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20. Approach and Landing Minimums

 

a. Landing Minimums. landing minimums에 적용되는 규칙들은 14 CFR Section 91.175에 수록되어 있다. 5-4-1RVR을 지상시정이나 비행시정으로 변환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표에 나열되지 않은 중간 값을 변환하는 경우에는 그 다음으로 높은 RVR 값을 사용한다(, 보간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1800 RVR을 변환할 경우 2400 RVR을 사용한다. 그 결과 시정 1/2 마일을 구한다.

 

b. Obstacle Clearance. final approach 장애물 회피는 final segment의 시작 지점으로부터 활주로나 missed approach point 중 먼 지점까지 제공된다. side-step 장애물 보호는 final approach 장애물 회피 구역의 폭을 증가시킴으로서 제공된다.

 

1. circling approach 보호 구역은 각 활주로의 끝단에서 그려진 호들의 접선으로 규정된다(그림 5-4-27 참조). 2012년 말 이전에 규정된 circling approach 보호 구역은 항공기의 approach category에 따른 고정된 반경 값을 사용하였다. 이는 U.S. TPPB2 페이지에 표시된다. standard circling approach area를 사용하는 접근의 경우 circling line of minima“negative C” 부호가 표시되지 않는다. 2012년 말 이후에 규정된 circling approach 보호 구역은 항공기의 approach category, 그리고 circling MDA의 고도에 따른 반경 값을 사용하여 고도 증가에 의한 진대기속도 증가를 다룬다. 이는 U.S. TPPB2 페이지에 표시된다. expanded circling approach area를 사용하는 접근의 경우 circling line of minima“negative C” 부호가 표시된다(그림 5-4-28 참조). 공항 근처 장애물로 인해 circling area의 일부가 procedural note에 의해 제한될 수 있다(예를 들어 “Circling NA E of RWY 17-35”). published minimums(MDA)는 straight-in approach, side-steps, 혹은 circle을 하는 조종사에게 장애물 회피를 제공된다. MDA 이하에서는 조종사가 반드시 장애물을 see and avoid 해야 한다. circling maneuver를 시작한 후 실패 접근을 수행하는 경우에는 보통 항공기가 MAP 너머에 있다. circling area 내부에 있는 동안 항공기가 MDA 이상이라면 장애물 회피가 유지된다. 그러나 항공기가 circling area로부터 벗어나 있다면 circling maneuver로부터 missed approach ground track으로 진입할 때 장애물 회피가 제공되지 않을 수 있다. missed approach track에 진입하기 전에 circling area 내에서 상승을 수행해야할 수 있다.

NOTE-

circling approach area radiiapproach category에 따라, 그리고 MSL circling altitude에 따라(TAS의 변화를 다루기 위해) 다르다. 그림 5-4-28 참조.

2. Precision Obstacle Free Zone(POFZ). runway threshold에서 시작되는, threshold elevation에서 시작되는, 그리고 활주로 centerline을 중심으로 하는 공역 범위. POFZ200ft(60m) 길이에 800ft(240m) 폭을 가진다. vertically guided final approach에 놓인 항공기가 runway threshold로부터 2nm 이내이며 공식 기상이 ceiling 250ft 미만, 혹은 시정 3/4SM(혹은 RVR 4,000ft) 미만인 경우 POFZ는 개방되어있어야 한다. POFZ가 개방되어있지 않을 때 허용되는 MINIMUMHAT(height above touchdown) 250ft 및 시정 3/4SM이다. 유도로에서 대기하는 항공기의 날개가 POFZ를 관통하는 경우 POFZ가 개방되어있다 간주된다. 허나 fuselagetailPOFZ를 침범할 수는 없다. POFZ는 모든 활주로의 끝단(displaced thresholds 포함)에 적용된다.

c. final approach course가 활주로로부터 30도 이내인 경우, 그리고 IFR altitude에서 활주로 표면으로 정상 강하를 수행할 수 있는 경우 Straight-in MinimumsIAP에 표시된다. 30도의 각도나 정상 강하율이 초과되는 경우에는 straight-in minimums 대신 circling minimum이 적용된다. straight-in minimums가 게재되어있지 않다 하여 조종사가 straight-in landing을 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만약 조종사가 활주로를 확인하였고 정상 접근을 수행할 충분한 시간이 있으며 ATC가 해당 활주로에 착륙을 승인하였다면 설령 circling minimums만 게재되어있다 하더라도 조종사는 circle을 수행하지 않아야 한다. 만약 circle을 수행하길 원한다면 조종사는 ATC에 알려야 한다.

 

d. Side-Step Maneuver Minimums. adjacent runway를 향하여 side-step maneuver를 수행하기 위한 landing minimums는 보통 primary runwayminimums보다 높다.

 

e. Published Approach Minimums. approach minimumsaircraft category마다 다르게 게재된다. 이는 minimum altitude(DA, DH, DMA), 그리고 required visibility로 구성된다. 이러한 minimums는 적절한 TERPS 기준을 통해 결정된다. nonprecision final segment 내에 fix 포함된 경우 두 가지 종류의 minimums가 게재될 수 있다(하나는 fix를 식별할 수 있는 경우, 그리고 다른 하나는 fix를 식별할 수 없는 경우). second altimeter source가 절차에 사용되는 경우에도 두 가지 종류의 minimums가 게재될 수 있다. 비정밀 절차가 final segment 내에 step-down fix를 포함하며 second altimeter source를 가진다면 step down fix를 다루기 위한 두 가지 종류의 minimums가 게재되며 second altimeter source에 대한 note가 표시된다.

 

f. Circling Minimums. 일부 바쁜 terminal area의 경우 ATCcircling을 인가하지 않을 수 있으며 circling minimums가 게재되지 않는다. 조종사가 적절한 보호 구역 내에 있을 경우 circling minimums는 장애물 회피를 제공한다. 착륙 활주로를 향한 하강이 정상 기동 및 정상 강하율로 계속 진행될 수 있는 위치에 놓이기 전까지는 circling altitude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circling은 낮은 고도에서, 낮은 대기속도에서, 그리고 한계에 다다른 기상 조건에서 수행될 수 있다. 조종사는 정확한 circling maneuver를 결정하기 위해 훌륭한 판단력을 발휘해야 하고, 본인의 능력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항공기 성능을 완전히 이해해야 한다. 왜냐하면 기상, 공항 구조, 그리고 항공기 위치고도대기속도가 모두 고려되어야하기 때문이다. 다음과 같은 기본 규칙들이 적용된다:

 

1. 현재 기상 조건을 고려하여 base legdownwind leg까지의 최단 경로를 비행한다. 공항이나 다른 활주로의 상공을 통과하는 것에 대한 제한사항은 없다.

 

2. 공항에서 다른 항적들이 비행중일 때 circling maneuvers가 이루어질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circling to land standard left turns를, 혹은 관제사의 특정 지시를 고려해야 한다.

 

3. 관제탑이 없는 공항의 경우 wind and turn indicators를 확인하기 위해, 그리고 활주로나 공항 주변의 다른 항적을 확인하기 위해 공항 상공을 비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

 

4. missed approach point(MAP)는 접근 유형에 따라 달라진다. vertically guided approaches의 경우 MAP는 decision altitude/decision height에 위치한다. non-vertically guided procedurecircling procedure는 동일한 MAP를 사용한다. 조종사는 fixNAVAIDwaypoint를 통해, 혹은 final approach fix로부터의 timing을 통해 MAP를 결정한다. GLS, localizer line of minima를 갖추지 않은 ILS, 혹은 LNAV line of minima를 갖추지 않은 RNAV(GPS) approach로부터의 circling은 금지된다.

 

g. Instrument Approach at a Military Field. 군 공항에서 민간 항공기가 계기접근을 수행하는 경우 공항을 관할하는 군사 기관이 승인하는 절차와 minimums를 따라 계기접근을 수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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