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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multifunction display, 그리고 moving map이 새로운 항공기에서 일반화 되었다. 심지어 오래된 항공기들도 조종실에 “glass cockpit”을 포함하도록 개조되고 있다. [그림 1-6] moving mapNAVAID, waypoint, 공역, 지형, 그리고 악기상에 대한 항공기 위치를 제공함으로써 조종사의 상황 인식(SA)을 향상한다. GPS 시스템은 terminal area, en route, 그리고 approach에 대해 증명 받을 수 있다.

 

display 기술의 또 다른 발전은 바로 새로운 electronic chart system, 혹은 electronic flight bag이다. 이는 범용 항공 조종실에서 전자 문서의 사용을 용이하게 만든다. [그림 1-7] electronic chart, 혹은 flight bag는 자체적으로 구동하는 전자기기이다. 이는 en route charts, 그리고 그 외의 필수적 문서들은 저장 및 표시한다. 이러한 전자기기는 디지털화된 United States terminal procedures, en route charts, A/FD, 14 CFR, 그리고 AIM을 저장할 수 있다. 터치 화면 컴퓨터는 조종사들이 비행 도중 공항 접근 차트와 area chart를 전자적으로 볼 수 있게 해준다. FAA의 승인을 받은 경우 운영자는 종이 자료들(여기에는 MEL minimum equipment list, SOP standard operating procedure, SID standard instrument departure, STAR standard terminal arrival route, checklist, 그리고 조종실 매뉴얼)을 대체할 수 있다. NAVAID, waypoint, 그리고 terminal procedures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해 전자 데이터베이스는 최신이어야 한다. 데이터베이스는 28일마다 업데이트 되며 다양한 상용 공급업체로부터 이용할 수 있다. 조종사는 이러한 장비를 사용하기 전에 장비의 운영, 기능, 그리고 제한 사항을 숙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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