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aight-and-Level Flight

 

직진 수평비행은 heading과 고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비행이다. 이 외의 fundamentals는 직진 수평비행으로부터 변형된 것으로 파생된다. 따라서 직진 및 수평을 비행하기 위한 적절하고 효과적인 기술을 만들어야 할 필요성을 이해해야 한다. 직진 수평비행을 수행하는 능력은 반복과 연습의 결과이다. 조종사가 바깥 참조물을 인지하고, 계기를 확인하고, 의도치 않은 약간의 선회하강상승으로부터 효율적이고시기 적절하고비례적인 수정을 할 때 높은 수준의 기술이 만들어진다.

 

직진 수평비행은 비행기의 참조점과 자연 수평선의 관계를 의식적으로 고정하는 것이다. [그림 3-6] 참조점의 선정은 지상에서 수행되어야 한다(참조점은 조종사의 좌석 위치, 높이, 그리고 자세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 조종사가 계기판 너머를 충분히 볼 수 있도록 좌석이 조정된 상태에서 정상적인 방법으로 앉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동시에 부담 없이 full rudder를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교관은 테이프나 마커를 사용하여 windshieldcowling에 참조선을 만들어 초보 조종사가 시각 참조점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수직 참조선은 지상에서 가장 잘 설정된다(예를 들어 비행기가 중심선 위에 있고 초보 조종사가 올바른 위치에 앉아 있을 때). 수평 참조선은 공중에서 가장 잘 설정된다(예를 들어 slow flight, 그리고 순항 상태일 때). 수평 참조점은 항상 수평선에 있기에 고도가 얼마이든지 항상 같다(, 고도 증가에 따라 수평선까지의 거리는 멀어질 것이다). 다양한 pitch attitude 조건으로 인해 여러 가지 수평 참조선이 존재한다. 그러나 이러한 참조선은 일반적으로 초보 조종사가 비행기를 기동하는 동안 언제 어디를 봐야 하는지 이해하기 전까지만 필요하다.

 

Straight Flight

 

일정한 방향이나 heading을 유지하는 것은 비행기의 wingtips와 자연 수평선의 관계를 육안으로 확인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비행기의 양 쪽 wingtips는 수평이어야 하며, 고익기인지 저익기인지에 따라 자연 수평선으로부터 동일하게 위나 아래에 있어야 한다. 필요한 bank 수정은 조종사의 coordinate aileronrudder의 사용으로 만들어진다. [그림 3-7] 날개가 bank지면 비행기가 선회한다는 것을 조종사는 이해하여야 한다. 직진 비행의 목표는 조그마한 편차를 감지하고 수정하는 것이므로 미세 수정이 필요하다. bank attitude 정보는 또한 자세계(수평선에 대한 비행기의 날개 자세를 나타냄)heading indicator(비행기가 원하는 heading을 벗어났는지 나타냄)의 빠른 스캔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다.

 

원하는 수정 방향으로 aileron이나 rudder를 개별적으로 가하여 직진 비행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aileronsrudder를 개별적으로 사용하는 연습은 올바르지 않으며 정교한 비행기 조종을 어렵게 만든다. 정확한 bank 움직임을 위해서는 aileronruddercoordinate 되어야 한다. 비행기가 올바르게 trim 되었고 공기는 smooth 하다면 직진 수평 비행 도중 조종간 압력이 거의 필요하지 않는다. 따라서 조종사는 불필요하게 조종간을 움직이는 습관을 형성해선 안 된다. 조종사는 수정이 필요한 시점을 인지하는 방법, 그리고 이후 정교하고부드럽고정확한 조종 대응을 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조종사는 한 쪽 방향을 계속하여 바라보려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 조종사의 좌석 위치가 좌측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좌측을 바라보는데, 그 결과 그쪽 방향으로 주의가 집중된다. 이는 조종사가 관찰해야 하는 것으로부터 제한된 각도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그쪽 방향을 향해 무의식적으로 조종간 압력을 가한다. 비행기의 자세가 정확한지 확인하기 위해, 그리고 안전한 비행을 위한 다른 요소들을 확인하기 위해 끊임없이 비행기 바깥을 스캔하는 것이 중요하다(한쪽 방향에 고정되지 않고). 양쪽 wingtips를 계속 확인하는 것은 날개 수평을 위한 좋은 확인 방법 외에도 다른 장점이 있다. 이는 다른 항적, 지형, 그리고 날씨의 영향을 확인하게 해주며 전반적인 상황 인식을 유지하게 해준다.

 

직진 비행은 선을 따라 비행하게 만든다. 외부 참조를 위해 조종사는 전방의 어떤 지점과 정렬된 수평선의 한 지점을 선택한다. 만약 그 두 지점이 일직선으로 유지된다면 비행기는 그 두 지점에 의해 만들어진 선을 따라갈 것이다. 조종사는 또한 VFR 도중 나침반이나 magnetic direction indicator가 향하는 지점을 훑어보고 이를 따라감으로써 경로를 유지할 수 있다. 수면 위, 혹은 눈이 덮인 표면 위를 비행할 경우에는 지표면의 지점을 의존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조종사는 magnetic heading 지시를 의존해야 한다.

 

Level Flight

 

비행기를 수평 비행으로 조종하는 방법을 배울 때 조종간을 손바닥으로 꽉 쥐지 말고 손가락으로 가볍게 쥐는 것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조종사는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낼 정도의 압력만을 조종간에 가해야 한다. 조종사는 자세의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조종간 압력과 참조점의 움직임을 연관시키는 것을 배워야 한다. 그 결과 미세한 수정을 위해 과도하게 계기나 바깥 참조물을 확인하지 않고 조종간에 가해지는 압력의 양과 방향을 통해 비행기 자세의 변화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수평 비행을 위한 pitch attitude는 먼저 자리에 올바르게 앉고, 비행기 nose 전방에 놓인 참조점을 선정하고, 자연 수평선에 대한 그 참조점을 고정된 위치에 유지함으로써 얻어진다. [그림 3-8] pitch attitude가 정확한지 판단하기 위해 자연 수평선에 대한 참조점을 계기와 비교하는 것이 attitude flying의 원칙이다. 만약 원하는 고도에서 벗어나는 경향이 있는 경우 pitch attitude를 자연 수평선에 대해 재조정 해야 한다. 이후 고도가 수정되었거나 유지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계기를 crosscheck 해야 한다. 수평 비행 기동에서 “increase the back pressure”, 혹은 “increase pitch attitude”라는 용어는 자연 수평선에 대한 비행기의 nose를 상승키라는 의미이다. 그리고 “decreasing the pitch attitude”, 혹은 “decrease pitch attitude”라는 용어는 자연 수평선에 대해 nose를 낮추라는 의미이다. 조종사의 주요 참조물은 자연 수평선이다.

 

실제로 직진 비행 도중 출력 설정이 일정하다면 비행기의 속도 또한 일정하게 유지된다. 엔진 출력 증감을 통한 의도적인 속도 변화는 비행기 속도 변화에 따른 직진 수평비행을 유지하는 훈련을 제공한다. flaps, landing gear, 그리고 그 외의 항력 생산 장치(예를 들어 spoilers)를 올리고 내리는 것 또한 pitching moments를 발생시킬 수 있다. 다양한 외장의 영향에 노출하는 것이 특정 airplane checkout에서 다루어져야 한다.

 

Common Errors

 

초보 조종사의 일반적 실수는 비행기의 nose만 보고 날개 수평을 유지하려는 것이다. nose의 짧은 수평 참조선은 수평으로부터 약간 벗어나는 것을 눈에 띄지 않게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조종사가 wingtips를 참조한다면 수평 비행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쉽게 인지할 수 있다. 따라서 level bank attitude를 유지하기 위한 주요 참조물은 wingtips가 되어야 한다. 이 기술은 또한 비행기의 한 쪽 날개가 낮은 상태에서 heading 오차 수정을 위해 반대쪽 rudder를 가할 가능성을 없애는데 도움을 준다. 한 쪽 날개가 낮은 상태에서 이를 보상하기 위해 반대쪽 rudder를 가하는 나쁜 습관을 지닌 조종사는 다른 비행 기동을 숙달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일반적인 오류는 다음을 포함한다:

 

1. 자세를 만들기 위한 pitchbank 참조점이 부적절함.

2. 미리 선정해둔 참조점의 위치를 잊어버림.

3. 자연 수평선을 사용하지 않고 계기를 사용하여 항공기 자세를 만들고 수정함.

4. attitude flying의 원칙을 고수하지 않고 계기를 “Chase”

5. 조종간에 정확하고 부드러운 압력을 가하지 않고 기계적으로 당기거나 밀음.

6. 다른 항적, 날씨, 그리고 지형 영향 확인을 위한 조종실 바깥 확인을 하지 않음.

7. 조종간을 손바닥으로 꽉 쥐어 손과 손가락의 감각이 둔화됨.

8. 비행기를 과조작함.

9. 습관적으로 한쪽 날개를 낮추고 비행하거나, 혹은 rudder만 사용하여 방향 제어를 유지함.

10. 직진 수평비행으로부터 벗어난 이후 시기적절하고 신중한 조종을 하지 못함.

11. 비행기에서 느껴지는 감각에 집중하지 않음.

 
 

 

'Airplane Flying Handbook(2021) > 3: Basic Flight Maneuve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Attitude Flying  (0) 2022.08.07
(5) Integrated Flight Instruction  (0) 2022.08.07
(7) Trim Control  (0) 2022.08.07
(8) Level Turns  (0) 2022.08.07
(9) Climbs and Climbing Turns  (0) 2022.08.0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