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21. Missed Approach

 

a. 착륙이 이루어질 수 없다면 해당 사실을 ATC에 알린다. 그리고 접근 절차에서 규정하는 missed approach point에 도달하자마자 차트의 missed approach instructions, 혹은 ATC가 명시한 alternate missed approach procedure를 수행해야한다.

 

b. 실패 접근을 위한 장애물 보호는 decision altitude/decision height(DA/DH)에서 시작되는 실패 접근을, 혹은 missed approach point에서 MDA 이상의 고도로 시작되는 실패 접근을 기초로 한다. 1NM 당 최소 200ft의 상승 구배(climb gradient)가 필요하다(, 접근 차트의 notes section에 더 높은 상승 구배가 게재된 경우 제외). standard climb gradients보다 높은 값이 게재된 경우 non-standard climb의 종료 지점이 altitude나 fix로 지정된다. 조종사는 실패 접근 절차가 요구하는 상승 구배(feet per nautical mile로 표시)를 항공기가 충족할 수 있도록 사전 계획을 세워야 한다. 그리고 예상 ground speed보다 빠르게 비행할 경우 상승률(feet per minute) 조건이 증가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ground speed를 기준으로 상승 구배를 상승률로 변환하는 표가 U.S. Terminal Procedures booklets에 수록되어 있다. 정상적으로 기동할 경우 장애물로부터 충분한 여유가 제공된다. 허나 비정상적으로 일찌감치 수행된 선회가 고려되지는 않는다. 따라서 실패 접근을 일찌감치 시작할 경우 조종사는 선회 기동을 수행하기 전에 MDA나 DH 이상의 고도에서 missed approach point를 향해 IAP를 비행해야 한다(단, ATC가 달리 승인한 경우 제외).

 

c. 계기접근으로부터 circling-to-land를 수행하는 도중 시각 참조물을 놓친 경우 해당 절차의 missed approach를 반드시 따라야 한다(단, ATC로부터 alternate missed approach 절차를 명시 받은 경우 예외). 규정된 missed approach course에 설정되기 위해 조종사는 활주로를 향하여 상승 선회를 해야 한다. 그리고 missed approach course에 설정되기 전까지 선회를 계속해야한다. circling maneuver는 여러 방향에서 수행될 수 있으므로 missed approach course에 설정되기 위한 패턴은 항공기가 시각 참조물을 놓친 위치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절차를 따를 경우 항공기가 circling obstruction clearance areamissed approach obstruction clearance area 내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MAP 이외의 지점에서 실패 접근을 시작한 경우의 수직 장애물 회피와 관련해서는 paragraph h를 참조한다. (그림 5-4-30 참조.)

d. ATC 레이더 서비스가 제공되는 곳에서 ATC가 차트의 실패 접근 절차 대신 radar vectors를 제공하는 경우 조종사는 이를 따라야 한다. (그림 5-4-31 참조.)

e. 일부 위치에서는 실패 접근 절차를 위한 primary NAVAID가 사용될 수 없는 경우에 대비하여 alternate missed approach procedure를 갖출 수 있다. 혼란을 피하기 위해 alternate missed approach instructions는 차트에 게재되지 않는다. 허나 조종사 상황 인식을 위해, 그리고 ATC로 하여금 자세한 holding instructions를 발부하지 않도록 돕기 위해 alternate missed approach holding pattern은 접근 차트에 표시될 것이다. alternate missed approach는 접근 절차에 사용되지 않는, 혹은 primary missed approach에 사용되지 않는 NAVAID에 기초할 수 있다. alternate missed approach procedureNOTAM에 발부될 경우 이는 절차의 필수적인 부분이 된다. NOTAM은 절차를 수행하기 위한 지침과 필수 장비들을 명시할 것이다. 필요한 경우 관제사는 alternate missed approach에 대한 instructions를 발부할 수 있다(예를 들어 접근 도중 primary missed approach NAVAID가 고장 난 경우). 접근을 시작한 후 alternate missed approach를 발부받은 경우 조종사는 alternate missed approach에 대한 ATC clearance를 거부할 수 있다. 그러나 접근을 시작하기 전에 alternate missed approach를 발부받은 경우 조종사는 전체 접근(alternate missed approach를 포함)을 받아들이거나, 다른 접근 절차를 요청하거나, 혹은 대체 방안(예를 들어 교체비행장으로 진행 등등)을 위해 ATC와 협조해야 한다.

 

f. 접근을 실패한 경우 특정 선택지를 위한 clearance를 요청한다(예를 들어 교체비행장, 다른 접근 등등.)

 

g. 조종사는 실패 접근 절차로부터 벗어나기 전에 안전 고도까지 상승하였는지를 확인해야 한다(특히 nonradar environments인 경우). 게재된 고도에 도달하기 전에 실패 접근 절차를 중단하는 것은 충분한 지형 회피를 제공하지 못할 수 있다. holding pattern에 도달한 후 IAF교체 비행장으로 향하기 전에 추가 상승이 필요할 수 있다.

 

h. 계기 접근 절차를 위한 clearance는 실패 접근 절차를 비행하는 clearance를 포함한다(, ATC가 달리 지시한 경우 제외). 실패 접근 절차는 실패 접근이 missed approach point 이전/이상에서 수행될 경우에만 장애물 회피를 제공한다. 그리고 이는 200ft/NM(혹은 게재된 경우 그 이상)의 상승률을 가정한다. MDADA(H) 미만에서, 혹은 circling approach 도중 missed approach point 이외의 지점에서 실패 접근을 수행할 경우 설령 missed approach 절차를 따른다 하더라도 장애물 회피가 제공되지 않으며 다른 항적과의 분리 또한 보장되지 않는다.

 

missed approach point 이외의 지점에서 balked(rejected) landing이 수행된 경우 조종사는 amended clearance를 받기 위해 최대한 빨리 ATC와 교신해야 한다. 만약 ATC와 교신할 수 없다면 조종사는 missed approach 구간을 다시 교차하도록 시도해야하며 route instructionaltitude instruction을 준수해야 한다. ATC와 교신할 수 없는 상황이며 조종사 판단에 실패 접근 절차를 비행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 판단되면 visual conditions를 유지한 상태로 착륙을 다시 시도하거나(, 가능한 경우), 혹은 공항 상공을 circle-climb을 할 것을 고려한다. 관제탑이 운영되지 않는 공항의 경우 항공 교통 시설과의 지속적인 교신이 불가능할 수 있다. 이때 실패 접근을 수행하는 경우 조종사는 지체 없이 go-around/missed approach 절차를 수행해야하며 최대한 빨리 ATC와 교신해야 한다.

 

계기 접근 절차를 수행하기 전에 조종사는 예상되는 기상 조건, 그리고 이용 가능한 항공기 성능을 고려하여 missed approach point 너머에서, 혹은 MDADA(H) 이하에서 balked(rejected) landing을 할 때 취해야할 조치를 평가해야 한다. 14 CFR 91.175(e)는 조종사로 하여금 장애물 회피를 위해 실패 접근 절차를 비행하도록 인가한다. 허나 실패 접근 절차는 다른 항적과의 분리를 반드시 고려하지는 않는다. 조종사는 missed approach point로부터의 항공기 위치, 비행 방향, 그리고/혹은 실패 접근 절차에서의 minimum turning altitudes와 같은 요소들을 반드시 고려해야한다. 또한 조종사는 항공기 성능, visual climb restrictions, 차트에 표시된 장애물, obstacle departure procedure, nonstandard takeoff minima로 표시된 takeoff visual climb 조건, 예상되는 주변 항적, 혹은 접근 절차에 구체적으로 표시되지 않은 기타 요소들을 고려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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