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3. Vortex Strength

 

a. 무게, 속도, 날개 길이, 그리고 날개 모양이 vortex의 강도를 좌우한다. 모든 항공기의 vortex 특성은 flaps, 혹은 그 외 wing configuring devices의 연장에 의해 변화될 수 있다. vortex의 강도는 무게의 증가, 그리고 속도의 감소에 비례하여 증가한다. “dirty” aircraft configuration으로부터 발생한 난기류는 wake decay를 촉진한다. 따라서 항공기가 HEAVY, CLEAN(gear up/flaps up), 그리고 SLOW 상태일 때 발생하는 vortex가 가장 강력하다.

 

b. Induced Roll

 

1. 경우에 따라 wake encounter는 항공기에 엄청난 구조적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위해요인은 roll-control authority를 초과하는 rolling moment와 연관되어있다. 테스트 비행 도중 항공기를 의도적으로 larger aircraftvortex cores로 비행하였다. 그 결과 wake vortex에 의해 가해지는 roll에 대항하는 항공기의 능력은 주로 항공기 날개 길이, 그리고 counter-control responsiveness에 따라 결정됨이 증명되었다. 또한 이 테스트를 통해 항공기가 wake vortex 내에 머무르는 것이 어렵다고 증명되었다. circulation의 자연적 성향은 항공기를 vortex로부터 튀어 나가게 만든다.

 

2. counter control은 보통 항공기의 날개 길이와 aileronvortex의 회전 영역 너머로 확장될 때 효과적이다. vortex를 형성하는 항공기에 비해 vortex를 마주하는 항공기의 날개 길이가 짧을 경우 vortex에 의해 발생하는 roll에 대응하는 것이 더 어렵다. 날개 길이가 짧은 항공기의 조종사는 vortex를 마주하는 것을 특히 주의해야 한다(설령 항공기가 고성능이라 하더라도). (그림 7-4-2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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