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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발전 덕분에 최신 항공기에서는 multifunction displays와 moving maps가 더욱 보편화 되었다. 심지어 오래된 항공기들도 조종실에 “glass cockpit”을 포함하도록 개조되고 있다. [그림 1-6] moving map은 NAVAID, waypoint, 공역, 지형, 그리고 악기상에 대한 항공기 위치를 그림으로 제공하여 조종사의 상황 인식(SA)을 증가시켜준다. GPS 시스템은 terminal area, en route, 그리고 approach에 대해 증명될 수 있다.
또 다른 기술 발전은 바로 electronic flight bags로 이는 범용 항공 조종실에서 전자 문서의 사용을 용이하게 만든다. [그림 1-7] electronic flight bag는 자체적으로 구동하는 전자기기로 이는 en route charts와 기타 필수 문서들은 저장 및 표시한다. 이러한 전자기기는 디지털화된 United States terminal procedures, en route charts, A/FD, 14 CFR, 그리고 AIM을 저장할 수 있다. electronic flight bag를 통해 조종사들은 비행 도중 공항 접근 차트와 area chart를 전자식으로 볼 수 있다. FAA의 승인을 통해 운영자는 종이 자료들(여기에는 MEL – minimum equipment list, SOP – standard operating procedure, SID – standard instrument departure, STAR – standard terminal arrival route, checklist, 그리고 조종실 매뉴얼)을 electronic flight bag로 대체할 수 있다. NAVAID, waypoint, 그리고 terminal procedures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위해 데이터베이스가 최신 상태여야 한다. 데이터베이스는 28일마다 업데이트 되며 다양한 상용 공급업체로부터 이용할 수 있다. 조종사는 이러한 장비를 사용하기 전에 장비의 작동 방법, 기능, 그리고 제한 사항을 숙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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