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titude Flying

 

비행기의 자세는 특정 비행기의 축과 자연 수평선 사이의 각도 차이로 결정된다. 자연 수평선이 모호하거나 쉽게 확인되지 않을 때는 잘못된 수평선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중요한 개념인데, 왜냐하면 조종사는 자연 수평선에 대한 pictorial sense를 발달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pitch attitude는 비행기의 세로축(항공기의 nose부터 tail까지 연장)과 자연 수평선 사이에 형성된 각도이다. Bank attitude는 비행기의 가로축(wingtip부터 wingtip까지 연장)과 자연 수평선 사이에 형성된 각도이다. [그림 3-3A3-3B] 비행기의 수직축(yaw)에 대한 각도 차이는 비행기의 진행 방향에 상대적인 자세이다(자연 수평선에 대한 것이 아님).

 

비행기를 조종할 때 수평선을 기준으로 비행기의 자세를 결정하려면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필요로 한다. VMC(visual meteorological conditions)에서 육안으로비행할 경우 조종사는 눈을 통해 비행기의 날개와 cowling을 참조하여 비행기의 자세를 자연 수평선(a visible horizon)에 설정한다. 화이트아웃, 바다 위의 연무, 어두운 바다 위의 어둠 등등으로 인해 자연 수평선이 보이지 않을 경우 이는 안전목적 상 IMC이다. [그림 3-4] IMC에서 비행할 경우, 혹은 시각 참조물을 cross-check 할 경우 조종사는 자연 수평선에 대한 비행기의 자세를 결정하기 위해 계기를 참조함으로써 자세를 제어한다.

 

 

비행기 자세 제어는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pitch control, bank(roll) control, power control, trim이다.

 

Pitch control 자연 수평선, 혹은 비행기 계기로부터 nose를 올리거나 낮추기 위해 elevator를 사용하여 비행기 가로축을 중심으로 pitch attitude를 제어한다.

 

Bank control 자연 수평선, 혹은 비행기 계기로부터 bank angle을 만들기 위해 ailerons를 사용하여 비행기 세로축을 중심으로 bank attitude를 제어한다.

 

Power control 대부분의 GA(general aviation) airplanesthrottle에 의해 제어된다. power control은 특정 추력 세팅을 필요로 하는 비행 상황이거나, 혹은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추력 변화가 필요한 비행 상황일 때 사용된다.

 

Trim control 원하는 자세가 만들어진 이후 조종간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된다.

 

Note: Yaw controlyaw가 발생하는 변화(예를 들어 adverse yaw, 그리고 프로펠러 효과)의 영향을 상쇄하기 위해 사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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