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8. Judgement Aspects of Collision Avoidance

 

a. Introduction. 시력의 중요한 측면, 그리고 다른 항적을 스캔하기 위한 기법은 paragraph 8-1-6, Vision in Flight에 설명되어 있다. 또한 조종사들은 공중 충돌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다음 정보를 숙지해야 한다.

 

b. Determining Relative Altitude. 수평선을 기준점으로 삼는다. 만약 다른 항적이 수평선 위에 있다면 해당 항적은 더 높은 비행경로에 있을 것이다. 만약 다른 항적이 수평선 아래에 있다면 해당 항적은 더 낮은 비행경로에 있을 것이다.

 

(ATP: 따라서 수평선에 놓인, 그리고 상대적 움직임이 거의 없는 항공기는 너의 고도에 있을 수 있다. 항적의 크기가 커진다면 해당 항적은 너를 향해 다가오고 있다.)

 

c. Talking Appropriate Action. 조종사는 통행권 규칙을 숙지해야 한다. 만약 항공기가 충돌 경로에 놓여 있다면 가급적 Federal Aviation Regulations를 따라 즉시 회피 조치를 취할 수 있다.

 

d. Consider Multiple Threats. 상승, 하강, 혹은 선회할 결정은 개인의 판단이다. 허나 다른 조종사도 빠르게 기동할 수 있다는 것을 예상해야 한다. 기동 도중에는 다른 항적을 조심해야 한다. 기동 완료 후 해당 지역에 다른 항적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다시 스캐닝을 시작한다.

 

e. Collision Course Targets. 상대적 움직임이 없는, 그리고 하나의 스캐닝 사분면에 멈춰있는 다른 항적은 충돌 경로에 놓여있을 가능성이 높다. 다른 항적이 측면 움직임이나 수직 움직임을 보이지 않으나 그 크기는 커진다면 회피 조치를 취한다.

 

f. Recognize High Hazard Areas.

 

1. 항로(특히 VOR 근처), 그리고 BCDE등급 공역의 surface areas는 항공기들이 밀집하는 곳이다.

 

2. 대부분의 충돌 사고는 날씨가 좋은 주간에 발생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radar environment”에 있다 하여도 충돌 회피를 위한 경계가 필요하다.

 

g. Cockpit Management. 비행 전에 지도체크리스트매뉴얼을 공부하는 것, 그리고 그 외 적절한 비행 전 계획을 수행하는 것(예를 들어 필요한 무선 주파수 적어두기, 그리고 조종실 자료들 정리하기)은 비행 도중 이러한 항목들을 보는데 필요한 시간을 줄여준다. 이는 스캐닝을 수행할 시간을 더 허용한다.

 

h. Windshield Conditions. 더러운 앞 유리는 조종사로 하여금 다른 항적들을 확인하는 능력을 크게 저하시킬 수 있다. 앞 유리를 깨끗하게 유지하라.

 

i. Visibility Conditions. 연기, 연무, 먼지, , 그리고 태양으로 향하는 비행은 다른 항적들을 탐지하는 능력을 크게 저하시킬 수 있다.

 

j. Visual Obstructions in the Cockpit.

 

1. 조종사는 고정된 항공기 구조물(예를 들어 문기둥, 날개, 등등)로 인한 사각지대의 주변을 보기 위해 머리를 움직여야 한다. 때로는 항공기를 기동해야 한다(예를 들어, 보기 편하도록 만들기 위해 날개를 들어올리기).

 

2. 비행 도중에는 커튼과 기타 조종실 물건들(예를 들어 glare shield에 놓인 지도들)을 집어 넣어두어야 한다.

 

k. Lights On.

 

1. 주간이든 야간이든 외부 등화를 사용하면 항공기가 눈에 잘 띄게 된다.

 

2. 야간에는 실내조명을 약하게 유지한다.

 

l. ATC Support. 업무량이 허용하는 경우 ATC는 종종 radar traffic advisories를 제공한다. C등급 공역과 D등급 공역을 통과하기 위해선 ATC와의 교신이 필요하다. 가능하다면, 혹은 필요하다면 이러한 지원을 사용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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