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3. Vortex Strength
a. 무게, 속도, 날개 길이, 그리고 날개 모양이 vortex의 강도를 좌우한다. 모든 항공기의 vortex 특성은 flaps, 혹은 그 외 wing configuring devices의 연장에 의해 변화될 수 있다. vortex의 강도는 무게의 증가, 그리고 속도의 감소에 비례하여 증가한다. “dirty” aircraft configuration으로부터 발생한 난기류는 wake decay를 촉진한다. 따라서 항공기가 HEAVY, CLEAN(gear up/flaps up), 그리고 SLOW 상태일 때 발생하는 vortex가 가장 강력하다.
b. Induced Roll
1. 경우에 따라 wake encounter는 항공기에 엄청난 구조적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위해요인은 roll-control authority를 초과하는 rolling moment와 연관되어있다. 테스트 비행 도중 항공기를 의도적으로 larger aircraft의 vortex cores로 비행하였다. 그 결과 wake vortex에 의해 가해지는 roll에 대항하는 항공기의 능력은 주로 항공기 날개 길이, 그리고 counter-control responsiveness에 따라 결정됨이 증명되었다. 또한 이 테스트를 통해 항공기가 wake vortex 내에 머무르는 것이 어렵다고 증명되었다. circulation의 자연적 성향은 항공기를 vortex로부터 튀어 나가게 만든다.
2. counter control은 보통 항공기의 날개 길이와 aileron이 vortex의 회전 영역 너머로 확장될 때 효과적이다. vortex를 형성하는 항공기에 비해 vortex를 마주하는 항공기의 날개 길이가 짧을 경우 vortex에 의해 발생하는 roll에 대응하는 것이 더 어렵다. 날개 길이가 짧은 항공기의 조종사는 vortex를 마주하는 것을 특히 주의해야 한다(설령 항공기가 고성능이라 하더라도). (그림 7-4-2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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