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 of Flaps

 

조종사는 하강 도중 양력과 항력을 조절하기 위해 flaps를 사용할 수 있다. flap setting은 착륙 지점을 결정하는데 있어, 그리고 해당 지점으로 향하는 하강 각도를 결정하는데 있어 도움을 제공한다. [그림 9-19-2] 접근 및 착륙 도중 flap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발생한다:

1. 더 많은 양력이 생산된다. 그리고 더 낮은 접근 및 착륙 속도가 허용된다.

2. 더 많은 항력이 생산된다. 그리고 더 가파른 하강 각도가 허용된다.

3. 전방 시야가 증가된다.

4. 착륙 활주 길이가 감소된다.

 

flap을 통해 증가된 캠버는 주로 날개 뒷부분의 양력을 증가시킨다. 이는 nose-down pitching moment를 발생시키며 그 결과 비행기 기수가 낮아질 수 있다. flap은 수평 꼬리날개의 downwash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그 결과 tail-down force를 변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flap으로 인한 pitch 특성은 비행기의 설계에 따라 달라진다.

 

15도까지의 flap은 주로 최소 항력과 함께 양력을 생성한다. flap을 사용하면 양력이 증가하여 비행기가 붕 떠오르려는 경향을 보인다. 허nose-down pitching moment가 이를 상쇄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15도를 초과하는 flap은 항력을 크게 증가시킨다. 또한 15도를 초과하는 flap은 특정 고익기에서 상당한 nose-up pitching moment를 생성한다. 왜냐하면 이로 인downwash 변화가 수평꼬리날개 주위의 공기 흐름을 변화시키기 때문이다.

 

flap을 사용하는 시기와 flap을 사용하는 양은 서로  관련이 있다. 장주 패턴의 한 지점에서 flap을 많이 사용하면 많은 양력 변화가 만들어질 수 있다. 이때 속도와 하강 각도를 유지하기 위해선 pitch와 power를 상당히 변화시켜야 한다. 따라서 장주 패턴에 있는 동안 flap을 점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downwind, base leg, 그리고 final approach에서 flap을 점진적으로 연장하면 pitch와 power 조절이 작아지며 이는 안정적인 접근을 돕는다.

 

flap setting이 변경될 때마다 조종사는 공기역학적 힘의 변화를 보상하기 위해 비행기를 다시 trim 해야 한다. 이 장에서는 특정 접근 및 착륙 상황에서의 flap 사용에 대해 자세히 설명된다.

'Airplane Flying Handbook(2021) > 9: Approaches and Landings' 카테고리의 다른 글

(1) Introduction  (0) 2022.11.15
(3) Normal Approach and Landing  (0) 2022.11.15
(4) Go-Arounds (Rejected Landings)  (0) 2022.11.15
(5) Intentional Slips  (0) 2022.11.15
(6) Crosswind Approach and Landing  (0) 2022.11.1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