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16. Traffic Alert and Collision Avoidance System (TCAS I & II)

 

a. TCAS I은 다른 항적의 육안 확인을 돕기 위한 proximity warning만을 제공한다. TCAS I warning은 권장 회피 절차를 제공하지도 인가하지도 않는다. TCAS I10 ~ 30명의 승객 좌석을 갖춘 smaller commuter aircraft에서, 그리고 general aviation aircraft에서 사용하도록 만들어졌다.

 

b. TCAS II는 traffic advisories(TA)와 resolution advisories(RA)를 제공한다. resolution advisories는 다른 항적의 회피를 위해 권장되는 수직 방향(상승/하강) 기동만을 제공한다. Transport category aircraft는, 그리고 31명 이상의 승객 좌석을 갖춘 larger commuter and business aircraftTCAS II를 장비해야 한다.

 

1. TA가 발생한 경우 다른 항적을 육안으로 확인하려 시도한다. 그러나 TA 정보만으로 clearance를 벗어나서는 안 된다.

 

2. RA가 발생한 경우 즉시 RA displays를 확인한 다음 지시되는 대로 기동한다(, 해당 기동으로 인해 비행 운영이 위태로워지는 경우, 혹은 항적의 육안 확인을 통해 분리를 보장할 수 있는 경우 제외).

 

3. RA에 대응하여 ATC clearance를 벗어난 조종사는 이를 최대한 빨리 ATC에 알려야 한다. 그리고 상황이 종료되어 이전에 할당받았던 clearance로 다시 돌아갈 때에도 ATC에 알려야 한다.

 

c. 규칙, 정책, 혹은 clearance로부터 벗어나는 정도는 RA를 충족하는데 필요한 수준만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대부분의 RA 기동은 특정 고도로부터의 최소 이탈을 필요로 한다.

 

d. 항공기가 RA 기동을 수행한 후 항공 교통 시설은 다음 조건 중 하나가 만족되기 전까지는 다른 항적, 지형, 혹은 장애물로부터 standard IFR separation을 제공할 책임이 없다:

 

1. 할당하였던 고도 및 경로로 항공기가 되돌아옴.

 

2. ATC가 다른 지시를 발부함.

 

3. TCAS 기동이 완료되었음을 조종사가 알림.

 

NOTE -

TCAS는 안전한 비행을 보장해야 하는 조종사의 기본 권한과 책임을 완화하지 않는다. TCAS는 트랜스폰더를 장착하지 않은 항공기, 혹은 트랜스폰더가 고장 난 항공기에 반응하지 않는다. 따라서 TCAS만으로는 안전한 분리가 보장되지 못한다. 현재 항공 교통 서비스나 관제는 항공기의 TCAS 장비 사용 가능 여부에 입각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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