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trument Approach Procedure Charts
IAP(instrument approach procedure) chart는 저시정 조건에서 안전하게 하강 및 착륙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FAA는 장애물, 지형 특성, 그리고 항법 시설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IAP를 설정한다. 각종 기동들(여기에는 고도 변경, course 수정, 그리고 그 외의 제한 사항들이 포함됨)이 IAP에 규정되어 있다. 접근 차트는 TERPs(Terminal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s)와 관련된 기준을 반영한다. TERPs는 계기 비행 절차의 설계를 위한 표준화된 방법을 규정한다.
※ 다음은 Jeppesen Airway Manual을 발췌한 내용이다. Jeppesen은 다음을 통해 차트가 어떤 기준을 준수하는지 나타낸다.
1. 접근 절차가 항공기 속도 및 circling area와 관련하여 United States Standard for Terminal Procedures criteria를 준수하도록 지정되었음을 나타낸다.
2. 접근 절차가 항공기 속도 및 circling area와 관련하여 ICAO PANS-OPS criteria를 준수하도록 지정되었음을 나타낸다.
다른 정부와 기업에서도 접근 절차를 제작한다. 미군 IAP는 국방부가 제정 및 발부하며 요청 시 대중에게 공개된다. special IAP는 개인 운영자를 위해 FAA가 승인한 것으로 대중이 이용할 수 없다. 해외의 표준 IAP는 각 국가의 발부 절차에 따라 제정 및 발행된다. 다음 내용에서 제시하는 정보는 미국 TPP의 특징을 강조한다.
계기 접근 차트는 6개의 주요 섹션으로 나뉜다. 여기에는 margin identification, pilot briefing(그리고 notes), plan view, profile view, landing minimums, 그리고 airport diagram을 포함한다. [그림 1-10] 각 섹션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Margin Identification
margin identification은 차트의 상단과 하단에 위치한다. 이는 공항의 위치와 절차의 식별자를 나타낸다. civil approach plate는 도시, 그리고 공항 명칭 및 주(state)로 구성된다. 예를 들어 Florida 주 Orlando의 Orlando Executive는 Orlando의 “O” 아래에 나열되어 있다. military approach는 먼저 공항 이름별로 구성된다.
차트의 수정 상태는 bottom margin의 도시/주 아래에 표시된다. 수정 번호 뒤에는 마지막으로 차트가 변경된 다섯 자리의 julian-date가 표시된다. “05300”은 “2005년의 300일”을 의미한다. top margin의 중앙에는 FAA 차트 참조 번호와 승인 기관이 있다. bottom 중앙에는 공항의 위도 및 경도 좌표가 제공된다. 만약 차트가 원본이라면 julian-date 대신 발행일을 사용할 수 있다.
접근 차트의 제목(그림 1-10의 top 및 bottom margin area)은 final approach course를 제공하는 항법 시설의 유형으로부터 만들어진다. approach course가 활주로 중심선으로부터 30도 이내에 정렬될 경우 runway number가 표시된다. 이러한 접근은 올바른 조건 하에서 straight-in landing을 허용한다. 접근 유형 뒤에 문자가 표시될 경우 straight-in landing minimums가 게재되지 않으며 circling minimums만 표시된다. 이러한 유형의 첫 번째 접근에는 문자 A가 지정되며 이후 알파벳 순서로 이어진다(예를 들어 “VOR-A”, 혹은 “LDA-B”). 이러한 문자를 통해 절차가 circling approach to land로 종결될 것이라는 예상을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circling-only approaches는 다음 두 가지 이유 중 하나 때문에 설계된다:
∙ final approach course와 runway centerline 사이의 각도가 30도를 초과하는 경우.
∙ FAF(final approach fix)로부터 TCH(threshold crossing height)까지의 descent gradient가 400 FPNM보다 큰 경우.
이 항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IPH, Chapter 4의 Approach Naming Chart Conventions에서 확인할 수 있다.
left, right, 그리고 center를 구별하기 위해 “L, ”R“, 혹은 ”C“가 runway number 뒤에 표시된다(예를 들어 ”ILS RWY 16R“). 경우에 따라 공항에 하나 이상의 circling approach가 있을 수 있다(예를 들어 VOR-A, VOR/DME –B).
slash(/)로 구분된 두 개 이상의 항법 시스템은 final approach를 수행하는데 있어 두 가지 이상의 장비가 필요함을 의미한다(예를 들어 VOR/DME RWY 31). “or”로 구분된 두 개 이상의 항법 시스템은 final approach를 수행하는데 있어 장비들 중 하나를 사용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예를 들어 VOR or GPS RWY 15). 동일한 활주로에 대해 동일한 유형의 접근 방식이 여럿 존재하는 경우 접근 명칭에 알파벳, 숫자, 혹은 문자가 생긴다(예를 들어 ILS Z RWY 28, SILVER ILS RWY 28, 혹은 ILS 2 RWY 28). VOR/DME RNAV approaches는 VOR/DME RNAV RWY (runway number)로 식별된다. final approach segment 이전 구간에, 혹은 missed approach 구간에 다른 유형의 항법 시스템이 필요할 수도 있다.
※ 다음은 Jeppesen Airway Manual을 발췌한 내용이다. 3번은 index number를 나타내며 활주로 번호 순서대로 정렬된다. 5번은 차트의 발효일을 나타낸다.
The Pilot Briefing
pilot briefing은 차트의 맨 위에 있다. 이는 접근 절차를 완료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조종사에게 제공한다. 여기에는 접근 안내를 제공하는 NAVAID, 해당 NAVAID의 주파수, final approach course, 그리고 활주로 정보가 포함된다. notes section에는 추가적인 절차상 정보가 포함된다. 예를 들어 procedural note는 circling maneuvers에 대한 제한을 나타낼 수 있다. 일부 notes는 local altimeter setting에 대한 사항과 이에 따른 minimums의 변화와 연관될 수 있다. RADAR의 사용 또한 이 부분에서 언급될 수 있다. 추가적인 notes는 plan view에서 확인할 수 있다.
“T”를 포함하는 삼각형이 notes section에 표시될 경우 이는 nonstandard IFR takeoff minimums가 존재함을 나타낸다. 조종사는 takeoff minimums를 결정하기 위해 TPP의 DP section을 참조해야 한다.
“A”를 포함하는 삼각형이 notes section에 표시될 경우 이는 nonstandard IFR alternate minimums가 존재함을 나타낸다. 민간 조종사는 alternate minimums를 결정하기 위해 TPP의 Alternate Minimum Section을 참조해야 한다. 군 조종사는 적절한 규정을 참조해야 한다.
“A”NA를 포함하는 삼각형이 notes section에 표시될 경우 이는 Alternate Minimums가 인가되지 않음을(Not Authorized) 나타낸다. 이는 unmonitored facility로 인해, 혹은 weather reporting service의 부재로 인해 발생한다.
교신 주파수는 접근 도중 사용되는 순서로 나열된다. 해당하는 경우에는 기상 시설과 관련 시설의 주파수가 포함된다(예를 들어 ATIS, ASOS, AWOS, 그리고 AFSS).
※ 다음은 Jeppesen Airway Manual을 발췌한 내용이다. 6번의 (R)은 레이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8번의 별표(*)는 관제탑이 시간제로 운영된다는 것을 나타낸다.
The Plan View
plan view는 절차의 부감도를 제공한다. 이는 en route segment에서 IAF(initial approach fix)로 향하는 경로를 조종사에게 안내한다. [그림 1-10] initial approach 도중 항공기는 intermediate segment나 final segment로 향한다. initial approach는 terminal area 내의 특정 경로를 따라 수행될 수 있다. 이러한 경로는 arc, radial, course, heading, radar vector, 혹은 이들의 조합일 수 있다. procedure turns와 high-altitude teardrop penetration은 initial approach segment이다. plan view의 특징들이 그림 1-11에 나타나 있다. 여기에는 procedure turn, obstacle elevation, MSA(minimum safe altitude) 그리고 procedure track이 포함된다. plan view 내의 지형이 공항 표고로부터 4,000ft를 초과하는 경우, 혹은 airport reference point로부터 6nm 이내의 지형이 공항 표고로부터 2,000ft 이상 상승하는 경우에는 plan view에 지형이 표시된다.
일부 AeroNav Products는 특정 반경의 reference circle을 포함한다(10NM이 가장 일반적임). plan view의 접근 특징들은 보통 축척되어 표시된다. 허나 reference circle 내의 정보들은 항상 축척되어 표시된다.
절차에 필요한 정보가 plan view의 한계 내 축척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에는 concentric rings가 사용된다. 이는 절차에 필요한 정보를 reference circle의 바깥쪽에 체계적으로 배열하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concentric rings에는 en route facility와 feeder facility가 지정된다.
plan view에 표시된 주요 공항은 활주로 방향과 final approach course를 나타내기에 충분할 정도로 세밀하게 그려진다. 주요 접근 공항 이외의 공항은 보통 plan view에 표시되지 않는다.
지형의 고도를 plan view에 나타내기 위해 점 기호와 고도(MSL 단위)가 표시된다. 가장 큰 점 기호와 숫자는 가장 높은 표고를 나타낸다. 거꾸로 된 “V”의 중앙에 점이 있는경우 이는 장애물을 나타낸다. 가장 높은 장애물은 이와 같은 기호가 더 굵게, 그리고 더 크게 표시된다. [그림 1-11]
MSA circle은 plan view에 표시된다. 단, TAA(Terminal Arrival Area)를 사용하는 접근의 경우, 혹은 적절한 NAVAID(예를 들어 VOR, 혹은 NDB)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는 제외한다. MSA는 비상용으로 제공되며 circle 내에서 1,000ft의 장애물 회피를 보장한다. 종래의 항법 시스템의 경우 MSA는 일반적으로 IAP가 입각된 NAVAID를 기반으로 한다. 접근 차트의 MSA에는 MSA 고도를 결정하는데 사용된 NAVAID의 식별자가 포함된다. RNAV approach의 경우 MSA는 straight-in approach를 위한 runway waypoint에 기반을 두거나, 혹은 circling approach를 위한 airport waypoint에 기반을 둔다. GPS approach의 경우 MSA의 중심은 missed approach waypoint이다. MSL 고도가 원 안의 박스에 표시되며 이는 보통 25NM의 반경을 가진다(단, 달리 표시된 경우 제외). MSA circle의 명칭은 원의 중심이 되는 NAVAID나 waypoint의 식별자를 나타낸다.
계기 절차에 필요한 NAVAID는 시설의 명칭, 식별자, 그리고 모스 코드를 포함한다. 여기에 주파수와 채널이 포함될 수도 있다. 굵은 선으로 그려진 NAVAID box는 접근에 가장 중요한 NAVAID를 나타낸다. NAVAID 식별자 앞에 있는 “I”은 localizer를 의미한다(그림 1-11의 “I-AVL”). 접근에 대한 ADF, DME, 혹은 RADAR 필요조건이 plan view에 표시된다.
※ 다음은 Jeppesen Airway Manual을 발췌한 내용이다. shadowed box의 문자 "D"는 DME/TACAN을 의미한다. 시설의 등급이 (T) Terminal, (L) Low, 그리고 (H) High로 표시된다.
intersections, fixes, radials, 그리고 course lines가 경로와 접근 순서를 나타낸다. main procedure나 final approach course는 두꺼운 실선으로 표시된다. DME arc도 두꺼운 실선으로 표시된다.
feeder route는 중간 굵기의 선으로 표시되며 여기에는 heading, altitude, 그리고 거리 정보가 포함된다.
radials는 얇은 선으로 표시된다(예를 들어 lead radials).
missed approach track은 얇은 해시마크 선으로 표시되며 화살표를 포함한다.
visual flightpath segment는 두꺼운 점선으로 표시되며 화살표를 포함한다.
missed approach holding pattern은 얇은 점선으로 표시된다. missed approach holding pattern과 procedure turn holding pattern이 겹쳐지는 경우에는 holding pattern이 검은색 실선으로 표시된다. arrival holding pattern은 얇은 실선으로 표시된다.
※ 다음은 Jeppesen Airway Manual을 발췌한 내용이다. 착륙을 위해 QFE를 사용하려는 조종사는 현재 보고된 QNH altimeter setting에 7번의 TDZ Elev : 1hpa을 뺀다.
※ Glossary
AIRPORT ELEVATION/FIELD ELEVATION - usable runways에서 가장 높은 지점을 평균 해수면으로부터 피트(feet) 단위로 측정한 것. 일부 국가에서는 airport reference point를 기준으로 airport elevation을 결정한다.
AIRPORT REFERENCE POINT(ARP) - 공식적인 공항 위치로 지정된 지점.
TOUCHDOWN ZONE ELEVATION(TDZE) - approach end of the runway로부터 3,000ft 이내에서 가장 높은 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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