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d Navigation Performance

 

RNPRNP-certified aircraft가 운항하는 공역의 측면 영역에 대해 규정된 특정 수준의 정확도를 제공하는 항법 시스템이다. 항공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인해 공역의 수요가 증가하였다. 따라서 공역을 가장 최대로 사용할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이는 required navigation performance(규정된 공역 내에서 운영하는데 필요한 항법 성능의 정확도를 말함) 개념으로 이어졌다. 또한 현대 항법 시스템의 정확성, 그리고 direct routing track-keeping accuracy의 운영 효율성 향상에 대한 요구사항으로도 이어졌다. RNP는 성능 및 기능 조건들을 모두 포함할 수 있으며 이는 RNP type으로 표시된다. 이러한 기준은 설계자, 제조자, 항전 장비 설치자, 그리고 세계적 운영을 위한 시스템 제공자 및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다. MASPS(minimum aviation system performance specification)은 공역 개발에 대한 지침, 그리고 개선된 항법 능력의 이점을 얻는데 필요한 운영 절차를 제공한다. [그림 9-41]

 

RNP typeTSE(total system error)를 규정한다. 이는 특정 공역 내에서의 수평 및 수직 제한치이다. TSENSE(navigation system errors), computation errors, display errors, 그리고 FTE(flight technical errors)를 고려한다. TSE는 비행의 어떤 부분에서도 비행시간의 95%에 대해 RNP 값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RNPICAO Manual(Doc 9613)에서 명시된 정확도 기준, 특정 정확도 조건, 그리고 기능 및 성능 기준을 갖추고 있다. 이는 RNAV 시스템이 미래의 항공 교통 관리 조건을 충족할 수 있게 만들기 위함이다. RNP를 위한 기능 기준에 따르면 비행경로가 RNP 수준으로 예측 및 반복 가능해야한다. RNP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장에 수록되어 있다.

 

RNP라는 용어는 공역, 경로, 그리고 절차(departures, arrivals, 그리고 IAPs)의 설명자로도 적용된다. 이 설명자는 독특한 접근 절차, 혹은 넓은 공역에 적용할 수 있다. RNP는 지정된 공역 내의 항법 성능에 적용된다. RNP는 이용 가능한 인프라(항법 보조 장치)의 성능, 그리고 항공기의 성능을 모두 포함한다.

 

RNP type은 공역에 대한 항법 조건을 지정하는데 사용된다. ICAO RNP Types는 다음과 같다: RNP-1.0, RNP-4.0, RNP-5.0, 그리고 RNP-10.0. required performance는 항공기의 성능, 그리고 항법 인프라가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의 조합으로 얻어진다. 넓은 관점에서 보았을 때 이는 다음과 같다:

 

Aircraft Capability + Level of Service = Access

 

이러한 맥락에서 aircraft capability는 감항 증명, 그리고 operational approval elements(항전 장비, 정비, 데이터베이스, 인적 요인, 조종사 절차, 훈련, 그리고 기타 문제를 포함)를 의미한다. level of service는 게재된 경로, 신호의 성능 및 가용성, 그리고 항공 교통 관리를 포함하는 NAS 인프라를 말한다.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을 때 그 결과 access가 발생한다. access는 이점(공역, 절차, 비행경로, 등등)을 제공한다.

 

RNP level은 비행경로 중심선으로부터의 실제 거리이다. 이는 항공기 및 장애물 분리를 위해 반드시 유지되어야 한다. 미국은 현재 다음과 같은 세 가지 standard RNP levels를 지원한다(특정 운영을 위해 추가적인 FAA-recognized RNP levels가 사용될 수도 있음):

 

RNP 0.3 Approach

RNP 1.0 Departure, Terminal

RNP 2.0 En route

 

RNP 0.3은 비행경로 중심선으로부터 양쪽으로 0.3NM의 거리를 나타낸다. 계기 접근의 final approach segment에 필요한 특정 성능이 바로 RNP 0.3이다. 현재 0.3 RNP levelRNAV 운영에 사용되는 가장 낮은 level이다. 특별한 절차를 사용하는 특정 항공사는 RNP 0.3보다 낮은 RNP level을 사용하도록 승인된다. 그러나 그 levelOpsSpecs(operations specifications)에 따라서 사용되어야 한다. 특정 RNP type에 적합한 항공기 장비는 총 비행시간의 95% 이상에서 정확도를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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