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6. Flight Plan IFR Flights

 

(See Appendix 4, FAA Form 72334 International Flight Plan)

 

a. General

 

1. 다음 경우 FAA Form 7233-4DD Form 1801을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

 

(a) RNAV SID STAR, 혹은 그 외 PNB routing의 할당.

 

(b) 미국 국내 영공을 떠나는 모든 민간 IFR 항공편.

 

(c) 국내 IFR 항공편(, stereo route 비행 계획서를 제출하는 military/DoDcivilians 제외).

 

2. FAA Form 7233-1이나 DD Form 175을 사용하는 military/DoD 항공편은 RNAV SIDSTAR를 할당받지 못할 수 있다. 이러한 절차들을 할당받길 원하는 군용 항공편은 FAA Form 7233-4DD 1801을 사용하여 비행 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3. FAA Form 7233-4DD 1801을 사용하여 IFR 비행 계획서를 제출하는 경우 조종사는 이용 가능한 모든 항법 장비, 교신 장비, 그리고 감시 장비 성능을 포함하는 것이 권장된다. 이는 Appendix 4, FAA Form 72334, International Flight Plan에 표시된 적절한 알파벳을 추가함으로써 수행된다.

 

4. ATCFAA Form 7233-4DD 1801Items 1018에 제출된 항공기 성능에 근거하여 clearances를 발부한다. 운영자는 항공기와 승무원이 증명된, 수행할 수 있는, 그리고 인가된 모든 기능을 제출해야 한다. PBN/capabilityItem 18, Other Information에 제출되어야 한다. ATC는 비행 계획서에 제출된 기능을 조종사가 사용할 것으로 예상한다. 예를 들어 Item 10aM1이나 M3가 제출되어 있는 경우 ATCSATVOICE call에 응답한다.

 

5. 기상 조건이 VFR minimums 미만인 경우 관제 공역을 벗어나기 전에, 혹은 관제 공역에 진입하기 전에 조종사는 비행 계획서를 제출해야 하며 air traffic clearance를 받아야 한다. IFR 비행 계획서는 FSSflight plan filing service에 제출될 수 있다.

 

6. 조종사는 estimated time of departure로부터 최소 30분 전에 IFR 비행 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는 ATC로부터 departure clearance를 받는데 지연이 발생할 가능성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7. FL 230 이상에서 IFR 운영을 수행하는 부정기편 운영자들의 경우 estimated time of departure (ETD)로부터 최소 4시간 전에 IFR 비행 계획서를 제출하도록 요구된다.

 

8. IFR 기상 조건이 존재하는(혹은 예보된) B, C, D, 그리고 E 등급 공역에 진입하는데 지연이 발생할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선 출항 전에 IFR 비행 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ATC clearance를 받는데 30분의 지연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비행 계획서 정보를 처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 때문이다.

 

9. 많은 항적으로 인해 관제사들이 라디오로 비행 계획서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조종사는 flight plan filing service에 교신하도록 권고 받는다.

 

10. IFR clearance 요청 시 도시의 명칭과 주(state) /혹은 공항 식별자를 명시함으로써 출항 공항을 식별하도록 권장된다. 이는 출항 공항의 위치를 ATC에게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함이다.

 

11. 하나의 비행에 대한 여러 버전의 비행 계획서는 안전하지 못한 상태, 그리고 항공 교통 시스템 내 오류로 이어질 수 있다. 조종사는 이전 비행 계획서가 삭제되었는지를 확인한 다음 비행 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12. 하나의 비행에 대해 여러 개의 비행 계획서가 존재할 수도 있으리라 인지할 경우 full route clearance를 받는 것이 오류 발생 가능성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REFERENCE-

AIM, Para 5112, Change in Flight Plan.

AIM, Para 5113, Change in Proposed Departure Time.

 

b. Airways and Jet Routes Depiction on Flight Plan

 

1. 비행 계획서에 route of flight를 정확하게 기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의도하는 경로를 간소화하고 ATC를 용이하게 만들기 위해 조종사는 계획된 altitude/flight level에서 사용되도록 설정된 airways나 jet routes로 비행 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2. airways나 jet routes를 통해 비행을 수행하는 경우에는 airway(s)나 jet route(s)의 유형 및 번호를 표시하여 경로를 나타낸다. 만약 두 개 이상의 airway나 jet route가 사용된다면 transition을 명확하게 표시한다. transitionunnamed intersection에서 수행되는 경우에는 경로 상 다음 지점의 NAVAIDnamed intersection을, 그리고 해당 지점으로부터의 전체 경로를 표시한다. reporting points는 항공 차트에 표시된 명칭/코드를 통해 식별될 수 있다. 두 개의 경로가 두 개 이상의 transition fix를 공유할 때 transition point가 지정되야 하는 이유가 다음 예시에서 설명된다.

 

EXAMPLE-

1. ALB J37 BUMPY J14 BHM Spelled out: from Albany, New York, via Jet Route 37 transitioning to Jet Route 14 at BUMPY intersection, thence via Jet Route 14 to Birmingham, Alabama.

 

2. ALB J37 ENO J14 BHM Spelled out: from Albany, New York, via Jet Route 37 transitioning to Jet Route 14 at Smyrna VORTAC (ENO) thence via Jet Route 14 to Birmingham, Alabama.

 

3. 또한 route of flight는 비행이 통과하는 reporting pointsNAVAIDs의 명칭으로 설명될 수도 있다(, 계획된 altitude/flight level에서 해당 지점이 사용될 수 있도록 설정된 경우).

 

EXAMPLE-

BWI V44 SWANN V433 DQO Spelled out: from BaltimoreWashington International, via Victor 44 to Swann intersection, transitioning to Victor 433 at Swann, thence via Victor 433 to Dupont.

 

4. route of flight가 named reporting points에 의해 규정되며 비행에 사용될 항법 보조 장치들(VOR, VORTAC, TACAN, NDB)이 다양하다면 경로를 명확하게 나타내기 위해 충분한 정보가 포함되어야 한다.

 

EXAMPLE-

LAX J5 LKV J3 GEG YXC FL 330 J500 VLR J515 YWG Spelled out: from Los Angeles International via Jet Route 5 Lakeview, Jet Route 3 Spokane, direct Cranbrook, British Columbia VOR/DME, Flight Level 330 Jet Route 500 to Langruth, Manitoba VORTAC, Jet Route 515 to Winnipeg, Manitoba.

 

5. IFR 비행 계획서를 제출할 때 preferred route를 제출하는 것은 조종사에게 유리하다.

 

REFERENCE-

preferred IFR routesChart Supplement U.S.에서 확인 가능하다.

 

6. 필요한 경우 ATCSIDSTAR를 발부할 수 있다.

 

REFERENCE-

AIM, Para 529, Instrument Departure Procedures (DP) Obstacle Departure Procedures (ODP) and Standard Instrument Departures (SID), and Diverse Vector Areas (DVA).

 

 

5-2-9. Instrument Departure Procedures(DP) - Obstacle Departure Procedures(ODP), Standard Instrument Departures(SID), and Divers

5-2-9. Instrument Departure Procedures(DP) - Obstacle Departure Procedures(ODP), Standard Instrument Departures(SID), and Diverse Vector Areas(DVA) a. instrument departure procedures는 사전 계획된 IFR 절차이다. 이는 terminal area부터 en r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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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M, Para 541, Standard Terminal Arrival (STAR) Procedures.

 

 

5-4-1. Standard Terminal Arrival(STAR) Procedures

5-4-1. Standard Terminal Arrival(STAR) Procedures   a. STAR는 특정 공항으로 입항하는 IFR 항공기를 위해 설정된 IFR arrival route이다. STAR는 clearance 전달 절차를 간소화한다. 또한 이는 en route와 instrument approach 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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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E-

RNAV SIDRNAV STAR를 원치 않는 조종사는 Item #18PBN code: NAV/RNV A0 /혹은 D0을 입력해야 한다.

 

c. Direct Flights

 

1. 비행경로가 특정 airways나 routes의 radials/courses를 비행하지 않는 경우(예를 들어 direct route flights) 비행이 통과할 radio fixes를 통해 비행경로를 규정해야 한다. 경로를 규정할 fix들은 항공기의 위치가 정확하게 결정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이러한 fix들은 자동으로 비행에 대한 compulsory reporting points가 된다(단, ATC가 달리 지시한 경우 제외). 특정 structure(, low structurehigh structure)에 사용되도록 설정된 항법 보조 장치는 해당 altitude structure direct flight를 규정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2. VOR의 방위각 기능, 그리고 VORTAC TACAN의 방위각 기능과 거리(DME) 기능은 특정 주파수 보호 공역을 할당받는다. 이는 특정 airways routes에 적용하기 위해, 그리고 특정 airwaysroutes를 벗어난 비행을 계획할 경우 안내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러한 공역 범위는 “class limits”, 혹은 “categories”라 불리는 특정 크기의 원통형 서비스 범위로 표현된다.

 

REFERENCE-

AIM, Para 118, Navigational Aid (NAVAID) Service Volumes.

 

3. 충분한 신호와 주파수 보호가 보장될 수 있는 서비스 범위가 각 class에 대해 설정되었다. 관제 공역 내에서 direct route를 규정하기 위해 VOR, VORTAC, 혹은 TACAN을 사용하는 조종사는 다음을 따라야 한다:

 

(a) FL 450을 초과하는 운영 200NM 이하로 떨어진 보조 장치들을 사용한다. 이러한 보조 장치들은 en route high altitude charts에 표시되어 있다.

 

(b) 18,000ft MSL ~ FL 450에서의 운영 260NM 이하로 떨어진 보조 장치들을 사용한다. 이러한 보조 장치들은 en route high altitude charts에 표시되어 있다.

 

(c) 18,000ft MSL 미만에서의 운영 80NM 이하로 떨어진 보조 장치들을 사용한다. 이러한 보조 장치들은 en route low altitude charts에 표시되어 있다.

 

4. VOR/VORTAC/TACAN에 의존하지 않는 자체 공중 항법 시스템들이 증가함에 따라 NAVAID 서비스 범위를 초과하는 direct routes 요청이 증가하고 있다.

 

5. 때때로 ATC는 radar environment 내에서 NAVAID 서비스 범위를 초과하는 direct route를 할당한다. 조종사는 clearance에서 명시된 고도를 준수해야 한다.

 

6. 또한 direct route flight를 제출할 때 비행경로의 일부분을 설명하기 위하여 airway numberjet route number를 포함할 수 있다.

 

EXAMPLE-

MDW V262 BDF V10 BRL STJ SLN GCK

Spelled out: from Chicago Midway Airport via Victor 262 to Bradford, Victor 10 to Burlington, Iowa, direct St. Joseph, Missouri, direct Salina, Kansas, direct Garden City, Kansas.

 

NOTE-

비행경로가 radio fixes에 의해 기술될 경우 조종사는 해당 지점 사이의 direct course를 비행해야 한다.

 

7. 조종사는 관제 공역과 ATC 감시 기능을 벗어난 direct routes 구간에서 장애물 회피 조건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IFR en route charts에 표시된 MEA와 그 외 고도들은 관제 공역 내 해당 route 구간과 관련된다. 따라서 이러한 routes를 벗어나서 운영할 경우 해당 고도들이 장애물 회피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수도 있다.

 

NOTE-

random point to point routes를 비행하는 경우의 조종사 책임은 14 CFR 91.177을 참조한다.

 

d. Area Navigation (RNAV)/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GNSS)

 

1. random RNAV routes를 비행하는 GNSS-equipped RNAV 항공기가 point-to-point route로 승인되거나, 혹은 point-to-point route에 설정되었다 보고했다면 non-radar environment에서 운항할 수 있다.

 

(a) 해당 지점은 항공기의 항법 데이터베이스로부터 가져올 수 있는 NAVAIDs, waypoints, fixes, 혹은 airports이어야 한다. 해당 지점은 controller video maps, 혹은 controller chart에 표시되어야 한다. non-radar separation이 적용되는 경우 해당 지점들 사이의 최대 거리는 500마일 이하여야 한다.

 

(b) ATCroute centerline으로부터 양쪽 4마일을 보호한다.

 

(c) 할당 고도는 예상 경로 구간을 따라 가장 높은 MIA 이상이어야 한다.

 

2. area navigational equipment를 갖춘 항공기의 조종사는 다음 절차에 따라 RNAV routes를 제출할 수 있다:

 

(a) airport-to-airport 비행 계획서를 제출한다.

 

(b) 비행 계획서에 RNAV /혹은 RNP 성능을 제출한다.

 

(c) 비행계획서의 random route 구간이 적절한 arrival/departure transition fixes에서, 혹은 해당 고도에 적절한 NAVAIDs에서 시작 및 종료되도록 계획한다. DP/STAR가 설정된 경우 이를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d) random route 구간으로 향하는, 그리고 random route 구간으로부터 벗어나는 route structure transitions를 제출한다.

 

(e) waypoints를 통해 random route를 규정한다. 해당 고도에 적절한 항법 보조 시설의 degree-distance fixes를 사용하여 route description waypoints를 제출한다.

 

(f) random route가 통과하는 각 ARTCC에 대해 최소 하나의 route description waypoint를 제출한다. 이러한 waypoints는 이전 ARTCC의 경계로부터 200NM 이내에 위치해야 한다.

 

(g) 경로 내 각 선회지점에 대한 route description waypoint를 추가한다.

 

(h) 필요하다면 비행경로를 정확하게 항행하기 위하여 route description waypoints를 추가한다. ATC 지원을 요청하지 않는 한 항법은 조종사의 책임이다.

 

(i) 비행금지공역과 비행제한구역을 최소 3NM 회피하도록 비행경로를 계획한다(, 해당 공역에서의 운항 허가를 받았으며 ATC 시설의 조언을 받는 경우 제외).

 

NOTE-

RNAV 장비가 NAS에서 사용되기 위해선 적절한 시스템 가용성, 정확성, 그리고 감항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장비 조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Advisory Circular (AC) 20-138 Airworthiness Approval of Positioning and Navigation Systems, 그리고 AC 90-100 U.S. Terminal and En Route Area Navigation (RNAV) Operations를 참조한다.

 

3. 위도/경도 좌표 항법 기능을 갖춘 항공기의 조종사는 다음 절차를 따라 random RNAV routes를 제출할 수 있다:

 

(a) 출항 전에 airport-to-airport 비행 계획서를 제출한다.

 

(b) 비행계획서에 적절한 RNAV 성능 접미사를 제출한다.

 

(c) random route 구간이 arrival/departure transition fixes에서 시작 및 종료되도록, 혹은 transition procedures가 없는 공항의 경우 적절한 NAVAIDs에서 시작 및 종료되도록 계획한다. DP/STAR가 설정된 경우 이를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d) 비행금지공역과 비행제한구역을 최소 3NM 회피하도록 비행경로를 계획한다(, 해당 공역에서의 운항 허가를 받았으며 ATC 시설의 조언을 받는 경우 제외).

 

(e) departure fix 이후의 비행경로를 규정한다. 여기에는 목적지 공항에 대한 각 intermediate fix(turning point)arrival fix가 포함된다. 이들은 위도/경도 좌표로, 혹은 NRS(Navigation Reference System) waypoints로 규정된다. 위도/경도 좌표가 사용되는 경우 arrival fix는 위도/경도 좌표와 fix 식별부호로 식별되어야 한다.

(f) 위도를 설명하는 2자리(혹은 4자리) 값과 N/S를 통해, 그리고 경도를 설명하는 3자리(혹은 5자리) 값과 E/W를 통해 위도/경도 좌표를 제출한다. 위도와 경도는 “/”으로 구분한다. 필요한 경우 leading zero를 사용한다.

 

(g) random RNAV 구간에는 FL 390 이상을 제출한다.

 

(h) all routes/route segments를 대권 항로로 비행한다.

 

(i) 비행 중 random RNAV clearancesroute amendments가 필요한 경우 en route ATC facility에 요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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