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face Movement Safety

 

항공업계에서 가장 큰 안전 문제 중 하나는 지상 이동 사고 있다. 이에 따라 FAA는 유도로 정보와 활주로 정보를 FAA 간행물에 추가하는 등 조종사가 이용할 수 있는 정보를 확대하였다. 또한 FAA는 새로운 절차를 시행하였으며 조종사, ATC, 그리고 지상 직원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Airport Sketches and Diagrams

 

airport sketches와 airport diagrams는 공항 레이아웃을 그림으로 보여준다. Aeronautical Information Services는 모든 계기 접근 차트의 좌측, 혹은 우측 하단에 airport sketch를 제공한다. [그림 1-1] 이는 활주로, 활주로, 길이, , 경사도, touchdown zone elevation, end of the runway에 설치된 등화 시스템, 그리고 유도로를 표시한다.

항적이 많거나 활주로 배치가 복잡한 일부 공항의 경우 Aeronautical Information Servicesairport diagram도 발행한다. 이는 IFR TPP 책자에 표시되어 있다. airport diagramairport sketch의 특징들에 추가 정보들(예를 들어 유도로 식별자, 공항 위도/경도, 그리고 건물)이 더해진 전면 그림이다. [그림 1-2]

Chart Supplements(CS)

 

CSd-CS(digital Chart Supplement)는 모든 공항에 대한 텍스트 정보와 그래픽 정보를 제공한다. CSA/FD(Airport/Facility Directory) section은 활주로 길이 및 폭, 활주로 표면, 지지 용량, 활주로 경사, runway declared distances, 공항 서비스, 그리고 hazards(예를 들어 조류와 저시정). [그림 1-3] VFR 조종사들의 지상 이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airport sketches도 추가되고 있다. FAA Runway Incursion Program을 지원하기 위하여 airport diagrams“Hot Spot” locationsA/FD section에 포함되어 있다.

Surface Movement Guidance Control System(SMGCS)

 

SMGCS low visibility taxi plantaxiway/runway signsmarkingslighting의 개선, 그리고 SMGCS visual aid diagram의 발행을 포함한다. [그림 1-4] 또한 해당 계획은 taxi routes, 그리고 이와 관련된 시설 및 장비를 설명해야 한다. SMGCS program의 일부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Controllable Stop bars lights 이는 ATC가 제어할 수 있는 적색 등화이다. 해당 등화는 takeoff operations 도중 runway incursions를 방지한다. 500ft RVR 미만에서는 해당 등화가 필요하다.

 

Non-controllable Stop bars lights 이는 이동의 제한이 필요한 교차로에 설치되는 적색 등화이다. 500ft RVR 미만에서 해당 등화는 계속 작동해야 한다.

 

Taxiway centerline lead-on-lights 이는 저시정, 그리고 야간 도중 지상 교통을 안내한다. 해당 등화는 녹색과 노란색이 번갈아서 배치된다.

 

Runway guard lights 이는 활주로로 진입할 수 있는 모든 유도로에 설치될 수 있다. 해당 등화는 번갈아서 깜박이는 황색 등화로 구성된다. 이는 활주로가 존재함을 나타내며 runway holding position marking의 위치를 식별한다.

 

Geographic position markings ATCgeographic position markings를 통해 항공기의 위치를 확인한다. 이는 대기 지점으로 사용되거나, 혹은 위치 보고에 사용될 수 있다. 해당 지점(“pink spots”)은 검정색 원과 흰색 원으로 윤곽을 갖추고 있으며 숫자나 영숫자가 지정되어 있다.

 

Clearance bar lights 항공기의 대기 지점을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되는 세 개의 황색 등화이다. 이는 geographic position markings와 함께 배치된다.

Part 121/135 operators는 특정 공항에서 시행되는 SMGCS plan을 준수해야 한다. SMGCS plan에 따라 운항하는 모든 조종사들은 해당 공항의 low visibility taxi route chart를 소지해야 한다. 해당 차트는 저시정 운영과 관련된 taxi routes, 그리고 기타 세부 정보를 요약한다. Part 91 operatorsAC 120-57에서 명시하는 지침들을 준수해야 하며 저시정 운영 도중 “Follow Me” 서비스를 예상해야 한다. 공항 운영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SMGCS 중단이 NOTAM으로 발행된다.

 

Advanced Surface Movement Guidance Control System(A-SMGCS)

 

FAA는 여러 공항에 ASDE-X(Airport Surface Detection Equipment-Model X), 그리고 A-SMGCS와 같은 활주로 안전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이러한 시스템들은 surface movement radar, 그리고 aircraft transponders가 제공하는 정보들을 사용한다. 이를 통해 시스템은 airport movement area에 위치한 항공기의 위치 및 식별부호를 파악하며 활주로/유도로에서의 충돌 가능성을 줄여준다.

 

Airport Signs, Lighting, and Markings

 

조종사들은 상황인식을 유지하기 위하여 airport lighting, markings, 그리고 signs를 사용한다. 이러한 시각 보조 장치들은 항공기 위치, 사용 중인 유도로, 사용될 활주로 입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러한 정보를 간과할 경우 지상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만약 익숙하지 않은 markingslighting을 마주하였다면 ATC에 문의한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progressive taxi instructions를 요청한다.

 

Runway Incursions

 

FAArunway incursion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항공기의 이착륙을 위해 지정된 지표면의 보호 구역에 항공기, 차량, 혹은 사람이 잘못 진입하여 발생하는 모든 사건.”

 

runway incursions에는 네 가지 유형이 있다:

 

Category A 충돌을 간신히 피한 심각한 사고.

 

Category B 충돌을 피할 수 있는 시간 및/혹은 거리가 충분하지 못한 사고.

 

Category C 충돌을 피할 수 있는 시간 및/혹은 거리가 충분한 사고.

 

Category D runway incursion의 정의는 만족하지만 즉각적인 안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사고.

 

그림 1-5runway incursion에 연루될 가능성을 줄여주는 몇 가지 단계들을 강조한다.

또한 FAArunway incursions 및 그 외 지상 이동 문제를 줄이기 위하여 runway hotspots를 식별하였고, standardized taxi routes를 설계하였으며, Runway Safety Program을 도입하였다.

 

Runway Hotspots

 

ICAOhotspots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충돌이나 runway incursion이 발생했었던, 혹은 잠재적 위험이 존재하는 aerodrome movement area상 위치. hotspots는 지상 이동을 어렵게 만들 수 있는 복잡한 유도로를 알려준다. 이유가 무엇이든 조종사는 이러한 교차로가 존재한다는 것을 인지해야 하며 이러한 교차로에 접근할 때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hotstpots는 일부 공항 차트에 동그라미로 표시된다. [그림 1-6]

Standardized Taxi Routes

 

standard taxi routes는 항적이 많은 공항의 지상 이동을 개선한다. 이러한 공항에서는 게이트와 활주로 사이를 이동하는데 사용되는 전형적인 taxiway traffic patterns가 설계된다. ATCS(ATC specialist)는 조종사를 특정 경로로 승인함으로써 무선 교신 시간을 줄이며 taxi instruction 오해 가능성을 없앤다. KLAXNorth Route가 그 예시이다. [그림 1-7] 이러한 경로는 ground control로부터 발부되며 만약 이를 준수할 수 없다면 조종사는 initial contact시 이를 알려야 한다. 어떠한 이유로든 taxi route를 잘 모르겠다면 조종사는 progressive taxi instructions를 요청해야 한다. 또한 관제사가 항적, 폐쇄 유도로, 공항 공사 등으로 인하여 필요하다 판단하는 경우에도 progressive taxi instructions가 제공된다. 특정 공항에 preplanned taxi routes가 존재하는지를 파악하고, 해당 경로들을 숙지하며, taxi descriptions를 소지하는 것은 조종사의 책임이다.

Taxi and Movement Operations Change

 

2010630일부로 관제사는 taxi route와 교차하는 각 활주로를 횡단하라는, 혹은 대기하라는 explicit instructions를 발부해야 한다. 다음은 이러한 절차적 변경 사항을 요약한 것이다:

 

takeoff runway를 향하여 taxi instructions를 발부할 때 “taxi to”라는 용어가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다.

 

활주로를 횡단하는 instructions는 한 번에 하나씩 발부된다. 다수의 활주로들을 횡단하라는 instructions는 발부되지 않는다. 다른 활주로를 횡단하라는 instructions를 발부받기 전에 이전 활주로를 반드시 횡단해야 한다. 이는 모든 활주로(inactive runwayclosed runway 포함)에서 적용된다.

 

explicit ATC instructions 없이는 runway hold marking을 건너지 않는다. 의심스러운 점이 있다면 질문하라!

 

Reminder: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활주로에 진입할 수 없다:

 

1. 특정 활주로에 진입하라고, 혹은 특정 활주로를 횡단하라고 지시받음.

 

2. 특정 활주로에서 이륙하도록 승인됨.

 

3. 특정 활주로에서 line up and wait을 수행하도록 지시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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