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6. Vortex Avoidance Procedures

 

a. 상황에 따라 관제사는 IFR 항공기 분리를 위한 절차를 적용한다. 만약 조종사가 선행 항공기를 육안으로 뒤따르는 clearance를 수락하였다면 조종사는 separation, 그리고 wake turbulence avoidance에 대해 책임을 진다. 또한 관제사는 교신 중인 VFR 항공기가 larger aircraftwake turbulence에 의해 영향을 받으리라 판단한 경우 larger aircraft의 위치, 고도, 비행 방향, 그리고 “CAUTION-WAKE TURBULENCE”라는 구절을 제공한다. wake turbulence에 대한 주의를 발부한 후 관제사는 보통 뒤따르는 항공기에게 추가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뒤따르는 항공기가 선행 항공기를 추월하고 있음을 관제사가 아는 경우 제외). 허나 조종사는 경고나 정보의 제공 여부에 상관없이 wake를 마주하지 않도록 항공기의 운영 및 비행경로를 조정해야 한다. 접근 도중 항공기 간의 안전한 분리 거리를 유지하는데 있어 의문이 있다면 조종사는 관제탑에 분리 거리를, 그리고 항공기 groundspeed를 요청해야 한다.

 

b. 다음의 vortex 회피 절차들은 다양한 상황에 대해 권장된다:

 

1. Landing behind a larger aircraft – same runway. larger aircraft의 final approach 비행경로 이상을 비행한다. larger aircraft의 touchdown point를 확인한 다음 그 지점을 넘어서서 착륙한다.

 

2. Landing behind a larger aircraft when parallel runway is closer than 2,500 feet. 본인의 활주로를 향해 vortex가 편류할 가능성을 고려한다. larger aircraftfinal approach 비행경로 이상을 비행한다. larger aircrafttouchdown point를 확인한 다음 그 지점을 넘어서서 착륙한다.

 

3. Landing behind a larger aircraft crossing runway. larger aircraft의 비행경로 위를 통과한다.

 

4. Landing behind a departing larger aircraft same runway. larger aircraftrotation point를 확인한 다음 그 지점으로부터 훨씬 이전에 착륙한다.

 

5. Landing behind a departing larger aircraft crossing runway. larger aircraftrotation point를 확인한다. 만약 그 지점이 교차로 너머라면 접근을 계속한 다음 교차지점 이전에 착륙한다. 만약 larger aircraft가 교차로 이전에 rotate 하였다면 larger aircraft의 비행경로 아래로 비행하는 것을 피한다. 교차로에 도달하기 전에 착륙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접근을 포기한다.

 

6. Departing behind a larger aircraft. larger aircraft의 rotation point를 확인한 다음 그 지점 이전에 rotate 한다. larger aircraft의 wake를 벗어나도록 선회하기 전까지는 larger aircraft의 상승 경로 위로 상승한다. 대형 항공기의 뒤 및 아래를 가로지르는 heading을 피한다. vortex를 마주칠 수 있는 critical takeoff situation에 대해 주의해야 한다.

 

7. Intersection takeoffs - same runway. 주변 larger aircraft의 운항에 주의한다(특히 본인의 활주로로부터 upwind에서 수행되는 larger aircraft 운항). intersection takeoff clearance를 받았다면 larger aircraft의 경로 아래를 가로지르는 heading을 피한다.

 

8. Departing or landing after a larger aircraft executing a low approach, missed approach, or touch-and-go landing. vortices는 하강 후 지면 근처에서 수평으로 움직인다. 따라서 larger aircraftlow approach, missed approach, 혹은 touch-and-go landing을 수행한 후 활주로와 비행경로를 따라 vortex가 존재할 수 있다(특히 light quartering wind conditions인 경우). 이착륙 전에 최소 2분 이상의 간격을 두어야 한다.

 

9. En route VFR(thousand-foot altitude plus 500 feet). large aircraft의 뒤 및 아래로 비행하는 것을 피한다. larger aircraft가 같은 경로 상 위쪽에서 다가오고 있거나, 혹은 추월 중이라면 수평 위치를 조절한다(upwind 쪽으로 조절하는 것을 권장함).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