차량으로부터 안전한 간격을 유지해야 하며 즉시 관제사에게 알려야한다.

 

7. 관제사는 모든 LAHSO clearance에 대한 full read back을 받아야 한다. 조종사는 관제사의 LAHSO clearanceread back해야 하며 그 말에는 “HOLD SHORT OF (RUNWAY/TAXIWAY/OR POINT”가 포함돼야 한다. 조종사는 설령 관제사의 요청이 없어도 LAHSO clearanceread back 해야 한다. 이는 주파수 혼잡을 줄이기 위함이다. 관제사가 read back을 요청하도록 만들지 말라!

 

c. LAHSO Situational Awareness

 

1. 상황 인식은 LAHSO의 성공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조종실에는 최신 공항 정보가 있어야 하며 조종사는 이를 쉽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airport diagram은 공항상 본인의 위치를 식별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는 “progressive taxi instructions” 요청을 줄인다.)

 

2. 상황 인식에는 효율적인 조종사-관제사 라디오 교신이 포함된다. ATC는 조종사가 LAHSO clearances를 다음과 같이 acknowledge read back 하리라 예상한다:

 

EXAMPLE -

ATC: “(Aircraft ID) cleared to land runway six right, hold short of taxiway bravo for crossing traffic (type aircraft).”

Aircraft: “(Aircraft ID), wilco, cleared to land runway six right to hold short of taxiway bravo.”

ATC: “(Aircraft ID) cross runway six right at taxiway bravo, landing aircraft will hold short.”

Aircraft: “(Aircraft ID), wilco, cross runway six right at bravo, landing traffic (type aircraft) to hold.”

 

3. 두 명의 승무원이 비행하는 항공기에서는 승무원 간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또한 중요하다. 무선 교신을 수행하는 조종사가 LAHSO clearance를 승인하였으나 이를 pilot flying에게 말하는 것을 까먹는 경우가 있었다.

 

4. 또한 상황 인식은 LAHSO와 연관된 airport markings, signage, 그리고 lighting의 철저한 이해를 포함한다. 이러한 시각 보조 장치는 세 가지 시스템(yellow hold-short markings, red and white signage, 그리고 일부 공항의 경우 in-pavement lighting)으로 구성된다. 시각 보조 장치는 조종사가 어디서 hold short를 해야 하는지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림 4-3-8, 4-3-9, 4-3-10은 이러한 markings, signage, 그리고 lighting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보여준다. 모든 공항이 markings, signage, 혹은 lighting의 일부나 전부를 갖추지는 않음을 주의해야 한다.

 

5. 조종사는 ceiling 1,000ft 및 시정 3SM을 만족하는 경우에만 LAHSO clearance를 받아야 한다. 기본적인 VFR 기상 조건을 갖추는 목적은 조종사가 다른 항적이나 지상 차량의 육안 확인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함이다. 조종사는 우세 비행 시정의 영향(예를 들어 태양을 향하여 착륙할 때)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이것이 전반적인 상황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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