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sic Instrument Flight Patterns

 

flight pattern은 기본 계기 비행을 연습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 기본 기동이다. 이는 외부의 시각 단서가 아닌 계기만을 참조하여 수행된다. pattern은 계기 비행 도중 마주할 수 있는 기동들을 시뮬레이션 한다(예를 들어 holding pattern, procedure turn, 그리고 approach). 기본 기동에 대한 적절한 숙련도를 얻은 이후에는 이러한 기술들을 각 기동들의 다양한 조합에 적용한다. 다음 flight pattern은 계기 비행에 직접 적용할 수 있다.

 

Racetrack Pattern

 

1. A에서 B까지의 직진수평비행으로 3분을 잰다. [그림 7-41] 이 동안 항공기에 적절한 holding speed로 감속한다.

 

2. B에서 우측으로 180도 표준율 선회를 수행한다. C(A에서 사용하였던 heading의 역수)에서 rollout을 수행한다.

 

3. C에서 D까지 직진수평비행으로 1분을 잰다.

 

4. D에서 우측으로 180도 표준율 선회를 수행한다. 그리고 원래의 heading에서 rollout을 수행한다.

 

5. 원래의 heading에서 1분간 비행한다. 이때 inbound 구간이 1분이 되도록 outbound leg를 조정한다.

 

NOTE: 이 패턴은 기본 기동과 함께 시계를 사용하는 연습이다.

 

Procedure Turn

 

procedure turn은 다음을 용이하게 만드는 기동이다:

 

비행 방향의 역전.

initial approach fix, 혹은 할당된 고도로부터 특정 고도(이는 보통 procedure turn altitude)로 하강.

항공기가 final approach에 정렬될 수 있도록 충분한 거리에서 inbound course를 교차.

 

procedure turn의 유형에는 45° turn, the 80/260 turn, 그리고 teardrop turn을 포함한다. 이러한 선회들은 일반적으로 공항으로부터 10NM 이하에서 수행된다. procedure turn altitude는 일반적으로 procedure turn area 내에서 최소 1,000ft의 장애물 회피를 제공한다. 선회는 증가/감소해야할 수도 있으나 30bank angle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Standard 45° Procedure Turn

 

1. A 지점(일반적으로 접근 절차에서 fix로 식별됨)에서 시간을 재기 시작한다. 예를 들어 지정된 시간 동안 heading 360outbound를 비행한다(이 예시에서는 2). [그림 7-42]

 

2. 2분간 outbound를 비행한 후(B 지점) 표준율 선회를 사용하여 heading 315로 선회한다. roll-out 이후 이 heading40초간 비행한다. 그 다음 항공기는 대략 C 지점에 위치한다.

 

3. C 지점에서 heading 180로 선회한다(표준율 선회 사용). 바람이 없다면 조종사는 D 지점에서 180도의 final approach course에 정렬된다. 그러나 procedure turn을 수행하는 도중 바람을 고려해야 한다. 바람 수정으로 인해 outbound 시간, procedure turn heading /혹은 시간, 그리고 inbound turn에 대한 사소한 변경이 발생할 수 있다.

80/260 Procedure Turn

 

1. A 지점(일반적으로 접근 절차에서 fix로 식별됨)에서 시간을 재기 시작한다. 예를 들어 heading 3602분간 outbound를 비행한다. [그림 7-43]

 

2. B 지점에서 heading 280로 표준율 선회를 수행한다.

 

3. heading 280로 선회가 완료되었다면(C 지점) 즉시 우선회를 수행한 다음 heading 180(D 지점)에서 roll-out 한다.

Teardrop Patterns

 

일반적으로 세 가지 teardrop procedure turns가 있다: 30°, 20°, 그리고 10° teardrop pattern. 다음은 heading 360에서 시작하는 세 가지 teardrop procedure turns 절차를 나타낸다. [그림 7-44]

1. B 지점(outbound course에서 안정화된 후)에서 좌선회를 수행한다:

heading 3301분간 진행한다.

heading 3402분간 진행한다.

heading 3503분간 진행한다.

 

2. 위에서 언급한 시간이 지난 후(C 지점) 표준율 선회를 이용하여 우선회를 한다:

30° teardrop final course heading 180(D 지점)을 향해 210도 선회

20° teardrop final course heading 180(D 지점)을 향해 200도 선회

10° teardrop final course heading 180(D 지점)을 향해 190도 선회

 

다양한 teardrop patterns를 사용함으로써 조종사는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0° pattern으로 3분간 진행할 경우 30° pattern보다 약 3배의 거리(및 시간)를 제공한다. 패턴의 선택은 procedure turn 조건(바람, 복잡성, 개인의 준비 등등)에 대한 평가에 기초해야 한다.

 

Circling Approach Patterns

 

Pattern I

 

1. A 지점에서 2분간 시간을 재기 시작한다(B 지점). 이때 접근 속도로 감속한다. [그림 7-45]

 

2. B 지점에서 좌측 45도를 선회한다(표쥰율).

 

3. 선회가 완료되면 45초의 시간을 잰다(C 지점).

 

4. C 지점에서 원래의 heading으로 선회한다. D 지점을 향해 1분간 비행하고 landing gear/flap을 내린다.

 

5. D 지점에서 180도 우선회를 수행한다. 진입 heading의 역수에서 roll-out을 수행한다(E 지점).

 

6. E 지점에서 500fpm 하강을 시작한다. 500ft 하강을 수행하였다면 직진 정속 상승에 진입하고 gear/flap을 올린다.

Pattern II

 

1. A 지점에서 2분간 시간을 재기 시작한다(B 지점). 이때 접근 속도로 감속한다. [그림 7-46]

 

2. B 지점에서 좌측 45도를 선회한다(표쥰율).

 

3. 선회가 완료되면 C지점을 향해 1분간 시간을 잰다.

 

4. C 지점에 도달하면 D 지점을 향해 우측 180도를 선회한다. E 지점을 향해 1-1/2분을 비행하고 landing gear/flaps를 내린다.

 

5. E 지점에서 우측 180도를 선회하고 F에서 roll-out을 수행한다.

 

6. F 지점에서 500fpm으로 하강한다. 500ft 하강을 수행하였다면 직진 정속 상승에 진입하고 gear/flap을 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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