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ight Planning

 

항공기의 PIC는 비행 전에 비행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숙지해야 한다. 여기에는 최신 기상 보고 및 예보, 연료 필요조건, 계획하는 비행이 완료될 수 없는 경우 이용 가능한 대안, 그리고 ATC로부터 전달받은 항적 지연에 대한 정보를 포함해야 한다.

 

Assembling Necessary Material

 

조종사는 비행 전에 필수 자료들을 수집해야 한다. 비행경로가 차트의 경계선 근처에 놓인 경우 적절한 sectional chart, 그리고 비행경로와 인접한 지역에 대한 차트가 이러한 자료에 포함되어야 한다.

 

추가 장비에는 flight computerelectronic calculator, plotter, 그리고 특정 비행에 적합한 그 외 품목이 포함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야간 비행을 수행하는 경우 손전등을 휴대한다. 만약 사막 지역 상공을 비행한다면 물과 그 외 생필품을 휴대한다.

 

Weather Check

 

가장 먼저 기상을 확인하여 비행이 가능한지, 그리고 가능하다면 어떤 경로가 가장 좋은지를 확인하는 것이 현명하다. Chapter 12, “Aviation Weather Services”는 기상 브리핑을 받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한다.

Use of Chart Supplement U.S.

 

착륙하려는 공항에 대해 이용 가능한 정보를 공부한다. 여기에는 NOTAMs, 그리고 Chart Supplement U.S.에 대한 공부가 포함되어야 한다. [그림 16-24] 여기에는 위치, 표고, 활주로 및 등화 시설, 이용 가능한 서비스, aeronautical advisory station frequency(UNICOM)의 가용성, 이용 가능한 연료의 형식(이는 재급유 지점을 결정하기 위함), FSS, control tower 주파수 및 ground control 주파수, 항적 정보, remarks, 그리고 기타 관련 정보가 포함된다. Chart Supplement U.S.가 발부된 후 발생한 위험 상황이나 변경 상황에 대한 추가 정보를 위해 NOTAM을 확인해야 한다.

 

sectional chart의 마지막 발행일 이후 발생한 주요 변경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sectional chart bulletin subsection을 확인해야 한다. 차트는 최대 6개월 이전의 것일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라. 차트의 유효 날짜는 차트 전면의 상단에 표시된다. Chart Supplement U.S.에는 보통 해당 사항에 대한 최신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만약 차이가 있다면 차트의 정보보다 이를 우선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Airplane Flight Manual or Pilot’s Operating Handbook(AFM/POH)

 

AFM/POH(weight and balance data)를 확인하여 항공기의 올바른 적재를 확인해야 한다. 항공기에 탑재된 usable fueldrainable oil의 무게를 알아야 한다. 또한 승객들의 무게, 수하물의 무게, 그리고 항공기의 empty weight를 점검하여 총 무게가 최대 허용 무게를 초과하지 않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적재물이 어떻게 분배되어있는지를 알아야만 무게 중심이 허용 한계 이내에 있는지를 알 수 있다. empty weightempty weight CG를 얻기 위해선 AFM이나 그 외 permanent aircraft records의 최신 weight and balance 정보를 사용해야 한다.

 

계산된 하중, 공항 표고, 그리고 온도를 기반으로 적절한 차트를 통해 이착륙 거리를 결정한다. 그리고 이 값을 runway available과 비교한다. 하중이 무거울수록, 그리고 표고온도습도가 높을수록 takeoff roll/landing roll이 길어지며 상승률이 낮아진다는 것을 기억하라.

 

의도하는 비행 고도 및 출력 설정에서의 연소 소모율을 결정하기 위해 fuel consumption charts를 확인한다. 연료 소모율을 계산한 다음 이를 비행 예상시간과 비교하여 경로 상 급유 지점을 계획에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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