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15. Operations in Ground Icing Conditions

 

a. 이륙 도중 항공기 airframe에 존재하는 착빙은 많은 터빈 항공기 사고의 원인으로 작용해왔다. 이는 일반적으로 비행 전에 항공기 deicing이 부적절하게 이루어지거나, 혹은 이루어지지 않아서 발생한다. General Aviation Joint Steering Committee (GAJSC)는 범용 항공 사고 완화를 주요 수단이다. Turbine Aircraft Operations Subgroup (TAOS)은 터빈 항공기의 사고완화를 위해 노력한다. 현재 착빙의 영향과 deicing 방법에 대한 충분한 정보 및 지침이 제공되고 있다. 허나 TAOS는 이 분야의 조종사를 더욱 돕기 위하여 권장 조치 목록을 개발하였다. TAOS는 특히 터빈 항공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긴 하지만 이 권고사항은 소형 피스톤 항공기의 조종사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

 

b. 다음과 같은 권장사항이 제공된다:

 

1. 비행 전에 항공기의 양력 발생 표면에 오염이 완전히 없는지를 확인한다. 가능하다면 critical surfaces를 직접 만져보아야 한다.

 

2. cold weather standard operating procedures를 검토한다.

 

3. 비행 전에, 그리고 비행 도중 착빙 상태를 대처하는데 필요한 AFM 한계 및 절차를 검토한다.

 

4. 가능하다면 격납고를 사용하여 진눈깨비, 그리고 어는비로부터 항공기를 보호한다.

 

5. 공항에서 제공하는 deicing 서비스를 최대한 활용한다. 단순히 비용 때문에 deicing 서비스를 거부하지 않는다.

 

6. 기상 조건이 안전한 운항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비행의 취소나 지연을 고려한다.

 

c. cold weather operations를 위한 표준운영절차(Standard Operating Procedures)를 아직 개발하지 않았다면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되어야 한다:

 

1. 항공기에 적용되는 정보에 기반을 두는 절차(예를 들어 AFM 한계 및 절차).

 

2. 최상의 운영 관행을 설명하는 간결하고 쉬운 지침.

 

3. icing risk를 인지, 평가, 그리고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인 절차. 그리고 이러한 risk를 완화하기 위한 명확한 지침을 제공하는 체계적인 절차.

 

4. 일상적인 항공기 운영 도중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보조 자료(예를 들어 checklistreference cards).

 

d. airframe icing과 관련된 지침을 다음 출처들에서 확인할 수 있다:

 

1. https://aircrafticing.grc.nasa.gov/index.html

 

2. Advisory Circular (AC) 91-74, Pilot Guide, Flight in Icing Conditions.

 

3. AC 135-17, Pilot Guide Small Aircraft Ground Deicing.

 

4. AC 135-9, FAR Part 135 Icing Limitations.

 

5. AC 120-60, Ground Deicing and Antiicing Program.

 

6. AC 135-16, Ground Deicing and Antiicing Training and Checking. FAA Approved Deicing Program Updates는 매년 Flight Standards Information Bulletin for Air Transportation으로 발부된다. 여기에는 deicing procedure, anti-icing procedures, 그리고 holdover times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포함한다. https://www.faa.gov/other_visit/aviation_industry/airline_operators/airline_safety/deicing.

 


※ 다음은 ICAO ANNEX 14를 발췌한 내용이다.

 

Holdover time. anti-icing fluid가 비행기의 protected surfaces에 얼음 및 서리가 형성되는 것을 방지하고 눈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데 예상되는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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