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grated Flight Instruction

 

초보 조종사에게 기본 비행 기동을 소개할 때 “integrated”(혹은 composite) flight instruction을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이는 원하는 비행 자세와 비행기 성능을 설정 및 유지하기 위해 바깥 참조물과 계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초보 조종사가 이 기술을 사용하면 그들은 더 정확하고 훌륭한 조종 능력을 달성한다. 이러한 비행기 조종 방법은 경험에 의해 습관이 될 수 있으나 초급 조종사는 이 기술을 숙달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해야 한다. 장기적인, 안전한, 그리고 효율적인 항공기 조종을 위해 조종사의 visual skills는 충분히 개발되어야 한다. [그림 3-5]

 

integrated flight instruction의 기본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조종사는 바깥의 자연 수평선을 참조하여 비행기의 자세를 육안으로 제어한다. 조종사 주의의 대략 90%가 바깥 시각 참조물과 공중 항적 확인을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 pitch attitudebank attitude를 육안으로 평가하는 과정은 자세 정보의 연속적인 흐름으로부터 만들어진다. 만약 원하는 자세로부터 벗어난 것을 조종사가 확인하였다면 원하는 자세로 돌아가기 위해 정교하고, 부드럽고, 정확한 수정을 만들어야 한다. 외부 참조물의 지속적인 육안 점검과 조종사에 의한 즉각적 수정들은 비행기가 원하는 heading, 고도, 비행경로로부터 벗어날 가능성을 최소화한다.

 

비행기의 자세는 계기 참조와 성능 확인을 통해 판별된다. 만약 비행기의 성능 수정이 필요하다고 계기가 지시한다면 필요한 수정을 확인한 다음 자연 수평선을 참조하여 이러한 수정을 정교하고, 부드럽고, 정확하게 적용해야 한다. 이후 계기를 참조하여 비행기의 자세와 성능을 다시 확인한다. 그런 다음 조종사는 자연 수평선을 참조하여 수정된 자세를 유지한다.

 

조종사는 빠르게 계기를 확인하여 비행기의 성능을 점검해야 한다. 조종사 주의의 10% 이상이 조종실 내부에 있어선 안 된다. 조종사는 적절한 계기를 신속하게 분석한 후 즉시 바깥 외부 참조물로 돌아와 비행기 자세를 제어하는 기술을 발달시켜야 한다.

 

조종사는 자연 수평선에 대한 바깥 외부 참조물, 그리고 해당하는 계기 지시 간의 상관관계에 대해 익히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pitch attitude 조정은 자연 수평선에 대한 조종사의 참조점을 몇 인치 움직이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비행기 자세계의 reference bar를 봤을 경우에는 사소한 움직임이다. 마찬가지로 어떤 bank angle에서 벗어날 때 자연 수평선에 대한 비행기의 wingtipscowling을 참조한다면 이는 명백하다. 그러나 비행기 자세계를 통해서는 거의 인지하지 못할 수 있다.

 

초보 조종사가 보이는 가장 일반적인 실수는 조종실 내부를 보면서 pitchbank 수정을 수행하는 것이다. 계기에 fixate 되는 것 또한 초보 조종사의 일반적 실수이다(외부 시각 참조물로 돌아가려는 의식적인 시도가 필요). 처음 몇 시간 동안 교관은 초보 조종사의 기술을 발달시키기 위해, 혹은 비행기 제어를 위해 외부 시각 참조물을 사용하도록 강제함으로써 계기에 fixate 되려는 나쁜 습관을 교정하기 위해 flight instrument covers를 사용할 수 있다.

 

계기를 참조하는 비행의 복잡성(예를 들어 계기 지연, 그리고 자이로 세차를 포함)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 조종사는 항상 과도한 자세 수정을 하여 결국 “chasing the instruments”를 하게 된다. 그러나 어떤 계기보다도 훨씬 더 큰 자연 수평선을 참조하여 만드는 비행기 자세는 즉각적이고 정확한 지시를 나타낸다. 자연 수평선을 참조하여 비행기 자세가 설정되거나 유지될 수 없다면 현 상황은 실제 비상 상태가 되었으며 integrated flight instructionIMC에서 비행하도록 마련된 것이 아님을 초보 조종사는 이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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