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Field Approach and Landing

 

단거리 접근 및 착륙의 주된 요소들은 일반적인 접근 및 착륙과 크게 다를 바 없다. 많은 제조업체들은 단거리 착륙을 위한 기술이나 성능 차트를 AFM/POH에 게재하지 않는다. 특정한 단거리 접근 및 착륙 절차가 없다면 비행기는 AFM/POH에서 권장하는 방법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AFM/POH의 권장사항을 위반하는 운영을 수행해서는 안 된다.

 

단거리 접근의 주안점은 외장(full flaps), 일정한 강하 각을 이용한 stabilized approach, 그리고 정교한 속도 제어이다. 일부 AFM/POH는 정상 접근 속도보다 약간 낮은 속도를 권장한다. 만약 이러한 낮은 속도가 게재되어있지 않다면 AFM/POH이 권장하는 정상 접근 속도를 사용한다.

 

깊은 강하 각을 만들기 위해 full flaps가 사용된다. 만약 장애물이 존재한다면 장애물을 통과한 뒤 급격한 출력 감소가 필요하지 않도록 접근을 계획해야 한다. touchdown 이전에 round out 도중 출력을 idle로 부드럽게 감소해야 한다. 날개 위를 흐르는 propeller blast는 약간의 양력과 추력을 제공한다는 점을 조종사는 명심해야 한다. 장애물을 통과한 직후 상당한 출력을 감소시키는 것은 보통 갑작스럽고 높은 침하율을 초래한다. 이는 hard landing으로 이어질 수 있다. short-field touchdown 이후 flaps를 올리고, elevator/stabilatorback pressure를 가하고, 그리고 강한 브레이크를 가함으로써 최대 제동이 이루어진다. 만약 활주로 길이가 허용된다면 항공기가 활주로를 개방하고 멈추기 전까지 flaps를 내린 상태로 두어야 한다. landing rollout 도중 flap을 올리려 시도할 때 flaps 대신 landing gear를 올릴 수 있는 상당한 위험이 항상 존재한다.

 

단거리, 강풍, 혹은 강한 측풍을 포함하는 착륙 상황들은 landing rollout 도중 flap을 올릴지를 고려해야 하는 유일한 상황들이다. touchdown 직후 flaps를 올려야 하는 운영상의 필요성이 있는 경우 이를 작동시키기 전에 flap 스위치를 확실하게 확인하고 신중하게 수행해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