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ight Management Systems(FMS)

 

FMS는 그 자체로는 항법 시스템이 아니다. 이는 항공기에 탑재된 항법 시스템들의 관리 업무를 자동화하는 시스템이다. 이 글에서는 FMS의 항법 기능을 다룬다.

 

FMS는 비행 승무원과 조종실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이다. FMS는 공항 및 NAVAID의 위치, 이들과 연관된 정보, 항공기 성능 정보, 항로, intersections, DP, STAR의 데이터베이스가 담긴 컴퓨터라 생각할 수 있다. FMS는 또한 수많은 사용자 WPs, 그리고 flight routes(departures, WPs, arrivals, approaches, alternates, 등등으로 구성된)를 수용 및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FMS는 항공기의 현재 위치로부터 세계 모든 지점을 향한 경로를 규정하고, flight plan 계산을 수행하며, 승무원에게 비행경로를 그림으로 나타낼 수 있다.

 

FMS는 또한 VOR, DME, 그리고 LOC NAVAID를 선택한 다음 이들로부터 항법 데이터를 수신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INS, LORAN, 그리고 GPS 항법 데이터 또한 FMS 컴퓨터가 수용할 수 있다. FMS는 항공기에 탑재된 항법 시스템들의 입력/출력 장치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FMS는 승무원과 항법 시스템의 중개자가 된다.

 

Function of FMS

 

시동 시 승무원은 항공기 위치, 출항 활주로, DP(만약 해당하는 경우), route를 규정하는 WP, 접근 절차, 사용할 접근, 그리고 교체비행장 경로를 프로그래밍 한다. 이는 수동으로 입력되거나, 저장된 flight plan 형식으로 입력되거나, 혹은 다른 컴퓨터에서 만들어진 flight plan(이는 디스크, 혹은 컴퓨터를 통해 FMS 컴퓨터에 전송됨)일 수 있다. 승무원은 이러한 기본 정보를 CDU(control/display unit)에 입력한다. [그림 9-42]

 

이륙한 이후 FMS 컴퓨터는 적절한 NAVAID를 채널링하여 방위/거리 정보를 취하거나, 혹은 두 개의 NAVAID를 채널링하여 보다 정확한 거리 정보를 취한다. 그런 다음 FMS는 위치, track, desired heading, groundspeed, 그리고 desired track에 대한 위치를 나타낸다. FMS의 위치 정보가 INS를 업데이트한다. 보다 복잡한 항공기의 경우 FMSHSI, RMI, glass flight deck navigation displays, HUD(head-up display), autopilot, 그리고 autothrottle 시스템에 입력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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