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rational Empty Weight(OEW)

 

OEW는 basic empty weight나 fleet empty weight에 operational items를 더한 것이다. 운영자는 OEW를 유지하는데 있어 두 가지 선택지를 가진다. 각 항공기의 operational weight and balance를 계산하기 위해 loading schedule을 사용하거나, 혹은 운영자가 항공기의 fleet나 group에 대해 fleet empty weights를 설정할 수 있다.


※ 다음은 대항항공 weight and balance를 발췌한 내용이다.

 

3. STANDARD OPERATING WT (SOW)

 

1) Definition

 

이는 표준 중량으로서 Operating Empty Weight(OEW), Basic Operating Weight(BOW), Dry Operating Weight(DOW) 라고도 한다. 즉, SOW에 승객 및 화물과 연료만 탑재하면, 실제 운항할 수 있는 중량으로서 BEW에 항공기를 직접 운항 시키는데 필요한 항목을 합한 중량이다. 이 SOW는 운항하는 비행의 종류 및 비행 구간에 따라 달라지며, 각 기종별 POM을 통해 조종사가 직접 그 대표 값을 확인할 수 있다.

 

2) SOW에 포함된 Operating Item

· 운항승무원

 - 210lb / 1 Crew ( 170 Lb + Bag 40 Lb )

· 객실승무원

 - Male 180 Lb ( 150 Lb + Bag 30 Lb),

 - Female 160lb ( 130 Lb + Bag 30 Lb )

· 음식물, 기타 서비스 품목 및 기내판매품

· Fly Away Kit

· Potable Water


Reestablishing the OEW

 

무게 재측정 기간 도중 각 항공기의 OEWCG position을 다시 설정해야 한다. 또한 weight and balance log의 누적 변화가 maximum landing weight로부터 ±0.5% 이상일 때, 혹은 CG position의 누적 변화가 MAC으로부터 ±0.5% 이상일 때에도 OEW CG position이 다시 설정되어야 한다. MAC-based CG envelope가 없는 항공기의 경우(예를 들어 canard airplane) CG position의 누적 변화가 total CG range로부터 ±0.5% 이상일 때 OEW CG position이 다시 설정되어야 한다.

 

무게 재측정 기간 사이에 항공기의 OEW를 다시 설정할 때 만약 변경된 무게와 CG 위치를 알고 있다면 무게 변화가 계산될 수 있다. 허나 그렇지 않다면 항공기의 무게를 다시 측정해야 한다.

 

Fleet Operating Empty Weights(FOEW)

 

각 항공기의 무게와 CG가 위에 명시된 한계 이내에 있으면 운영자는 항공기의 fleet나 group에 대해 하나의 무게를 사용할 수 있다. 항공기 weight and balance log의 누적 변화가 fleet weight에 대한 무게 한계나 CG 한계를 초과하면 해당 항공기의 empty weight를 다시 설정해야 한다. 이는 항공기를 다른 group으로 이동시키거나 새로운 FOEW(fleet operating empty weights)를 설정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Onboard Aircraft Weighing System

 

일부 대형 운송용 비행기들은 OBAWS(onboard aircraft weighing system)을 갖추고 있다. 이는 항공기가 지상에 있을 때 항공기 총 무게와 CG 위치(% MAC)를 지속적으로 표시한다. onboard weight and balance system equipment를 제조업체의 지침에 따라 주기적으로 보정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운영자는 항공기의 weight and balance를 측정하기 위한 주요 수단으로 onboard weight and balance system을 사용할 수 있다(단, FAA가 해당 시스템을 증명하였으며 운영자의 weight and balance control program에서 사용하도록 승인한 경우). 이러한 승인 절차의 일부로 onboard weight and balance system은 반드시 특정 정확도를 유지해야 한다. 정확도를 시연하는 점검은 onboard weight and balance system의 부가형식증명서(STC - Supplemental Type Certificate)나 형식 증명서(TC - Type Certificate)에서 제공된다.

 

이 시스템은 strain-sensing transducers( main wheel 축 nosewheel 축에 위치함), weight and balance computer, 그리고 indicators로 구성된다. indicators는 총 무게, CG 위치(% MAC), 그리고 항공기의 지상 자세를 나타낸다.

 

strain sensors는 각 축이 편향되는 정도를 측정한 다음 이 데이터를 컴퓨터로 보낸다. 모든 transducers의 신호와 ground attitude sensor의 신호들이 이 컴퓨터에서 통합된다. 그리고 그 결과가 indicators에 표시된다. onboard weight and balance system을 사용한다 하여 운영자가 load manifest를 완료 및 보유해야 하는 조건이 완화되지는 않는다.

 

Determining the Correct Stabilizer Trim Setting

 

이륙 전에 현재 CG 위치에 대해 stabilizer trim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stabilizer trim setting systems가 눈금 될 수 있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 MAC, 그리고 ANU(airplane nose up) 단위.

 

stabilizer trim이 % MAC으로 눈금되어 있다면 먼저 CG의 위치를 % MAC으로 결정해야 한다. 그런 다음 결정된 백분율 값을 stabilizer trim이 설정한다. 일부 항공기는 stabilizer trim settingANU 단위로 제공하는데 이는 % MAC 단위의 CG 위치와 일치한다. 이러한 시스템을 갖춘 항공기로 이륙을 준비하는 경우에는 먼저 CG의 위치를 % MAC으로 결정해야 한다. 그런 다음 AFMtakeoff performance page에 표시된 stabilizer trim setting chart를 참조하면 된다. 그림 9-9Boeing 737AFM chart를 발췌한 것이다.

다음과 같은 사양의 비행기를 고려해보자.

 

1. 그림 9-10의 공식을 통해 CG에서 LEMAC까지의 거리를 결정한다.

 

2. 그림 9-11의 공식을 통해 % MAC 단위의 CG 위치를 결정한다.

8% MAC에 위치하는 CG에 대하여 그림 9-9를 참조한다. stabilizer setting7-3/4 ANU 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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