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p Spiral

 

steep spiral은 특정 지점에 머물면서 상당한 양의 고도를 깎는 기동이다. 이 기동은 비상 착륙 시 유용할 수 있다. steep spiral은 지표면의 참조점을 빙 둘러서 일정한 반경을 유지하는 활공 선회로 turns around a point와 유사하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비행기가 빠르게 하강한다. 이 기동은 최소 세 번의 360도 선회로 구성된다. [그림 10-2] steep spiral은 1,500ft AGL 이하에서 종료되지 않도록 충분한 고도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steep spiralemergency descent는 서로 비슷하긴 하지만 두 기동을 사용하는 이유가 다를 수 있다(보통 속도와 외장이 다름).

공역에 다른 항적과 위험 요소가 없는지 제대로 확인한 후에 steep spiral을 시작해야 한다. 기동 도중 보통 throttle이 idle로 설정되고, carburetor heat이 적용되며(만약 장비되었다면), 활공 속도가 설정된다. 적절한 속도가 설정되었다면 pitch를 낮춘다. 그리고 참조점에 도달하면 적절한 bank angle로 선회한다. 조종사는 참조점으로부터의 거리를 고려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 거리가 선회 반경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가장 가파른 bank가 60도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 기동 도중 참조점에 대한 비행기의 위치를 유지하면서 일정한 반경으로 선회를 수행해야 한다. 이는 올바른 편류 수정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downwind headings에서는 bank를 점점 깊게, 그리고 upwind headings에서는 bank를 점점 얕게 조정한다. steep spiral 도중 조종사는 일정한 선회 반경을 유지하기 위해 풍향 및 풍속의 변화를 계속하여 수정해야 한다.

 

엔진이 긴 시간 동안 idle 상태로 작동하면 과도한 엔진 냉각, 점화 플러그 오염, 혹은 기화기 착빙이 발생한. 이러한 문제들을 피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throttle을 전진시킨 다음 몇 초간 출력을 유지해야 한다. 만약 cylinder head temperatures gauges가 항공기에 장비되어 있다면 해당 계기가 과도한 엔진 냉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throttle을 전진시켰다면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pitch를 조정해야 한다. 이는 가급적 항공기를 바람을 향하고 있을 때 이루어져야 한다.

 

기동 도중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는 것은 조종사가 발전시켜야 할 중요한 기술이다. 왜냐하면 기동 도중 bank angle이 변화함에 따라 속도도 변화하기 때문이다. 조종사는 기동 도중 bank angle 변화에 따른 pitch 수정을 예상해야 한다. 기동을 연습하는 도중 조종사는 최소 세 번의 선회를 수행해야 하며 명확한 물체나 특정 heading을 향해 roll out을 수행해야 한다. 바람을 직각으로 하는 heading이나 바람으로 향하는 heading으로 roll out을 하는 연습은 실제 비상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유용한 기술이 된다. 또한 매 선회 마다 손실된 고도를 확인하는 것은 실제 비상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언제 roll out을 수행할지 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항공기는 접근을 수행하는데 있어 너무 높거나 너무 낮지 않게 된다. roll out 도중에는 부드럽고 정확한 조종을 통해 비행기가 속도 변화 없이 수평 활공으로 회복되게 만든다. 수평 활공 자세가 완성되었다면 정상 순항 비행으로 회복한다.

 

steep spiral을 할 때 발생하는 일반적인 실수들:

1. 주변을 확인하지 않음

2. 기동 entry/rollout 도중 pitch 조작이 부적절함

3. 바람을 보상하기 위한 bank angle 수정이 이루어지지 않음

4. 삼타일치가 미흡함

5. trim이 효율적이지 못함

6. 속도 조절이 부적절함

7. 방향감각을 상실함

8. 외부 참조가 아닌 계기 참조로 기동을 수행함

9. 기동 도중 다른 항적을 확인하지 않음

10. 지정된 heading이나 참조점에서 선회가 완료되지 않음

 

 

'Airplane Flying Handbook(2021) > 10: Performance Maneuve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1) Introduction  (0) 2022.07.24
(2) Steep Turns  (0) 2022.07.24
(4) Chandelle  (0) 2022.07.24
(5) Lazy Eight  (0) 2022.07.24
(6) Chapter Summary  (0) 2022.07.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