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lot Responsibility
데이터 링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안전상 이점은 아래에 나열된 특정 시스템의 기능 및 한계를 이해하느냐 마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 Product latency – 조종실에 표시되는 특정 데이터 링크 정보의 time stamp나 “valid until” time을 숙지해야 한다. 예를 들어 NEXRAD 정보의 처리 및 전송에는 몇 분이 소요될 수 있다. 따라서 조종사는 데이터 링크 기상 정보가 항상 time stamp에 표시된 시간 보다 최소 7 ~ 8분 이상 오래되었다 가정해야 한다. 그리고 악기상의 전략적 회피를 위해서만 해당 정보를 사용해야 한다.
• Product update cycles – 정보가 업데이트 되는 시기와 빈도를 알아야 한다. 또한 특정 정보에 대한 DLSP(Data Link Service Providers) 업데이트 속도도 알아야 한다.
• Indication of system failure – 시스템 고장 지시를 알아야 한다.
• Coverage areas/service volume – 범위 한계는 데이터 링크 네트워크의 유형과 관련되어 있다. 예를 들어 가시선을 필요로 하는 ground-based systems의 경우 5,000ft AGL 미만으로 범위가 제한될 수 있다. satellite-based data link weather systems의 경우 시스템이 지구정지궤도에 있는지, 혹은 저지구 궤도에 있는지에 따라 제한이 있을 수 있다. 또한 NWS NEXRAD 범위의 경우 공백이 있다(특히 서부에서).
• Content/format – 서비스 제공업체는 조종실 화면을 위해 종종 데이터 링크 정보를 개선한다. 따라서 조종사는 기호 및 화면의 의미(즉, the legend), 형식, 그리고 내용을 숙지해야 한다.
• Data integrity/limitations to use – 표시되는 정보의 신뢰도. 서비스 제공업체가 제공하는 해당 disclaimer를 숙지한다.
• Use of equipment/avionics display – 조종사는 EFB(electronic flight bag)나 항전 장치를 올바르게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 Overload of Information – 대부분의 DLPS는 서로 겹쳐질 수 있는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한다. 허나 너무 많은 정보는 조종사의 인지적 업무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조종사는 특정 비행과 가장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수준으로 정보의 양을 관리해야 한다. 조종사는 다양한 요소들(예를 들어 비행 단계, single pilot operations, autopilot 가용성, 공역 등급, 그리고 기상 조건)에 따라 정보의 양을 조정해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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