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ndelle

 

chandelle은 최대 성능으로 180도 상승 선회를 수행한다. 이는 대략 직진 수평비행에서 시작하여 날개 수평, 그리고 실속 속도 직전의 nose-high attitude로 종료된다. [그림 10-3] 이 기동의 목적은 정해진 bank angle과 출력 세팅에서 최대의 고도를 얻는 것이다. 그러나 기동을 판단하는 기준은 취하는 고도의 양이 아니라 정해진 출력 및 bank를 통해 상승 성능을 최대화하는 것과 관련된 조종사의 능력, 그리고 시연하는 기술을 판단하는 것이다.

 

chandelle은 특정한 두 단계로 이루어진다: 첫 번째 90도 선회와 두 번째 90도 선회. 첫 번째 90도 선회는 일정한 bank와 변화하는 pitch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두 번째 90도 선회는 일정한 pitch와 변화하는 bank로 진행된다. 첫 번째 90도 선회 동안 조종사는 bank angle을 설정할 것이고, 출력을 증가할 것이고, 그리고 90도 지점에서 최대 pitch-up이 만들어지는 비율로 pitch attitude를 증가시킬 것이다. 90도 지점에서 만들어진 최대 pitch-up attitude가 남은 기동 동안 유지된다. 만약 pitch attitude가 너무 낮다면 비행기의 속도는 실속 속도 직전까지 감소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pitch attitude가 너무 높다면 기동이 끝나기 전에 비행기는 공기역학적으로 실속에 빠질 수 있다. 90도 지점에서 이루어진 pitch attitude를 유지하면서 조종사는 180도 지점에서 비행기가 날개 수평이 되도록 천천히, coordinate하게, 그리고 일정한 비율로 rollout을 시작한다. rollout 속도가 너무 빠르거나 느리다면 비행기 날개가 수평이 되었을 때 선회를 완료하지 못하거나, 혹은 180도 선회를 초과한다.

 

chandelle을 시작하기 전에 flaplanding gear(retractable인 경우)UP position으로 되어있어야 한다. 공역에 다른 항적이나 위험이 없는지 제대로 확인한 후 기동을 시작해야 한다. 기동은 직진 수평 비행에서, 혹은 얕은 하강 자세에서 제조업체의 권장속도(대부분의 경우 이는 비행기의 VA 혹은 VO)로 시작되어야 한다. [그림 10-3A] 적절한 시작 속도가 만들어진 후 지정한 bank angle로 부드럽게 coordinated turn을 시작한다. bank angle(일반적으로 30)이 만들어지면 elevator back pressure를 부드럽게 일정한 비율로 적용함과 동시에 권장된 세팅으로 출력을 증가시키면서 상승 선회를 시작한다. fixed-pitch propeller 비행기의 경우 RPM 한계를 넘지 않도록 throttle을 설정해야 한다. constant-speed propellers 비행기의 경우 정상 순항 출력, 혹은 상승 출력 중 알맞은 것으로 설정될 수 있다. [그림 10-3B]

 

Chandelle 도중 속도가 계속하여 줄어들기 때문에 좌선회 경향(예를 들어 P-fatcor)이 큰 영향을 미친다. 속도가 감소함에 따라 비행기의 coordination을 위한 right rudder pressure가 계속해서 증가한다. 조종사는 신체적으로 slipping 하거나 skidding 하는 것을 감지하고, turn-and-slip이나 turn coordinatorball을 훑어보고, 그리고 적절한 조종을 하여 coordination을 유지한다.

 

조종사는 90도 지점에서 만들어진 pitch attitude를 유지하면서 일정한 비율의 bank로 부드럽게 roll out을 시작해야 한다. 90도 지점까지 선회하는 동안 bank angle이 고정되어 있지만 속도가 감소하기 때문에 overbanking tendency가 증가함을 기억하라. [그림 10-3C] 그 결과 90도 지점에서 rollout이 시작되기 전까지는 bank angle을 고정하기 위해 ailerons를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rollout이 진행됨에 따라 양력의 수직 성분이 증가한다. 그러나 속도가 계속하여 감소하기 때문에 pitch attitude가 낮아지는 것을 막기 위해선 elevator back pressure를 약간 증가해야 한다.

 

chandelle이 완료될 즈음에는 속도가 제일 낮고 right rudder pressure가 상당하다(특히 left chandelle에서 roll out을 할 때. 왜냐하면 left adverse yawp-factor와 같은 left-turning tendencies 때문). [그림 10-3D] right chandelle에서 roll out을 할 때 yawing moment가 우측으로 발생하여 left-turning tendency의 일부를 상쇄한다. right chandelle에서 roll out을 하는 도중 비행기에 따라 left rudder가 거의 필요하지 않거나, 혹은 right rudder의 감소가 필요하다. 180도 선회가 완료되면 날개는 수평이 되어야 하고, 속도는 power-on stall speed보다 약간 높아야 하며, 비행기 pitch-high attitude를 잠시 유지해야 한다. [그림 10-3E]

 

비행기가 제어 하에 놓이면 pitch 자세를 감소하여 직진 수평 순항 비행으로 되돌아갈 수 있다.

 

chandelle을 할 때 공통된 실수:

 

1. 주변을 확인하지 않음

2. initial bank가 너무 적어 실속 진입

3. initial bank가 너무 많아 최대 성능을 얻는데 실패

4. 초기 자세 완성 이후 bank가 증가

5. 90도 지점에서 회복을 시작하지 않음

6. 두 번째 90도 선회 도중 bankroll out할 때 pitch attitude가 증가함

7. 180도 지점에 도달하기 전에 날개를 수평으로 만듦

8. 회복 도중 pitch attitude가 낮아져서 속도가 실속 속도보다 훨씬 높음

9. 조종간 적용이 부드럽지 못함

10. coordination 부족

11. 기동 도중 어느 지점에서든 실속 발생

12. 상승 기동을 하지 않고 급선회를 수행

13. 기동 도중 다른 항적을 확인하지 않음

14. 시계 참조가 아닌 계기 참조로 기동 수행

 

 

'Airplane Flying Handbook(2021) > 10: Performance Maneuve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1) Introduction  (0) 2022.07.24
(2) Steep Turns  (0) 2022.07.24
(3) Steep Spiral  (0) 2022.07.24
(5) Lazy Eight  (0) 2022.07.24
(6) Chapter Summary  (0) 2022.07.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