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6. Vision in Flight

 

a. Introduction. 신체 감각들 중 안전한 비행을 위해선 시력이 가장 중요하다. 시력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주요 요소들로는 조명의 강도, 그리고 하늘을 스캔하는 기법이 있다.

 

b. Vision Under Dim and Bright Illumination.

 

1. 어두운 조명 조건에서는 항공 차트의 작은 글자들과 색깔을, 그리고 항공기 계기들을 읽을 수 없다(, 충분한 조종실 조명을 이용할 수 있는 경우 제외). 또한 다른 항공기는 가까이 있지 않은 한 보이지 않는다(, navigation lights가 켜진 경우 제외).

 

2. 어둠 속에서 시력은 빛에 더 민감해진다. 이 과정이 바로 암순응이다. 완전한 암순응을 위해선 최소 30분 동안 완전한 어둠에 노출되어야 한다. 허나 조종사는 어둑한 붉은색 조종실 조명에서 20분 이내에 암순응을 어느 정도 달성할 수 있다. 붉은색 조명은 색상을 왜곡시키며(특히 항공 차트에서) 항공기 내부 물체에 시야를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최적의 야간 시력이 필요한 경우에만 붉은색 조명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허나 필요한 경우에는 차트와 계기 확인을 위해 흰색 조종실 조명을 사용해야 한다(특히 IFR conditions일 때). 5,000ft 이상의 cabin pressure altitudes에 노출될 경우, 흡연 및 배기가스로부터 일산화탄소를 흡입하는 경우, 비타민 A가 부족한 경우, 그리고 밝은 햇빛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암순응이 손상된다. 밝은 빛을 본 후 몇 초 이내로 암순응이 손실되므로 빛을 사용할 때에는 야간 시력을 유지하기 위해 한 쪽 눈을 감아야 한다.

 

3. 과도한 조명(특히 캐노피에서 반사된 빛, 항공기 내부 표면, 구름, , , 그리고 사막 지형)은 눈부심을 유발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눈을 찡그리고, 눈물이 맺히며, 일시적으로 눈이 멀 수 있다. 눈부심 방지용 선글라스는 최소 85%의 가시광선을 흡수해야 하며(15%의 투과율) 모든 색상들을 동일하게 흡수해야 한다. 그리고 굴절 및 프리즘 오류로 인한 이미지 왜곡을 무시할 수 있어야 한다.

 

c. Scanning for Other Aircraft.

 

1. 다른 항적을 찾기 위해 하늘을 스캐닝 하는 것은 충돌 회피의 핵심 요소이다. 조종실에서 볼 수 있는 모든 하늘을 다루기 위해 조종사와 부조종사(혹은 우측석 승객)는 이러한 기법을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조종사는 특정한 시력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허나 시력 검사표를 읽을 수 있는 능력이 다른 항적을 효율적으로 발견할 수 있음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조종사는 자신의 시각적 능력을 극대화하는 효율적인 스캐닝 기법을 개발해야 한다. 조종실 바깥을 바라보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충돌 위협을 발견할 확률은 증가한다. 따라서 계기를 모니터링 하는 동시에 공역을 효율적으로 스캔하기 위해선 시분할 기법을 사용해야 한다.

 

2. 눈은 한 번에 약 200도의 수평선 원호를 관찰할 수 있다. 허나 눈의 뒤쪽에 위치한 중심와라 불리는 아주 작은 부분만이 선명한 메시지를 뇌로 보낼 수 있다. 중심와를 통해 직접 처리되지 않은 이 외의 시각 정보들은 덜 세부적일 것이다. 7마일 거리에 놓인 항공기는 중심와 내에서 선명한 초점으로 나타난다. 허나 중심와 바깥에서 항공기를 인식하기 위해선 7/10마일만큼 가까워야 한다. 눈은 이 좁은 시야 영역에서만 초점을 맞출 수 있다. 따라서 연속적인 하늘 영역들을 중심시로 가져오는 일련의 짧고 규칙적인 눈 움직임으로 효율적인 스캐닝을 수행할 수 있다. 각 움직임은 10도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각 영역을 최소 1초 동안 관찰해야 탐지가 가능하다. 대부분의 조종사들은 눈을 이곳저곳으로 움직이는 것을 선호한다. 허나 조종사는 가장 편안한 스캐닝 기법을 개발한 다음 이 패턴을 통해 최적의 스캐닝을 보장해야 한다.

 

3. 연구에 따르면 조종사가 조종실 내 시각적 업무에 소비하는 시간은 외부 스캔 시간의 1/4 ~ 1/3을 넘지 않아야 하거나, 혹은 매 16초의 외부 스캔마다 계기판에 4 ~ 5초 이하의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뇌는 이미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제시되는 시각 정보를 처리하도록 훈련을 받았다. 따라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스캐닝을 수행하는 것이 더 쉽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조종실에 있는 어떤 항목과 멀리 떨어져 있는 물체 사이에 시야를 전환하는 경우 눈의 초점을 맞추기 위해선 몇 초가 걸릴 수 있다. 계기판 스캐닝을 위해 초점이 가까이 맞춰진 직후 먼 곳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 경우 눈이 더 빨리 피로해진다. 외부 스캐닝을 시작할 때 계기판에서 왼쪽 날개를 지나, wing tip을 지나, 첫 번째 스캐닝 사분면 중심을 바라보면 눈의 피로가 줄어들 수 있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스캐닝을 완료하면 오른쪽 날개 wing tip을 지나, 오른쪽 날개를 지나 조종실로 눈을 되돌린다. 조종실로 되돌아오면 계기판 스캐닝을 시작해야 한다.

 

5. 또한 효율적인 스캐닝은 “empty-field myopia”를 피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상태는 항공기가 구름 위를 날거나 안개를 관통하여 초점을 맞출 특정한 것이 바깥에 없을 때 발생한다. 이로 인해 눈은 편안한 초점 거리를 찾는데, 그 범위는 10 ~ 30ft일 수 있다. 조종사에게 있어 이는 보지 않고 보는 것을 의미하며 매우 위험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