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3. Clearance Items

 

ATC clearances는 보통 다음을 포함한다: clearance limit, departure procedure, route of flight, altitude data, 그리고 holding instructions.

 

a. Clearance Limit. 출항 이전에 발부된 traffic clearance는 보통 착륙 공항까지 비행을 인가한다. 공항과 관련 NAVAID가 같은 명칭 및/혹은 식별자로 연어를 이루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clearance limit을 명확하게 이해하도록 주의해야 한다. clearance limit이 착륙 공항인 경우 clearance에 공항 명칭과 “airport”라는 단어가 포함되어야 한다. 경우에 따라 clearance limitNAVAID나 기타 fix일 수 있다. clearance limitNAVAID, intersection, 혹은 waypoint이며 그 형식이 알려져 있다면 clearance에 그 형식이 포함되어야 한다. 일부 지역에서는 terminal area 내의 fix로, 혹은 바로 바깥의 fixclearance가 발부되는 short-rage clearance 절차가 사용된다. 이후 조종사는 center 관제사로부터 직접 long-range clearance를 받는다.

 

b. Departure Procedure. terminal area 내의 다른 항적으로부터 출항 항공기를 분리하기 위해 headingaltitude restrictions가 발부될 수 있다. 항적의 양이 많을 경우 DP가 수립된다.

 

REFERENCE-

AIM, Paragraph 5-2-6, Abbreviated IFR Departure Clearance (Cleared... as Filed) Procedures

AIM, Paragraph 5-2-9, Instrument Departure Procedures (DP) - Obstacle Departure Procedures (ODP) and Standard Instrument Departures (SID)

 

5-2-6. Abbreviated IFR Departure Clearance(Cleared...as Filed) Procedures

5-2-6. Abbreviated IFR Departure Clearance(Cleared...as Filed) Procedures a. IFR 비행 계획서에 제출된 ROUTE가 수정 없이 승인될 수 있는 경우 ATC 시설은 이 route에 기초하여 abbreviated IFR departure clearance를 발부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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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9. Instrument Departure Procedures(DP) - Obstacle Departure Procedures(ODP), Standard Instrument Departures(SID), and Divers

5-2-9. Instrument Departure Procedures(DP) - Obstacle Departure Procedures(ODP), Standard Instrument Departures(SID), and Diverse Vector Areas(DVA) a. instrument departure procedures는 사전 계획된 IFR 절차이다. 이는 terminal area부터 en ro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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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Route of Flight.

 

1. clearances는 보통 조종사가 제출한 altitude/flight levelroute로 발부된다. 그러나 항적 상황으로 인해 ATC는 종종 조종사가 요청한 것과는 다른 altitude/flight levelroute를 명시한다. 또한 특정 혼잡 지역에, 혹은 혼잡 지역들 사이에는 flow patterns가 설정되어 있다. 이는 모든 항적을 preferred routes로 유도하여 항적 수용량을 증가시킨다. flow patterns에 대한 정보는 비행 전 브리핑이 제공되는 사무실에서, 혹은 비행 계획서가 접수되는 사무실에서 얻을 수 있다.

 

2. 필요한 경우 air traffic clearancesradio reporting points를 식별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포함한다. 만약 clearance를 준수하기 위해 사용해야 하는 신호 유형을 무선 장비가 수신할 수 없는 경우 ATC에 즉시 알려야 한다.

 

d. Altitude Data.

 

1. ATC clearancealtitude/flight level은 보통 관제공역 내에서 비행이 운영되는 동안 조종사가 유지해야 할 altitude/flight level이다. en route 도중 altitude/flight level 변경을 원한다면 이를 ATC에 요청해야 한다.

 

2. 조종사가 요청한 것과는 다른 고도를 할당하는 경우 ATCclimb/descent clearance를 받을 시기를, 혹은 다른 시설에 고도 변경을 요청할 시기를 조종사에게 알려준다. 만약 ATC 관할 구역을 벗어나기 전에 다른 고도를 받지 못했다면 조종사는 다음 시설에 고도 변경을 요청해야 한다.

 

3. 조종사에게 minimum IFR altitude부터 특정 고도(cruise clearance에서 명시하는 고도)까지의 공역 구간을 할당하기 위해 “MAINTAIN” 대신 “cruise”가 사용될 수 있다. 조종사는 이 공역 구간 내의 모든 중간 고도에서 수평을 유지할 수 있다. 이 구간 내에서의 상승/하강은 조종사의 재량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조종사가 상승/하강을 시작하였으며 해당 고도를 떠났다고 보고했다면 그 고도로 되돌아갈 수 없다.

 

REFERENCE-

Pilot/Controller Glossary Term Cruise.

 

e. Holding Instructions.

 

1. 항공기가 목적지 공항이 아니라 fix로 인가되었으며 지연이 예상된다면 완전한 holding instructions(, 패턴이 차트에 게재된 경우 제외), EFC time, 그리고 추가적인 en route/terminal 지연을 발부하는 것은 ATC의 책임이다.

 

2. holding pattern이 차트에 게재되어 있으며 관제사가 완전한 holding instructions를 발부하지 않았다면 조종사는 차트에 나타난 대로 체공해야 한다. 패턴이 차트에 게재되어 있다면 관제사는 모든 holding instructions를 생략할 수 있다(, holding directionAS PUBLISHED라는 문구는 생략할 수 없음. 예를 들어, “HOLD EAST AS PUBLISHED.”) 조종사가 완전한 holding instructions를 요청하는 경우 관제사는 이를 발부해야 한다.

 

NOTE-

미국 정부 차트에 게재된, 혹은 FAA 조건을 만족하는 차트에 게재된 holding patterns만을 사용해야 한다.

 

3. holding pattern이 게재되어 있지 않고 holding instructions가 발부되지 않았다면 조종사는 fix에 도달하기 전에 holding instructions에 대해 ATC에 물어봐야 한다. 이러한 절차는 ATC가 원하는 holding pattern 이외의 방법으로 항공기가 holding pattern에 진입할 가능성을 없앤다. fix에 도달하기 전에 holding instructions를 받을 수 없다면(주파수 혼잡이나 마이크 고장으로 인하여) fix에 도달하는 course에서 standard pattern으로 체공한다. 그리고 최대한 빨리 further clearance를 요청한다. 이 경우 clearance limit에서의 항공기 altitude/flight level가 보호되며 필요한 경우 separation이 제공된다.

 

4. 항공기가 clearance limit으로부터 3분 이내의 거리에 있으며 fix 이후의 clearance를 아직 받지 못하였다면 maximum holding airspeed 이하로 fix를 통과하도록 감속을 시작해야 한다.

 

5. 지연이 예상되지 않는다면 관제사는 fix 이후의 clearance를 최대한 빨리, 그리고 가능하다면 항공기가 clearance limit에 도달하기 최소 5분 전에 발부해야 한다.

 

6. 조종사는 항공기가 clearance limit에 도착한 시간 및 altitude/flight level을 ATC에 보고해야 한다. 또한 조종사는 clearance limit을 떠날 때에도 보고해야 한다.

 

NOTE-

양방향 통신 두절이 발생한 경우 조종사는 14 CFR Section 91.185를 따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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