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ing with Spatial Disorientation

 

착각, 그리고 이로 인한 위험 가능성을 방지하기 위해 조종사는 다음을 수행할 수 있다:

 

1. 공간정위상실의 원인을 이해하고 이를 계속 경계한다. 각종 장치들을 통해 공간정위상실을 이해하고 경험할 기회를 가진다(예를 들어 Barany chair, Vertigon, 혹은 Virtual Reality Spatial Disorientation Demonstrator).

 

(Barany Chair. 출처: Youtube/Space Foundation)

2. 항상 비행 전 기상 브리핑을 받아야 한다.

 

3. marginal visibility(3마일 미만)에서 비행하기 전에, 혹은 수평선이 분명하지 않은 곳(예를 들어 야간의 수면 위)을 비행하기 전에는 훈련을 받아야 하며 계기를 참조하여 비행기를 조종하는 숙련도를 유지해야 한다.

 

4. 비행계기에 능숙하지 않은 한 악기상 조건을 향하여, 혹은 황혼이나 어둠을 향하여 비행하지 않는다. 야간 비행을 계획하는 경우에는 night-flight currency가 유지되어야 한다.

 

5. 외부 시각 참조물을 사용하는 경우 해당 참조물은 지구 표면에 고정되어 있어야 하며 신뢰할 수 있는 지점이어야 한다.

 

6. 갑작스럽게 머리를 움직이지 않는다(특히 이륙, 선회, 그리고 착륙 접근 도중).

 

7. 저시정 조건을 향해 비행하는 경우에는 신체가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충분한 휴식과 적절한 식단이 필요하며 야간인 경우에는 암순응도 수행한다. 질병, 약물, 알코올, 피로, 수면 부족, 그리고 가벼운 저산소증은 공간정위상실을 더 취약하게 만들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8. 비행계기에 능숙해지고 비행계기를 신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계기를 신뢰하고 감각들을 무시하라.

 

instrument flight conditions 도중 착각으로 이어지는 감각들은 정상적인 감각들이다. 이러한 감각들을 완전히 막을 수는 없다. 허나 훈련과 인지를 통해 조종사는 비행계기만을 의존하여 이러한 감각들을 무시할 수 있다. 계기 비행에 능숙해지면 조종사는 이러한 착각들과 그 영향을 덜 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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