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Around

 

복행을 수행할 결정을 내렸다면 침하율을 막기 위해 throttles를 이륙 출력으로 증가하고 pitch를 조절해야 한다. 속도가 충분해지면 비행기를 climb pitch 자세로 만든다. 순차적으로 수행되는 이러한 동작은 침하율을 막고 비행기를 상승시킬 적절한 자세로 만든다. 초기 목표 속도는 VY, 혹은 VX(장애물이 존재하는 경우)이다. 속도가 충분해지면 flapsfull에서 intermediate로 올린다. positive rate of climb가 표시되었고 활주로에 접지할 가능성이 없다면 landing gear를 올려야 한다. 이후에 남은 flaps를 올려야 한다. [그림 13-11]

 

만약 지상이나 공중의 항적으로 인해 복행을 시작하였다면 조종사는 그 항적을 계속 시야에 두기 위해 측면으로 기동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이 경우 활주로/착륙 지역에서 약간 벗어나기 위한 선회가 필요할 수 있다.

 

복행을 시작할 때 비행기가 착륙 접근을 위해 trim 되어 있었다면 비행기가 상승을 향해 가속함에 따라 곧 많은 양의 forward elevator/stabilator pressure가 필요 된다. 조종사는 원하는 pitch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forward pressure를 가해야 한다. trim을 즉시 조절해야 한다. 여유가 생겼다면 balked landing checklist를 검토해야 한다.

 

landing gear보다 flaps를 먼저 올려야 하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로, 대부분의 비행기에서 full flapslanding gear보다 더 많은 항력을 생산한다. 둘째로, flap을 올리면 비행기가 다소 안착하려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의도치 않은 순간적 touchdown을 대비하여 landing gear가 내려져 있어야 한다.

 

많은 다발 비행기들이 landing gear retraction speed를 가지고 있다. 이는 extension speed보다 현저히 낮다. 복행 도중 retraction speed를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조종사가 착륙을 위해 다시 돌아올 경우 before landing checklist를 전부 다시 완료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조종사의 습관을 변화시키는 일들은(예를 들어 복행) 이후 gear up 착륙으로 이어지는 전형적인 시나리오이다.

 

복행 수행에 관한 이전의 논의는 복행이 정상 접근 속도나 그 이상으로 시작되었음을 가정한다. 만약 복행이 낮은 속도에서 시작되었다면 충분한 비행 속도를 유지해야 할 필요성을 위해 상승 자세를 향한 initial pitch up을 조절해야 한다. 이러한 경우에 적용되는 예로는 landing round out에서 시작된 복행, bad bounce로부터의 회복, 의도치 않게 실속에 접근하여 시작된 복행을 포함한다. 제어를 유지하는 것과 적당한 비행 속도를 얻는 것이 항상 우선순위이다. 항공기가 상승 속도까지 가속하기 위해 잠깐 수평 비행을 해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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