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16. Avoid Flight in the Vicinity of Exhaust Plumes(Smoke Stacks and Cooling Towers)

 

a. Flight Hazards Exist Around Exhaust Plumes. 배기플룸(exhaust plumes)은 발전소, 산업 생산 시설, 혹은 그 외 산업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보이거나, 혹은 보이지 않는)로 정의된다. 이들은 다량의 불안정한 기체를 수직으로 방출한다. 고온의 배기플룸은 심각한 대기 교란(예를 들어 turbulencevertical shear)을 일으킬 수 있다. 그 외 잠재적 위험으로는 시정 감소, 산소 고갈, 엔진 오염, 기체 산화물 노출, 그리고/혹은 착빙 등이 있다. 배기플룸을 조우할 경우 기체 손상, aircraft upset, 그리고/혹은 엔진 손상/고장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hazards는 고요하고 차가운 공기 속에서 저고도로 비행할 때 가장 위험하다.

 

배기플룸이 보이던 보이지 않던 그 난기류가 미치는 영향 범위를 예측하기는 어렵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배기플룸의 난기류 영향이 굴뚝이나 냉각탑의 상단으로부터 1,000ft 이상까지 확장될 수 있다고 한다. 배기플룸이 매우 뜨겁운데 그 주변은 고요하고 차갑다면 배기플룸의 영향이 더욱 두드러진다. 다행이도 연구에 따르면 어느 정도의 측풍이 그 영향을 분산시키는데 도움을 제공한다. 허나 굴뚝이나 냉각탑의 크기가 배기플룸으로 인한 영향을 나타내는 좋은 지표는 아니다. 주요 영향은 배기플룸의 열이나 크기, 주변 공기 온도, 그리고 배기플룸에 영향을 미치는 풍속과 관련되어 있다. 가벼운 항공기는 무거운 항공기에 비해 더 높은 고도에서도 영향을 받으리라 예상될 수 있다.

 

b. 가능한 경우 조종사는 굴뚝이나 냉각탑의 풍상쪽으로 비행하여 배기플룸을 피해야 한다. smokecondensation cloud를 통해 배기플룸이 눈에 보인다면 거리를 유지한다. 배기플룸은 눈에 보이는 특성과 눈에 보이지 않는 특성을 모두 가질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보이지 않는 배기플룸을 생성하는 굴뚝이 여전히 가동 중일 수 있으므로 주변 공역을 주의해야 한다. 산악파 난기류나 청천난기류와 마찬가지로 보이지 않는 배기플룸을 예상치 못하게 조우할 수 있다. 냉각탑, 발전소 굴뚝, 환기 팬, 그리고 그 외 유사한 구조물들이 그림 7-6-2에 표시되어 있다.

 

배기플룸 근처를 비행할 경우 조종사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조종사는 Chart Supplement U.S.를 참조해야 한다.

 

이러한 현상에 대한 최상의 정보는 조종사의 PIREP 보고 절차로부터 제공받아야 한다. 배기플룸을 조우한 모든 조종사는 교신을 유지하고 있는 FAA 시설에 시간, 위치, 그리고 강도(light, moderate, severe, 혹은 extreme)를 빨리 보고해야 한다. 시간과 상황이 허락한다면 PIREPsposition reports에 대한 기준에 따라 항목들을 보고해야 한다(AIM paragraph 7-1-21, PIREPS Relating to Turbul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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