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4. Vortex Behavior

 

a. trailing vortices는 특별한 특성을 가진다. 이를 통해 조종사는 wake의 위치를 시각화할 수 있다. 이는 조종사로 하여금 예방 조치를 수행하는데 도움을 제공한다.

 

1. 항공기는 이륙을 위해 rotate 하는 순간부터 착륙 전까지 vortices를 발생시킨다. 왜냐하면 trailing vortices는 날개 양력의 부산물이기 때문이다. 조종사는 이착륙 전에 선행 항공기의 rotate 지점이나 착륙 지점을 확인해야 한다. (그림 7-4-3 참조.)

2. 항공기의 앞뒤에서 vortex circulation을 바라보았을 때 이는 날개 끝을 중심으로 위로, 그리고 바깥쪽으로 향한다. larger aircraft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vortices는 날개폭보다 약간 짧은 간격을 유지한다는 것을, 그리고 지상으로부터 날개폭보다 높은 고도에서 바람에 의해 편류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만약 지속적인 vortex turbulence를 마주하고 있다면 고도를 위쪽으로, 그리고 수평 위치를 upwind 쪽으로 약간 변경하는 것이 난기류 없는 비행경로를 제공할 것이다.

 

3. 테스트에 따르면 larger aircraft의 vortices는 분 당 수백 피트의 속도로 가라앉는다. 그리고 항공기로부터의 시간 및 거리에 따라 강도는 약해지고 침하 속도는 느려진다. 조종사는 선행 항공기의 비행경로 윗부분을 비행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 경로를 변경하여 선행 항공기의 바로 뒤와 아래를 피해야 한다. (그림 7-4-4 참조.) 조종사는 모든 비행 단계에서 다른 항공기의 wake 가능성을 경계해야 한다. 연구에 따르면 대기 난기류는 wake의 분산을 앞당긴다. 허나 그 외의 대기 조건들은 wake를 수평 및 수직으로 이동시킬 수 있다.

4. larger aircraftvortices가 지면에 가깝게 가라앉으면 이는 2 ~ 3 노트의 속도로 지면을 따라 수평 이동하는 경향이 있다. (그림 7-4-5 참조.)

5. 조종사는 접근 및 착륙 도중 wake vortex를 마주할 가능성을 항상 경계해야 한다. 조종사는 궁극적으로 적절한 간격을 유지할 책임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선행 항공기의 wake turbulence를 회피하도록 항공기를 배치시키는데 있어 이용 가능한 모든 정보를 고려해야 한다. 테스트에 따르면 vortices는 이들이 포함된 공기 덩어리와 함께 상승할 수 있다. wind shear의 영향으로 인해 vortex 흐름이 기울어질 수도 있다. 또한 주위의 열상승과 산악효과(지형의 상승, 혹은 일렬의 나무들)vortex 흐름을 상승시켜 bounce를 유발할 수 있다.

 

b. 측풍은 upwind vortex의 수평 움직임을 감소시키고 downwind vortex의 움직임을 증가시킬 것이다. 따라서 활주로를 가로지르는 1 ~ 5노트의 가벼운 바람은 upwind vortex가 일정 시간 동안 touchdown zone에 남아있게 만들 수 있다. 또한 이는 다른 활주로를 향해 downwind vortex가 편류하도록 가속할 수 있다. (그림 7-4-6 참조.) 마찬가지로 배풍은 선행 항공기의 vorticestouchdown zone 쪽으로 전진시킬 수 있다. LIGHT QUARTERING TAILWIND는 최대의 주의를 요구한다. 조종사는 본인의 접근 및 이륙 비행경로로부터 upwind에 놓인 large aircraft에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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