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15. Use of Visual Clearing Procedures

 

a. Before Takeoff. 이륙 준비를 위해 활주로, 혹은 착륙 지역으로 taxi 할 때 조종사는 착륙 항적의 가능성을 위해 접근 구간을 스캔해야 한다.

 

b. Climbs and Descents. 다른 항적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비행 조건인 경우 조종사는 상승/하강 시 주변 공역을 지속적으로 육안 확인할 수 있는 횟수로 좌우 bank를 수행한다.

 

c. Straight and Level. 다른 항적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비행 조건인 경우 효율적인 육안 스캔을 위해 중간 중간 직진수평비행을 중단한 다음 clearing procedures를 수행한다.

 

d. Traffic Pattern. 하강 도중 traffic pattern에 진입하는 것은 충돌 위험을 만들어내므로 반드시 피해야한다.

 

e. Traffic at VOR Sites. VOR 주변, 그리고 airway intersections는 항적이 모이는 지점이다. 따라서 모든 운영자들은 이 지점을 경계해야 한다.

 

f. Training Operations. pilot training programs의 운영자는 다음과 같은 연습을 사용하도록 권장된다:

 

1. 비행 수업을 받는 모든 조종사들은 clearing procedures를 직접 말해야한다(call out “clear” left, right, above, or below). 이는 기동 도중 기동 도중 경계하는 습관을 심어주기 위함이다.

 

2. High-wing airplane. 선회를 수행하려는 방향의 날개를 잠시 들고 그쪽을 확인한다.

 

3. Low-wing airplane. 선회를 수행하려는 방향의 날개를 잠시 내리고 그쪽을 확인한다.

 

4. 모든 선회를 수행하기 전에 적절한 clearing procedures를 수행해야 한다. 이러한 선회에는 chandelles, lazy eights, stalls, slow flight, climbs, straight and level, spins, 그리고 그 외의 기동 조합이 포함한다.

 

g. Scanning Techniques for Traffic Avoidance.

 

1. 조종사는 육안 스캐닝의 한계를 알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한계는 다음을 포함할 수 있다:

 

(a) 비행계기나 태블릿에 대한 집중으로 인해, 그리고 승객의 주의 산만으로 인해 스캔 횟수가 감소.

 

(b) high-wing aircraft/low-wing aircraft와 연관된 사각지대. 그리고 windshield postssun visors.

 

(c) 일반적인 날씨 조건(감소된 시정, 그리고 태양의 위치 포함)

 

(d) 항공기의 자세가 추가적인 사각지대를 만들 것이다.

 

(e) 인간 눈의 신체적 한계는 다른 항공기를 탐지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2. see and avoid를 위한 좋은 방법:

 

(a) ADS-B In은 조종사가 다른 항적을 see and avoid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율적인 시스템이다. 항공기가 ADS-B In을 장착하고 있다면 이 장비의 기능, 그리고 사용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장비들은 traffic display를 보완하기 위해 visual /혹은 audio alerts를 제공한다. 조종사는 주변 항적에 대한 인식을 위해 traffic display를 그들의 traffic scan 절차에 통합해야 한다. 활주로를 진입하거나 교차하기 전에 ADS-B Intraffic pattern 항공기, 그리고 입항 항공기를 미리 나타낼 수 있다. traffic-alerting 기능은 화면에 fixate되려는 조종사의 경향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4-5-7e, ADS-B Limitations 참조.

 

(b) ADS-B In의 한계를 이해한다. 특정 공역에서는 모든 항공기가 ADS-B Out, 혹은 트랜스폰더를 갖추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ADS-B In display에 표시되지 않는다.

 

(c) 비행계기나 태블릿에 집중하는 시간을 제한한다.

 

(d) 항적 확인을 위한 전략적 접근 방식을 개발한다. 정면에만 집중하지 말고 하늘 전체를 스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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