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ight Management Systems(FMS)

 

FMS 그 자체는 항법 시스템이 아니다. FMS는 항공기에 탑재된 항법 시스템들을 관리하는 업무를 자동화하는 시스템이다. FMS가 수행할 수 있는 기내 관리 업무는 다양하지만 여기에서항법 기능만을 다룬다.

 

FMS는 비행 승무원과 조종실 시스템을 연결하는 인터페이스이다. FMS는 airport · NAVAID의 위치 및 관련 정보, 항공기 성능 정보, airway, intersections, DP, 그리고 STAR의 데이터베이스가 담긴 컴퓨터라 생각할 수 있다. 또한 FMS는 수많은 user-defined WPs를, 그리고 departures · WPs · arrivals · approaches · alternates 등으로 구성된 flight routes를 수용 및 저장할 수 있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FMS는 항공기의 현재 위치로부터 세계 어느 지점이든 원하는 경로를 빠르게 규정하고, flight plan을 계산하며, 비행경로의 전체 그림을 조종사에게 나타낼 수 있다.

 

또한 FMSVOR, DME, 그리고 LOC 시설을 선택한 다음 이들로부터 항법 데이터를 수신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FMS 컴퓨터는 INS, LORAN, 그리고 GPS 항법 데이터도 수용할 수 있다. FMS는 항공기에 탑재된 항법 시스템들의 입력/출력 장치로 작동해서 조종사와 항법 시스템의 중개자” 역할을 할 수 있다.

 

Function of FMS

 

시동을 걸 때 조종사는 항공기 위치, 출항 활주로, DP(만약 해당하는 경우), 경로를 규정하는 WPs, 접근 절차, 사용할 접근, 그리고 교체비행장으로 향하는 경로를 프로그래밍한다. 이는 수동으로 입력되거나, 저장된 flight plan 형식이거나, 혹은 다른 컴퓨터에서 만들어진 후 디스크나 컴퓨터를 통해 FMS 컴퓨터로 전송된 flight plan일 수 있다. 조종사는 이러한 기본 정보를 CDU(control/display unit)에 입력한다. [그림 9-42]

이륙한 후 FMS 컴퓨터는 적절한 NAVAID를 채널링해서 방위각/거리 정보를 취하거나 두 개의 NAVAID를 채널링해서 더 정확한 거리 정보를 취한다. 그런 다음 FMS는 position, track, desired heading, groundspeed, 그리고 position relative to desired track을 나타낸다. FMS의 위치 정보는 INS를 업데이트한다. 보다 복잡한 항공기에서는 FMS가 HSI, RMI, glass flight deck navigation displays, HUD(head-up display), autopilot, 그리고 autothrottle 시스템에 입력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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