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ather Charts

 

weather charts는 현재 기상을, 혹은 예보된 기상을 나타내는 그림 차트이다. 이들을 비행 계획의 초기 단계에 사용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weather charts는 주요 기상 시스템과 전선의 움직임을 보여준다. surface analysis chart와 significant weather prognostic chart는 최신 기상 정보의 출처이다. significant weather prognostic charts는 전반적인 기상 예보를 제공한다.

 

Surface Analysis Chart

 

surface analysis chart는 현재의 지표면 기상을 분석한 것이다. [그림 13-10] 이 차트는 매 3시간마다 전송된다. surface analysis chart는 고기압과 저기압, 전선, 기온, 이슬점, 풍향 및 풍속, 국지기상, 그리고 시각 장애물의 영역들을 보여준다. 관측소에서의 지표면 기상 관측 또한 이 차트에 표시되어 있다. 이러한 관측소들은 station model에 의해 그려진다. [그림 13-11] station model은 다음을 포함한다:

 

(ATP: 차트의 등압선은 해수면 기압으로 보정된다. 이 덕분에 서로 다른 고도에 위치한 관측소들의 기압 보고들을 비교할 수 있다. 등압선은 보통 4-mb, 혹은 4-hPa 간격으로 표시된다.)

 

Sky cover station model은 총 운량을 표시한다. 이는 clear, scattered, broken, overcast, 혹은 obscured/partially obscured로 나타난다.

 

Sea level pressure 가장 가까운 1/10mb 단위까지 세 자리 숫자로 표기된다. 1,000 mbs 이상인 경우 세 자리 앞에 10이 붙는다. 1,000 mbs 미만인 경우 세 자리 앞에 9가 붙는다.

 

Pressure change/tendency 지난 3시간 동안의 기압 변화를 1/10mb 단위로 표기한다. 이는 해수면 기압 바로 아래에 나타난다.

 

Dew point 화씨 단위의 이슬점.

 

Present weather 현재 기상을 설명하기 위해 100개 이상의 표준 기상 기호가 사용된다.

 

Temperature 화씨 단위의 기온.

 

Wind wind pointer line을 통해 진북 기준의 바람이 표시된다. 짧은 선은 5노트의 바람을, 긴 선은 10노트의 바람을, 그리고 깃발 모양은 50노트의 바람을 의미한다.


※ 다음은 국내의 지표면 분석 일기도이다. 해당 정보는 항공운항지원 기상서비스에서 이용 가능하다.

(그림을 클릭하면 링크로 이동합니다.)


Significant Weather Prognostic Charts

 

significant weather prognostic charts는 지표면에서 FL 240(이는 400mb level이라고도 불림)까지의 low-level significant weather에 대해, 그리고 FL 250에서 FL 630까지의 high-level significant weather에 대해 사용될 수 있다. 이 논의의 주요 관심사는 low-level significant weather prognostic chart이다.

 

(ATP: 조종사는 특정 비행 기상 조건에 대한 개요를 확인하기 위하여 Mid-Level Significant Weather(SIGWX) Chart를 사용할 수 있다. 해당 차트의 고도 영역은 10,000ft MSL ~ FL 450이다. 이러한 정보는 비행 계획 및 기상 브리핑에 사용될 수 있다.)


※ 다음은 항공기상서비스 사용자 안내서를 발췌한 내용이다. 국내 SIGWX의 고도 범위는 다음과 같다.


low-level chart는 위험 기상에 대한 예보로 보통 VFR 조종사를 브리핑하기 위한 자료로 사용된다. 모든 significant weather charts는 하루 네 번(0000, 0600, 1200, 그리고 1800UTC) 발부되며 이는 미래의 특정 시점에 존재하리라 예상되는 조건들을 나타낸다. 각 차트는 12시간 예보 간격(왼쪽)24시간 예보 간격(오른쪽)으로 나뉜다.

 

그림 13-13two-panel significant weather prognostic chart, 그리고 precipitation을 나타내는데 사용되는 전형적인 기호들을 나타낸다. two panelsfreezing levels, turbulence, 그리고 low cloud ceilings /혹은 restrictions to visibility(MVFR conditionsIFR conditions의 윤곽 영역)를 표시한다. 이러한 차트들을 통해 조종사는 본인이 마주할 수 있는 잠재적 기상 위험을 평가할 수 있다. 조종사는 기상 현상을 항공기 성능, 그리고 비행 기술과 가늠함으로써 비행에 적합한 ADM을 내릴 수 있다. prognostic charts는 비행 전 계획을 위한 훌륭한 정보원이긴 하지만 현재 상황과 특정 지역 예보를 고려하여 확인해야 한다.

36시간 및 48시간 significant weather prognostic chart12시간 및 24시간 예보가 연장된 것이다. 이러한 차트는 하루에 두 번 발부된다. 이는 일반적으로 기압 패턴, 전선, 그리고 강수의 위치 및 특성을 포함한다. [그림 13-14]


※ 다음은 국내의 저고도 SIGWX 차트이다. 해당 정보는 항공운항지원 기상서비스에서 이용 가능하다.

(그림을 클릭하면 링크로 이동합니다.)

 

※ 다음은 항공기상서비스 사용자 안내서를 발췌한 내용이다. 국내 SIGWX 예보 작성 참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제트기류는 50노트 이상으로 부는 고고도 흐름으로 정의된다. 허나 SIGWX에서는 80노트 이상의 속도를 가지는 제트기류만이 선별적으로 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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