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R En Route Charts
ATC clearance에서 지정받은 고도에서, 그리고 특정 항로의 수평 한계 이내에서 항법을 수행하는 것이 IFR en route flight의 목적이다. 계기 차트에서 이용할 수 있는 방대한 데이터를 조종사가 이해할 경우 계기 비행을 안전하고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크게 향상된다. AeroNav Products는 미국 정부를 위해 차트를 관리 및 제작한다.
En route high-altitude chart는 18,000ft MSL 이상에서의 en route 항법을 위한 항공 정보를 제공한다. 여기에는 Jet route 및 RNAV route, 무선 보조시설의 식별부호 및 주파수, 특정 공항, 거리, 시간대(time zone), 특수 사용 공역, 그리고 연관 정보가 포함된다. 18,000ft MSL ~ FL 450에서의 jet route는 260NM 이하의 NAVAID를 사용한다. 차트는 56일마다 수정된다.
en route 항법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선 IFR en route low-altitude chart를 소지해야 한다. 해당 차트를 접으면 표지에 적용 범위를 나타내는 색인도가 표시된다. 혼잡한 공역 근처의 도시가 검정색으로 표시되 관련 area charts가 map coverage box의 왼쪽 아래에 나열된다. 또한 OROCA(off-route obstruction clearance altitude)에 대한 설명도 표시된다. 차트의 유효 날짜는 차트 반대쪽에 표시된다. MTR에 대한 정보도 차트 표지에 포시된다. en route chart는 56일마다 개정된다.
AeroNav Product en route chart를 펼치면 legend가 나타난다. legend는 공항, NAVAID, 교신, 항공 교통 서비스, 그리고 공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Airport Information
공항 정보는 legend에서 제공된다. 공항 명칭, 표고, 그리고 활주로 길이에 사용되는 기호들은 sectional chart와 유사하다. 공공 공항에 대해서만 그 연관 도시의 명칭이 표시된다. 모든 공항에 대해 FAA 식별자가 표시된다. 미국 바깥에 놓인 공항에 대해서는 ICAO 식별자도 표시된다. 파란색 기호나 녹색 기호를 갖춘 공항에는 계기 접근이 존재한다. 반면 갈색 기호를 갖춘 공항에는 계기 접근이 존재하지 않는다. 시간제로 운영되는 관제탑, ATIS, 등화 시설, 그리고 공역을 나타내기 위해 별모양 기호가 사용된다. 공항 명칭 뒤에 놓인 상자의 안에 “C”나 “D”가 존재하는 경우 이는 각각 C등급 공역과 D등급 공역을 나타낸다. [그림 1-3]
Charted IFR Altitudes
MEA(minimum en route altitude)는 항공기 항법 수신기가 충분한 수신을 할 수 있는, 그리고 항로를 따라 장애물 회피를 할 수 있는 항법 신호를 보장한다. MEA를 준수한다 하여 교신이 반드시 보장되지는 않는다. 항로의 한계 이내에 위치한다면 보통 1,000ft(비산악 지형에서)의, 그리고 2,000ft(산악 지형에서)의 장애물 회피가 제공된다. 항법 신호의 공백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MEA가 승인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에는 항로에 “MEA GAP”이 표시된다. MEA는 보통 양방향으로 적용되지만 단방향으로 적용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MEA가 적용되는 방향을 나타내기 위해 화살표가 사용된다.
※ 다음은 ICAO Doc 8168 Aircraft Operations volume I을 발췌한 내용이다.
Minimum en-route altitude(MEA). 관련 항법 시설과 ATS 교신을 충분히 수신하고, 공역 구조를 준수하며, required obstacle clearance를 제공하는 항로 고도.
MOCA(minimum obstruction clearance altitude)는 MEA와 동일한 장애물 회피를 제공한다. 허나 항법 신호 수신은 해당 경로를 규정하는 가장 가까운 NAVAID로부터 22NM 이내에서만 보장된다. MOCA는 MEA 아래에 표시된다. 이는 AeroNav Product chart에 별표로 표시된다(그림 1-2의 V287 아래를 보면 *3400이라 표시됨).
※ 다음은 Jeppesen Airway Manual을 발췌한 내용이다. 젭슨의 경우 MOCA를 문자 "T"로 명시한다. 35번은 4,500ft의 MOCA를 의미한다. FL 90은 MEA를 의미한다.
MRA(minimum reception altitude)는 off-course NAVAID로부터 intersection을 결정할 수 있는 가장 낮은 고도를 나타낸다. 가시선을 기반으로 하는 신호를 수신하는 경우에는 해당 신호의 범위가 MRA 너머로 확장된다. 허나 항공기가 DME를 장착하고 있으며 차트가 이러한 장비를 통해 intersection이 식별될 수 있음을 나타낸다면 조종사는 MRA에 도달하지 않고도 fix를 규정할 수 있다. AeroNav Product chart에서 MRA는 글자 R을 갖춘 깃발 상징, 그리고 “MRA” 고도를 통해 표시된다(예를 들어 “MRA 9300”). [그림 1-2]
더 높은 MEA route에 접근하는 경우에는 MCA(minimum crossing altitude)가 표시된다. 이는 보통 가파르게 상승하는 지형에 접근할 때, 그리고 장애물 회피 및/혹은 신호 수신이 손상될 때 표시된다. 이 경우 조종사는 intersection을 통과하기 전까지 MCA에 도달할 수 있도록 상승을 시작해야 한다. AeroNav Product chart에서 MCA는 문자 X를 갖춘 깃발 상징, Victor airway number, 고도, 그리고 적용되는 방향으로 표시된다(예를 들어 “V24 8000 SE”).
MAA(maximum authorized altitude)는 항법 신호 수신이 보장되는 가장 높은 고도이다. 차트에는 “MAA-15000”이라 표시된다.
NAVAID 이외의 지점에서 MEA, MOCA, 및/혹은 MAA가 변경되는 경우에는 차트에 “T” 모양이 표시된다.
별다른 기호 없이 항로가 쪼개졌다면 고도 변경이 없으리라 예측될 수 있다(그림 1-2의 왼쪽 상단 부분 참조). 더 높은 MEA로 변경해야 하는 경우에는 항로가 쪼개진 부분에서 상승을 시작할 수 있다. [그림 1-4]
(ATP: LF/MF Airway와 LF/MF Oceanic Route의 색깔은 동일하지만 굵기가 다르다.)
(ATP: 항로 위로 겹쳐지는 일련의 점들은 해당 구간이 금지구역과 제한구역을 통과함을 나타낸다.)
※ 다음은 Aeronautical Chart Users' Guide(2024)를 발췌한 내용이다.
J34는 화살표를 포함하며 이는 preferred single direction route를 의미한다. 해당 항로는 1100 - 0300Z에만 이용 가능하다.
Navigation Features
Types of NAVAIDs
VOR은 Victor airway와 Jet airway를 지원하는 주요 NAVAID이다. 조종사는 이 외의 항법 수단들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NDB는 stand-alone approach를 제공할 수 있을만큼 정확한 신호를 방송할 수 있다. 다른 예로 DME는 항로상의 reporting point를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러한 NAVAID들은 주로 항법 수단으로 사용되며 음성 방송도 전달 가능하다.
TACAN 채널은 NAVAID box에 표시되며 두 자리/세 자리의 숫자와 세 글자의 식별자로 구성된다. AeroNav Product terminal procedure는 TACAN-only site에 대한 frequency-pairing table을 제공한다. AeroNav Product chart는 VHF/UHF NAVAID(예를 들어 VOR)를 검정색으로, 그리고 LF/MF를 갈색으로 표시한다. [그림 1-5]
Identifying Intersections
항로의 intersection은 다양한 NAVAID에 의해 설정된다. 다음 기호는 ATC 보고 지점에 해당하는 intersection을 나타낸다.
아래의 기호는 필수 보고지점을 의미한다. [그림 1-4]
intersection을 설정하기 위해 NDB, localizer, 그리고 off-route VOR이 사용된다. 가끔 NDB가 intersection과 함께 배치되는데, 이 경우 NDB의 통과가 곧 intersection을 나타낸다. off-route NDB로부터의 bearing 또한 intersection 식별을 제공할 수 있다. intersection 식별을 위해 사용되는 localizer course는 아래와 같이 표시된다.
만약 이 빗금이 화살표의 왼쪽에 나타나면 back course(BC) 신호가 전송된다.
AeroNav Products en route charts에서는 intersection을 식별하기 위해서만 localizer symbol을 표시한다.
off-route VOR은 항로 비행 시 intersection을 식별하는 가장 일반적인 수단이다. intersection 옆에 표시되는 화살표는 식별에 사용될 NAVAID를 나타낸다.
intersection을 식별하는 또 다른 방법은 DME를 사용하는 것이다. intersection 식별을 위해 DME가 사용될 수 있다면 아래의 기호가 표시된다.
intersection에서의 DME 거리가 항로 구간들의 누적 거리인 경우에는 총 거리가 아래의 기호 내에 표시된다.
intersection 보고를 위해 IFR GPS 장치를 사용할 수도 있다.
Other Route Information
DME와 GPS는 유용한 경로 정보를 제공한다(예를 들어 주행 거리, 위치, 그리고 ground speed). 설령 이러한 장비가 없더라도 시간 및 거리를 통해 특정 계산이 수행될 수 있도록 차트에 정보가 제공된다. en route chart는 항로의 지점간 거리를 표시한다. VOR과 VOR 사이의 거리는 상자 안에 표시된다.
두 개의 항로가 겹치는 경우에는 거리 구분을 위해 distance box의 왼쪽에 “TO”라는 단어와 세 글자의 VOR 식별자가 표시된다.
COP(changeover points)는 다음과 같은 기호로 표시된다.
이 값은 VOR 주파수를 변경해야 할 거리를 나타낸다. 신호의 수신 때문에, 혹은 주파수의 충돌 때문에 주파수 변경이 필요할 수 있다. 만약 COP가 항로에 표시되어있지 않다면 시설들의 중간 지점에서 주파수를 변경한다. intersection에 놓인 COP는 course 변경을 나타낼 수도 있다.
가끔 항로가 분리된 구간에 “x”가 표시된다. 이는 mileage breakdown을, 혹은 computer navigation fix를 나타낸다. 또한 이는 course 변경을 나타낼 수도 있다.
오늘날에는 en route holding의 필요성이 크게 줄어들었다. 그러나 원활한 항적 흐름을 위해 필요하다 판단되는 intersection에는 여전히 holding pattern가 게재되어 있다. holding pattern이 게재된 경우 관제사는 “as published”라는 문구와 함께 체공 지시를 제공할 수 있다. [그림 1-4]
ARTCC(Air Route Traffic Control Center)의 관할권을 나누는 경계선은 파란색 톱니 모양으로 차트에 표시된다. 관제 시설의 명칭은 분할선의 해당 면에 표시된다.
ARTCC remote sites는 파란색 톱니 모양 상자로 표시된다. 여기에는 center의 명칭, sector의 명칭, 그리고 sector의 주파수가 포함된다.
Weathe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Features
en route NAVAID는 기상 정보와 교신 기능을 제공한다. NAVAID가 shadowed box에 표시되는 경우에는 동일한 명칭의 AFSS(automated flight service station)가 해당 시설과 직접 연관된다.
연관된 NAVAID 없이 AFSS만 위치하는 경우에는 shadowed box에 해당 명칭과 식별자만이 포함된다. AFSS 주파수는 box 위에 제공된다. (122.2와 255.4, 그리고 비상 주파수인 121.5와 243.0은 나열되지 않음.)
NAVAID와 연관된 RCO(Remote Communications Outlet)는 thin-lined box에 표시되며 box의 위에 AFSS 주파수가, 그리고 box의 아래에 AFSS 명칭이 포함된다.
연관된 시설이 없는 경우에는 thin-lined RCO box에 AFSS의 명칭과 remote frequency가 포함된다.
ASOS(Automated Surface Observing Station), AWOS(Automated Weather Observing Station), HIWAS(Hazardous Inflight Weather Advisory Service), 그리고 TWEB(Transcribed Weather Broadcast)가 특정 NAVAID로부터 끊임없이 전송되며 이는 NAVAID box에 표시된다. ASOS/AWOS는 “A”로, HIWAS는 “H”, 그리고 TWEB은 “T”로 표시된다. 이 글자들은 오른쪽 상단 모서리나 왼쪽 상단 모서리에 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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