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tical Illusions

 

안전한 비행을 위해선 감각들 중 시각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나 다양한 지형상 특징과 대기 조건이 착각을 만들어낼 수 있다. 이러한 착각들은 주로 착륙과 관련되어 있다. 계기 접근의 마지막 구간에서 조종사는 계기로부터 바깥의 시각 참조물로 시야를 전환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착각과 관련된 잠재적 문제를 인지하는 것, 그리고 적절한 수정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착륙 실수를 초래하는 주요 착각들은 다음과 같다.

 

Runway Width Illusion

 

좁은 활주로는 항공기가 실제보다 높은 고도에 있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림 3-9A] 이러한 착각을 인지하지 못한 조종사는 낮은 접근을 수행한다. 이는 접근경로를 따라 위치한 물체와 충돌할 위험이나 활주로에 미치지 못할 위험을 내포한다. 넓은 활주로는 반대의 영향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는 높은 고도에서 수평을 잡아 hard landing을 수행할 위험이나 활주로를 넘어설 위험을 내포한다.

 

(출처: youtube/flight-club)

 

Runway and Terrain Slopes Illusion

 

위로 경사진 활주로나 위로 경사진 지형은 실제보다 높은 고도에 있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림 3-9B] 이러한 착각을 인지하지 못한 조종사는 낮은 접근을 수행한다. 아래로 경사진 활주로와 아래로 경사진 지형은 이와 반대의 영향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Featureless Terrain Illusion

 

주위에 지상 특징들이 없는 경우에는(예를 들어 overwater approach, 어두운 지역 상공, 혹은 눈 덮인 지형) 항공기가 실제보다 높은 고도에 있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black hole approach”라 불리는 이 착각은 조종사로 하여금 낮은 접근을 수행하게 만든다.

 

Water Refraction

 

앞 유리의 비는 높은 고도에 있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는 수평선이 실제보다 낮아 보이기 때문이다. 이는 조종사로 하여금 더 낮은 접근을 수행하게 만들 수 있다.

 

Haze

 

연무는 활주로가 더 멀어 보이고 더 높아 보이는 착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로 인해 조종사는 낮은 접근을 수행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극도로 맑은 날씨에서는 실제보다 더 가까워 보이는 착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활주로를 넘어서거나 복행을 수행할 수 있다. 앞 유리의 물로 인해 빛이 확산되면 깊이 판단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경우 착륙 도중 높이 판단을 위해 사용되는 특징들이 덜 효과적이게 된다.

 

Fog

 

안개를 향하여 비행하면 pitch up 하는 착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착각을 인지하지 못한 조종사는 가파른 접근을 수행한다.

 

Ground Lighting Illusions

 

직진 경로(예를 들어 도로)를 따라 놓인 조명들이나 움직이는 기차의 조명들은 활주로와 접근 등화로 오해될 수 있다. 밝은 활주로 및 접근 등화 시스템은 활주로가 가까워 보이는 착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특히 주변 지형을 비추는 조명들이 거의 없는 경우). 이러한 착각을 인지하지 못한 조종사는 높은 접근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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