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22. Use of Enhanced Flight Vision Systems(EFVS) on Instrument Approaches

 

a. Introduction. 계기 접근 도중 EFVS는 조종사로 하여금 접근 등화, runway environment와 관련된 시각 참조물, 그리고 자연 수평선만으로는 보이지 않을 수 있는 기타 물체나 특징들을 볼 수 있게 해준다. EFVShead-up display(HUD), 혹은 이에 상응하는 화면을 사용하여 비행 정보, 비행 기호(symbology), 항법 안내, 그리고 외부 광경의 실시간 이미지를 조종사에게 제공한다. HUD(혹은 이에 상응하는 화면)의 비행 정보, 항법 안내, 그리고 센서 이미지를 통해 조종사는 접근착륙rollout 도중 비행경로를 따라 전방을 계속 주시할 수 있다.

 

EFVS operation이란 시정 조건으로 인해 접근이나 착륙을 수행하기 위해선, enhanced flight visibility를 결정하기 위해선, required visual references를 식별하기 위해선, 혹은 rollout을 수행하기 위해선 자연 수평선 대신 EFVS를 사용해야 하는 운영이다.

 

1. EFVS operations to touchdown and rollout.

 

2. EFVS operations to 100 feet above the touchdown zone elevation (TDZE).

 

b. EFVS Operations to Touchdown and Rollout. 이는 DADH 아래로 하강하여 touchdown rollout을 수행하기 위해 육안을 사용하는 대신 EFVS가 제공하는 enhanced vision imagery를 사용하는 운영이다. (그림 5-4-32 참조.) 이러한 운영은 DADH를 갖춘 SIAP(Standard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s), 혹은 special IAP에서만 수행될 수 있다(예를 들어 precision approachAPV approach). circling minimums를 갖춘 접근의 경우 EFVS operation to touchdown and rollout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EFVS operations to touchdown and rollout에 대한 규정은 14 CFR 91.176(a)에서 확인할 수 있다.

c. EFVS Operations to 100 Feet Above the TDZE. 이는 DA/DHMDA를 지나 TDZE로부터 100ft 지점으로 하강하기 위해 육안을 사용하는 대신 EFVS가 제공하는 enhanced vision imagery를 사용하는 운영이다. (그림 5-4-33 참조.) TDZE로부터 100ft 지점에서 하강을 계속하기 위해선 조종사는 자연 수평선을 사용하여 required visual references를 식별할 정도로 충분한 flight visibility를 가져야 한다. 그리고 enhanced flight visibilityIAP의 시정 조건을 만족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EFVS를 계속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운영은 DADH를 갖춘 SIAP(Standard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s), 혹은 special IAP에서만 수행될 수 있다. circling minimums를 갖춘 접근의 경우 EFVS operation to 100 feet above the TDZE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EFVS operations to 100 feet above the TDZE에 대한 규정은 14 CFR 91.176(b)에서 확인할 수 있다.

d. EFVS Equipment Requirements. 미국 등록 항공기에 설치된 EFVS를 사용하여 EFVS operations를 수행하는 경우 FAA-type design approval(, 형식 증명, 형식 증명의 개정, 혹은 부가형식증명)을 준수해야 한다. FAA-type design approval을 갖추지 않은 외국 등록 항공기가 EFVS operations를 수행하는 경우 ICAO Annex 6의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State of the OperatorState of the Operator가 승인한 EFVS를 장비해야 한다. EFVS operations to touchdown and rollout을 위한 장비 조건은 14 CFR § 91.176(a)(1)에서 찾을 수 있다. EFVS operations to 100 feet above the TDZE를 위한 장비 조건은 14 CFR § 91.176(b)(1)에서 찾을 수 있다. 운영자는 Airplane Flight Manual이나 Airplane Flight Manual Supplement를 통해 그들의 항공기가 EFVS operations를 수행해도 되는지의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e. Operating Requirements. EFVS operations to touchdown and rollout(14 CFR § 91.176(a))을 수행하는 모든 운영자는 이러한 운영을 인가하는 OpSpec, MSpec, 혹은 LOA를 보유해야 한다. EFVS operations to 100 feet above the TDZE(14 CFR § 91.176(b))를 수행하는 part 91K, 121, 125, 129, 그리고 135 operators는 이러한 운영을 인가하는 OpSpec, MSpec, 혹은 LOA를 보유해야 한다. part 91 operators(91K operators 제외)의 경우 미국에서 EFVS operations to 100 feet above the TDZE를 수행하는데 LOA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허나 외국 CAA(Civil Aviation Authorities)에서의 운영 인가를 용이하게 만들기 위해 optional LOA를 사용할 수 있다. Category IIIII 운영 도중 EFVS operation to touchdown and rollout을 수행하기 위해선 다음을 보유해야 한다:

 

1. EFVS operations to touchdown and rollout(14 CFR § 91.176(a))을 인가하는 OpSpec, MSpec, 혹은 LOA.

 

2. Category II operation이나 Category III operation을 승인하는 OpSpec, MSpec, 혹은 LOA.

 

f. EFVS Pilot Requirements. EFVS operations를 수행하는 조종사는 본인이 수행할 EFVS operation에 대한 지상 및 비행 훈련을 받아야 한다. 해당 훈련은 FAA가 승인한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최근의 비행 경험 조건, 그리고 기량 심사나 자격 심사 조건은 EFVS operations에 적용된다. 이러한 조건들은 14 CFR §§ 61.66, 91.1065, 121.441, Appendix F to Part 121, 125.287, and 135.293에서 다루어진다.

 

g. Enhanced Flight Visibility and Visual Reference Requirements. 14 CFR § 91.176(a)(b)에 따라 EFVS operations 도중 DA/DH, 혹은 MDA 아래로 하강하기 위해선 EFVS를 통해 확인한 enhanced flight visibility가 해당 IAP의 규정 값 이상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또한 14 CFR § 91.176(a)(b)가 요구하는 시각 참조물을 조종사가 명확하게 식별할 수 있어야 한다. enhanced flight visibility를 결정하는 것은 required visual references를 식별하는 것과 별개이다. 그리고 enhanced flight visibilityground-reported visibility와는 다르다. reported visibility, 혹은 육안으로 확인한 시정은 enhanced flight visibility보다 더 낮을 수도 있다. 허나 EFVSrequired enhanced flight visibility를 제공하며 조종사가 이 외의 모든 조건들을 만족한다면 EFVS를 사용하여 DA/DHMDA 미만으로 하강을 계속할 수 있다. 항공기가 접근 및 착륙을 계속할 수 있는 위치에 있음을 보장하기 위해선 적절한 enhanced flight visibility가 필요하다. EFVS를 사용한다 하여 IAP에서 명시된 DA/DH/MDAvisibility가 더 낮아지는 것은 아님을 이해해야 한다. EFVSIAPvisual segment를 운영하는 또 다른 수단을 제공할 뿐이다. IAP에 명시된 DA/DH/MDAvisibility 값은 변화하지 않는다.

 

h. Flight Planning and Beginning or Continuing an Approach Under IFR. EFVS operations를 위한 part 121, 125, 혹은 135 operatorOpSec이나 LOAEFVS operation credit을 인가할 수 있다. DA/DHMDA에 도달하였다면 조종사는 14 CFR § 91.176(a)/(b)에 따라, 그리고 그들의 EFVS operations 수행 권한에 따라 EFVS operations를 수행한다.

 

i. Missed Approach Considerations. EFVS operation을 수행하기 위해선 EFVS가 반드시 작동 가능해야 한다. 접근 도중 EFVS의 필수 구성 요소가 고장 난 경우 실패 접근을 수행해야 한다. 허나 접근을 계속하는 것이 더 안전한 조치라 판단한 경우 조종사는 접근을 계속할 수 있다.

 

j. Light Emitting Diode(LED) Airport Lighting Impact on EFVS Operations. 일부 공항에서는 threshold lights, taxiway edge lights, taxiway centerline lights, low intensity runway edge lights, windcone lights, beacons, 그리고 일부 obstruction lighting이 백열등에서 LED로 교체되었다. 또한 현재 approach lighting systems의 백열등을 LDE로 대체할 계획이 있다. infrared-based EFVS의 경우 LED lights를 감지할 수 없음을 조종사는 알아야 한다. 또한 현재 FAALED lighting이 설치된 위치에 대한 정보를 배포하지 않는다.

 

k. Other Vision Systems. 14 CFR § 91.176의 장비 조건을 만족하는 EFVS와 달리 SVS(Synthetic Vision System)이나 SVGS(Synthetic Vision Guidance System)은 외부 광경의 실시간 센서 이미지를 제공하지 않는다. 이들은 또한 EFVS operations를 위한 장비 조건도 만족하지 않는다. 조종사는 DA/DH/MDA 미만으로 하강하기 위해 head-up displayhead-down displaysynthetic vision image를 사용할 수 없다. 허나 EFVSSVS와 통합될 수 있으며 이를 CVS(Combined Vision System)이라 부른다. EFVS를 위한 모든 조건들이 충족되며 SVS 이미지가 외부 광경을 바라볼, required visual reference를 식별할, 혹은 센서 이미지를 바라볼 조종사 능력을 방해하지 않는다면 EFVS operations를 수행하기 위해 CVS를 사용할 수 있다.

 

l. Additional Information. EFVS를 위한 운영 기준은 Advisory Circular (AC) 90106, Enhanced Flight Vision System Operations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EFVS를 위한 감항성 기준은 AC 20167, Airworthiness Approval of Enhanced Vision System, Synthetic Vision System, Combined Vision System, 그리고 Enhanced Flight Vision System Equipment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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