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or Opening In-Flight

 

문이 우발적으로 열리는 것은 대부분의 경우 비행의 안전에 큰 문제가 아니다. 오히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는 순간 조종사의 반응이 중요하다. 비행 중 문이 열리는 것은 갑작스러운 큰 소음, 계속되는 소음, 그리고 진동을 동반할 수 있다. 만약 조종사가 비행기 조작을 유지하기 보다는 열린 문에 관심을 집중하여 주의가 분산된다면 loss of control로 이어질 수 있다(설사 문에 의한 공기 흐름 분산이 미미하다 하더라도).

 

비행 중, 혹은 이륙 도중 문이 우발적으로 열리는 경우 조종사는 다음을 따라야 한다:

 

비행기 조작에 집중한다. 특히 light single airplanes, 그리고 twin-engine airplanes의 경우 cabin door가 열린다 하더라도 비행기의 비행 능력을 거의 손상시키지 않는다. 조작에 영향이 있을 수는 있으나(예를 들어 roll, 그리고/혹은 yaw) 대부분의 경우 이는 쉽게 극복될 수 있다.

 

이륙 직후 문이 열린다 하더라도 착륙하려고 서두르지 않는다. 정상 장주 패턴 고도로 상승하여 정상 장주 패턴을 비행하고 정상 착륙을 한다.

 

문에 도달하기 위해 안전벨트를 풀지 않는다. 문을 그냥 내버려둔다. 실현 가능한대로 최대한 빨리 착륙한 뒤 지상에서 문을 닫는다.

 

대부분의 문들은 완전히 열린 상태로 있지 않는다. 문은 보통 쾅 하고 열렸다가 부분적으로 닫힌다. 문 쪽을 향해 slip하면 문이 더 크게 열릴 수 있으며 문 반대편으로 slip하면 문을 닫히게 할 수 있다.

 

당황하지 않는다. 익숙하지 않은 소음과 진동을 무시하려 시도한다. 또한 서두르지 않는다. 너무 빠르게 착륙하려는 시도는 저고도에서 급선회로 이어질 수 있다.

 

landing checklist의 모든 항목을 완료한다.

 

열린 문으로 인해서는 거의 사고가 발생하지 않음을 기억한다. 오히려 조종사의 주의 산만, 혹은 비행기 조작을 유지하지 못한 경우에 사고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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