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trumentation: Moving into the Future

 

최근까지의 범용 항공 항공기들은 안전한 운영 및 기동을 위해 각각의 계기들을 통틀어 사용하였다. EFD(electronic flight display) system이 출시됨으로써 종례의 계기들이 LCD 화면들로 대체되었다. 첫 번째 화면은 조종사 좌석의 앞에 설치된다. 이를 PFD(primary flight display)라 부른다. 대략 계기 패널의 중앙에 위치한 두 번째 화면을 MFD(multi-function display)라 부른다. 이 두 개의 화면은 계기 패널들을 정돈함과 동시에 안정성을 증가시켜준다. 이는 기존 아날로그 계기보다 고장률이 훨씬 낮은 반도체 계기를 활용함으로써 이루어졌다. [그림 3-18]

 

오늘날의 항전 장비 발전, 그리고 EFD 도입으로 인해 조종사는 기내 비행 제어 시스템에 대해 명확히 알아야만 한다. 또한 자동화가 ADM(aeronautical decision-making)와 어떻게 혼합되는지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주제는 Chapter 2, Aeronautical Decision-Making에서 자세히 다루어진다.

 

항공기가 계기는 아날로그인지 디지털인지에 관계없이 세 가지 종류로 나뉜다: performance, control, 그리고 navigation.

 

Performance Instruments

 

성능 계기는 항공기의 실제 성능을 나타낸다. 성능은 고도계, 속도계, VSI(vertical speed indicator), heading indicator, 그리고 turn-and-slip indicator를 참조하여 결정된다. 성능 계기들은 항공기가 달성하고 있는 성능을 직접 반영한다. 항공기의 속도는 속도계를 통해 참조될 수 있다. 고도는 고도계를 통해 참조될 수 있다. 항공기의 상승 성능은 VSI를 참조함으로써 결정될 수 있다. 이 외의 성능 계기로는 heading indicator, angle of attack indicator, 그리고 slip-skid indicator가 있다. [그림 3-19]

Control Instruments

 

조종 계기는 즉각적인 자세 및 출력의 변화를 표시한다. 이는 정교한 조정이 가능하도록 눈금이 매겨진다. [그림 3-20] 자세 표시를 위한 계기는 자세계이다. 조종 계기는 항공기 속도나 고도를 표시하지 않는다. 이러한 변수들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성능 계기를 참조해야 한다.

 

Navigation Instruments

 

항법 계기는 항법 시설, 혹은 fix에 대한 항공기의 위치를 나타낸다. 이러한 계기들에는 다양한 유형의 course indicators, range indicators, glideslope indicators, 그리고 bearing pointers를 포함한다. 보다 기술적으로 진보한 계기를 갖춘 최신 항공기는 혼합된 정보를 제공한다. 이는 조종사에게 보다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한다.

 

항법 계기는 GPS, VOR, NDB, 그리고 ILS 정보를 표시하는 indicators로 구성된다. 계기는 항법 시설, 혹은 fix에 대한 항공기의 위치를 나타낸다. 이들은 또한 미리 정해둔 경로를 항공기가 유지하도록 기동할 수 있는 조종 정보를 제공한다. 조종 정보는 ground-based 항법 정보에 따라 2차원으로, 혹은 space-based 항법 정보에 따라 3차원으로 제공될 수 있다. [그림 3-2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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