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26. Operations at Uncontrolled Airports With Automated Surface Observing System(ASOS)/Automated Weather Observing System(AWOS)

 

a. National Airspace System의 많은 공항들은 ASOS, 혹은 AWOS를 갖추고 있다. 운영 중인 관제탑, 혹은 관측자가 있는 대부분의 공항에서는 Aviation Routing Weather Report(METAR), ATIS(Automatic Terminal Information Service), 혹은 관제사/관측자를 통해 기상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b. 비관제 공항의 ASOS/AWOSground-to-air 방송 기능을 갖춘 경우 공항으로부터 대략 25NM 이내이면서 10,000ft 이하일 때 공항 기상을 이용할 수 있다. 이 정보는 1분마다 업데이트 된다. 기상 방송을 위한 주파수가 sectional charts, 그리고 Chart Supplement U.S에 게재된다. 시간제로 운영되는 몇몇 공항에서는 관제탑 운영이 종료되었을 때 ATIS 주파수를 통해 기상을 방송할 수 있다.

 

c. 관제사는 조종사 요청, 항적, 그리고 기상 보고(예를 들어 METAR/SPECI)을 기반으로 SVFR clearanceIFR clearance를 발부한다. 조종사는 수 마일 떨어진 곳에 위치한 관제사보다 비관제 공항의 ASOS/AWOS를 통해 더욱 최신의 기상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관제사는 ASOS/AWOS의 최신 공항 정보를 판단하기 위해 조종사에게 의존할 것이다. ASOS/AWOS를 장비한 비관제 공항을 출항/입항하는 항공기는 공항 기상 주파수를 모니터링 함으로써 공역의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E등급 공역의 조종사는 공역의 상태(IFR/VFR)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상 변화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IFR/SVFR approach/departure를 위해, 혹은 VFR 서비스를 위해 ATC 서비스를 요청하는 경우 조종사는 one-minute weather를 수신하였음을 관제사에게 알려야 한다. 그런 다음 의도를 명시한다.

 

EXAMPLE-

“I have the (airport) one-minute weather, request an ILS Runway 14 approach.”

 

REFERENCE -

AIM, Para 7-1-10, Weather Observing Programs.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