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8. Pilot Responsibility

 

a. wake turbulence의 영향을 완화하기 위하여 연구 및 테스트가 수행되어 왔다. wake turbulence를 피해야 할 상황인 경우 조종사는 경계심을 발휘해야 한다.

 

b. 항공기 후방에서 수행되는 운영 도중 다음과 같은 ATC instructions를 수락한다는 것은 조종사가 안전한 이착륙 간격을 보장한다는 것을, 그리고 조종사가 wake turbulence 분리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인다는 것을 기억하라.

 

1. 항적 정보.

 

2. 항공기를 뒤따르라는 지시.

 

3. visual approach clearance 수락.

 

c. superheavy aircraft의 후방에서 수행되는 운영에 대하여 ATC“super”“heavy”라는 단어를 명시한다. superheavy aircraft의 조종사는 항상 무선 교신 시 “super”“heavy”라는 단어를 사용해야 한다.

 

d. super, heavy, 그리고 large jet aircraft의 운영자는 착륙 접근 도중 다음 절차를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절차는 후방의 lighter aircraft 조종사들이 wake vortex turbulence를 피하기 위해 비행경로를 효과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기준을 설정한다.

 

1. 강한 wake vortices를 발생시키는 항공기의 조종사는 glidepath를 비행하려 시도해야 한다. 만약 glidepath guidance를 사용할 수 없다면 “3-1” glidepath에 최대한 가깝게 비행하려 시도해야 한다.

 

EXAMPLE-

 

touchdown으로부터 10마일 떨어진 곳에서 3,000ft, 5마일 떨어진 곳에서 1,500ft, 4마일 떨어진 곳에서 1,200ft, 그리고 이러한 방식으로 touchdown까지 비행한다.

 

2. 강한 wake vortices를 발생시키는 항공기의 조종사는 approach course 중심선에, 혹은 활주로의 연장된 중심선에 최대한 가깝게 비행해야 한다.

 

e. 강한 wake vortices를 발생시키는 항공기의 후방에서 visual approaches를 수행하는 lighter aircraft의 조종사는 다음 절차를 사용하여 wake turbulence를 회피해야 한다. 이러한 절차는 visual approaches를 수행하는 항공기에만 적용된다.

 

1. lighter aircraft 조종사는 glidepath 이상을 비행해야 한다. glidepath 기준은 ILS, visual approach slope system, 그 외의 ground-based approach slope guidance systems, 혹은 기타 수단들을 통해 제공될 수 있다. visible glidepath gudiance가 없다면 조종사는 “3 to 1” glidepath 원리를 준수함으로써 3도의 glideslope를 만들어낼 수 있다.

 

EXAMPLE-

 

touchdown으로부터 10마일 떨어진 곳에서 3,000ft, 5마일 떨어진 곳에서 1,500ft, 4마일 떨어진 곳에서 1,200ft, 그리고 이러한 방식으로 touchdown까지 비행한다.

 

2. lighter aircraft 조종사가 전방의 heavier aircraft와 활주로를 육안으로 확인하였다면 조종사는 다음 절차를 통해 wake vortex turbulence를 더욱 조절할 수 있다:

 

(a) arrival end of the runway로부터 1,000ft 너머에 착륙 지점을 선정한다.

 

(b) 착륙 지점으로 향하는 line-of-sight가 선행 항공기보다 위 및 앞에 놓이도록 설정한다.

 

(c) 가능하다면 선행 대형 항공기의 착륙지점을 확인하고 의도하는 착륙 지점을 조절한다.

 

EXAMPLE-

활주로의 1,000ft markings에서 연기가 피어올랐다. 이는 touchdown이 해당 지점에서 발생하였음을 나타낸다. 따라서 의도하는 착륙 지점을 1,500ft markings로 조절한다.

 

(d) 선행 항공기보다 위 및 앞에 놓인 line-of-sight를 유지한다. touchdown까지 이를 유지한다.

 

(e) 선행 항공기의 착륙 지점을 넘어서서 착륙한다. touch-and-go landing을 수행하는 경우 충분한 활주 거리를, 혹은 full stop landing을 수행하는 경우 충분한 제동 거리를 확보해야 한다.

 

f. visual approaches 도중 조종사는 선행 heavier aircraft에 대한 separation groundspeedATC에 요청할 수 있다(특히 wake turbulence로부터 안전하게 분리된 것에 대하여 의문이 있는 경우).

 

g. 조종사는 wake를 마주한 경우 이를 ATC에 알려야 한다. 이를 보고할 때 최대한 모든 설명을 포함한다(예를 들어 bank angle, 벗어난 고도, 강도, 그리고 지속 시간 등등). ATC는 보고 시스템을 통해 이를 기록할 것이다. 또한 Aviation Safety Reporting System(ASRS)을 사용하여 wake를 보고할 것을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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