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5. Operations Problem Areas

 

a. wake turbulence를 마주하였을 때의 그 영향은 무시할 수 있는 수준부터 치명적인 수준까지 다양하다. 그 영향은 무게, 날개 길이, 항공기의 크기, 항공기로부터의 거리, 그리고 vortex를 마주한 지점에 따라 달라진다. wake를 마주하는 항공기의 headingwake를 발생시키는 항공기의 비행경로와 일치할 경우 induced roll 가능성이 증가한다.

 

b. wake를 발생시키는 항공기의 뒤 및 아래를 피해야 한다(특히 낮은 고도에서는 순간적으로 wake를 마주하더라도 치명적일 수 있다).

 

NOTE-

wake를 마주하는 일반적인 시나리오는 착륙 항적의 뒤에서 visual approach를 수행하는 경우이다. 조종사는 wake를 발생시키는 다른 항적의 비행경로 아래를 비행하지 않기 위해 다른 항적에 대한 자신의 위치를 인지해야 하며 모든 vertical guidance 수단을 사용해야 한다.

 

c. 조종사는 calm wind conditions, 그리고 다음과 같은 상황을 주의해야 한다:

 

1. vorticestouchdown area에 남아있을 수 있는 경우.

 

2. 근처 활주로를 운영 중인 항공기로부터 vortices가 편류할 수 있는 경우.

 

3. crossing runway로부터 vortices가 이륙 경로나 착륙 경로에 가라앉을 수 있는 경우.

 

4. 다른 공항 운영으로부터 vorticestraffic pattern에 가라앉을 수 있는 경우.

 

5. hemispheric altitude를 운항하는 VFR 항공기의 비행경로에 vortices가 가라앉을 수 있는 경우.

 

d. 조종사는 예상 비행경로에서 마주칠 수 있는 vortex trail을 시각화하려 시도해야 한다. 가능하다면 larger aircraft의 조종사는 다른 항공기가 vortex에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행경로를 조정해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