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R En Route Altitudes

 

MEAs(Minimum En Route Altitudes), MRAs(Minimum Reception Altitudes), MAAs(Maximum Authorized Altitudes), MOCAs(Minimum Obstacle Clearance Altitudes), MTAs(Minimum Turning Altitudes), 그리고 MCAs(Minimum Crossing Altitudes)Federal airways와 몇몇 off-airway routes에서의 계기비행을 위하여 설정되었다. 사용될 NAVAID가 적절하고, airwaysroutes의 방향이 적절하며, 규정된 경로 폭 내에서 비행이 유지될 수 있다고 판단된 후에 고도가 설정된다.

 

IFR operations의 경우 조종사는 minimum altitudes 이상으로 항공기를 비행해야 한다. IFR 조종사는 해당하는 minimum altitudes 이하로 비행할 수 없다(, 이착륙에 필요한 경우는 제외). 만약 minimum altitude가 규정되어있지 않다면 비행할 경로로부터 4NM 수평 거리 이내에 있는 가장 높은 장애물로부터 2,000ft 이상의 고도를 이용한다. 이는 산악 지역 상공을 운영할 때 적용된다. 그 외의 경우에는 비행할 경로로부터 4NM 수평 거리 이내에 있는 가장 높은 장애물로부터 1,000ft 이상의 고도를 이용한다. 특정 routeroute segmentMEAMOCA가 둘 다 규정되어 있다면 조종사는 MEAMOCA 사이를 비행할 수 있다(, VOR로부터 22NM 이내에 있는 경우에만). 더 높은 minimum IFR altitude(MIA)로 상승해야 한다면 조종사는 해당 minimum altitude가 적용되는 지점을 지나자마자 즉시 상승을 시작해야 한다(, 지상 장애물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해당 minimum altitude가 적용되는 지점을 MCA 이상으로 교차해야 한다).


※ 다음은 Jeppesen Airway Manual을 발췌한 내용이다. 산악 지역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MOUNTAINOUS AREA(ICAO) - 10NM 거리 내에서 지형 표고의 변화가 900m(3000ft)를 초과하는 영역.


IFR 비행 계획서로 비행 도중 ATC로부터 VFR conditions on top을 승인받았다면 조종사는 minimum en route IFR altitudes 이상을 비행해야 한다. minimum altitude는 항공기와 지형 사이의 수직 분리를 보장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러한 고도들은 IFR 기상 조건이건 VFR 기상 조건이던 관계없이, 그리고 특정 고도를 할당받았건 VFR conditions on top을 할당받았건 관계없이 모든 IFR 항공기에 적용된다.

 

Minimum En Route Altitude(MEA)

 

MEA는 두 radio fixes 사이에서 항법 신호 범위를 보장하고 장애물 회피 조건을 만족하는 가장 낮은 고도이다. Federal airway or segment, RNAV low or high route, 혹은 그 외의 direct route에 규정된 MEAradio fixes 사이의 전체 폭에 적용된다. 관제 공역 내에 완전히 포함된 route의 경우 MEA는 보통 관제 공역의 하단으로부터 완충 공간을 제공한다(transition areas의 경우 최소 300ft, 그리고 control areas의 경우 500ft). MEA는 지형과 장애물로부터의 간격, 항법 시설 성능의 적합성, 그리고 교신 조건에 기초하여 설정된다.

 

RNAV Minimum En Route Altitude

 

몇몇 IFR en route low altitude charts에 RNAV MEAs가 표시된다. 이 덕분에 RNAV 조종사와 non-RNAV 조종사가 계기 항법을 위해 동일한 차트를 사용할 수 있다.

 

Minimum Reception Altitude(MRA)

 

fix를 규정하는 NAVAID 시설의 항법 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 minimum altitude를 설정하기 위하여 MRA가 결정된다. fix에서의 MRA가 MEA보다 높으면 해당 fix에 MRA가 설정되며 이는 intersection이 결정될 수 있는 가장 낮은 고도가 된다.

 

Maximum Authorized Altitude(MAA)

 

MAA는 airspace structure나 route segment에 대해 이용 가능한 최대 altitude/flight level이다. [그림 2-57] 이는 MEA가 지정된 Federal airway, jet route, NRAV low or high route, 혹은 그 외 direct route의 가장 높은 고도를 의미한다. MAA는 기술적 한계나 기타 요인들(예를 들어 공역 제한, 혹은 지상 시설 주파수 간섭)에 의해 결정되는 절차상 한계를 나타낸다.

 

Minimum Obstruction Clearance Altitude(MOCA)

 

MOCA는 VOR airways, off-airway routes, 혹은 route segments의 fix들 사이에서 장애물 회피 조건을 만족하는 가장 낮은 고도이다. [그림 2-58] 항공기가 VOR로부터 22NM 이내에 있다면 이 고도는 항법 신호 범위도 보장한다. en route chartMOCAprimary areacontrolling obstacle에 ROC(required obstacle clearance) 더하여 계산된다. 만약 controlling obstaclesecondary area에 있다면 MOCATERPS chart를 통해 계산된 다음 가장 가까운 100ft 단위로 반올림된다(, 2,049ft2,000ft가 되고 2,050ft2,100ft가 된다). 산악 지역의 경우에는 보통 1,000ft가 더 추가된다.

 

관제사는 조종사가 장애물을 회피하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가진다. 항공기가 지형, 장애물, 혹은 다른 항적으로부터 안전하지 않은 위치에 놓여 있다 판단될 경우 관제사는 safety alert를 발부한다. 조종사가 상황 해결을 위해 조치를 취했다 알리면 관제사는 추가 경보를 발행하지 않을 수 있다. 일반적인 지형/장애물 경보는 다음과 같을 수 있다: “(Aircraft call sign), Low altitude alert. Check your altitude immediately. the MOCA in your area is 12,000.”

 

Minimum Turning Altitude(MTA)

 

MTA는 특정 fixes, NAVAIDs, waypoints, 그리고 route segments 상공에서의 turn criteria를 기반으로 수직/수평 장애물 회피를 제공하는 고도이다. [그림 2-59] VHF airwayrouteNAVAIDfix에서 종료되는 경우 primary area는 해당 종료 지점 너머로 연장된다. VHF airwayroutes에서 경로 전환이 필요한 경우에는 en route obstacle clearance turning areaprimary/secondary obstacle clearance areas를 연장시킨다. 이는 항공기의 선회 반경을 수용하기 위함이다. fix 상공에서, 혹은 fix 통과 후에 선회를 수행하면 airway/route 경계를 넘어설 수 있으므로 조종사는 fix 전에 선회를 수행함으로써 airway/route protected airspace를 준수해야 한다. 선회 영역은 turn anticipation(fix에 도달하기 전에 선회)flyover protection(fix를 통과한 후에 선회) 모두에게 장애물 회피를 제공한다. 이는 airway의 중심선을 따라 비행해야 하는 조건을 위반하지 않는다. 조종사에게 충분한 장애물 회피를 제공하기 위하여 많은 요인들이 선회 영역에 적용된다. 이러한 요인들에는 항공기 속도, NAVAID 거리 대비 선회의 양, 비행경로, 곡선 반경, MEAs, 그리고 MTA가 포함될 수 있다. [그림 2-60]

 

10,000ft MSL 이상에서는 대기 속도가 많이 증가한다. 따라서 차트의 MEA가 장애물 회피에 충분한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turning fix 근처의 넓은 영역이 검사된다. 일부 위치의 경우(보통 산악 지역) 넓은 영역 내의 지형/장애물로 인하여 선회 기동 도중 더 높은 minimum altitude가 필요할 수 있다. 더 높은 MTA를 필요로 하는 turning fixes에는 깃발 기호가 표시되며 MTA restriction을 설명하는 텍스트가 표시된다. [그림 2-59]

 

MTA restriction은 보통 turning fix로 향하는 ATS route, turning fix로부터 이어지는 ATS route, 그리고 고도로 구성된다(: MTA V330 E TO V520 W 16000). MTA가 본인의 비행경로에 적용되는 경우 조종사는 선회를 시작하기 전에 차트의 MTA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그리고 선회 후 ATS route의 중심선에 설정되기 전까지는 MTA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중심선에 설정된 후에는 MEA/MOCAminimum altitude를 결정한다.

 

또한 MTA는 특정 고도나 특정 고도 범위를 제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MTA10,000ft ~ 11,000ft MSL을 제한할 수 있다. 이 경우 11,000ft 이상의 고도와 10,000ft 이하의 고도는 허가된다(, MEA/MOCA 조건이 만족된다면).

 

Minimum Crossing Altitude(MCA)

 

MCA는 더 높은 minimum en route IFR altitude로 향할 때 항공기가 통과해야 하는 특정 fix에서의 가장 낮은 고도이다. [그림 2-62] 이에 해당하면 MCAen route chart에 표시된다. [그림 2-59] 더 높은 MEA가 적용되는 지점을 통과한 후에 상승을 수행할 시 장애물 회피가 유지되지 않는다면 MCA가 설정된다. MCA 설정 시 primary/secondary areas에 대한 en route 장애물 회피 조건이 동일하게 고려된다. MCA를 결정하는 기준은 다음의 climb gradients를 기준으로 하며 비행 고도로부터 계산된다:

 

 sea level ~ 5,000ft MSL  NM 150ft

 5,000ft ~ 10,000ft MLS  NM 120ft

 10,000ft 이상  NM 100ft

MCA를 결정하기 위해 장애물로부터 fix까지의 거리가 계산된다. [그림 2-63] 고도 변경이 경로 변경을 수반하는데 만약 고도 변화가 1,500ft 이상이라면, 혹은 경로 변화가 45도 이상이라면 course guidance가 제공되어야 한다(, 이 규칙에는 예외가 있다. 만약 이전 airwayroute segment의 MEA 조건을 통과하는 장애물이 없다면 course guidance 없이 최대 90도의 경로 변경이 승인될 수 있다). 미국 공역 바깥에서 비행할 때 조종사는 MCA와 관련하여, 그리고 하나의 MEA에서 더 높은 MEA로 전환하는 것과 관련하여 다른 비행 절차를 접할 수 있다. 이 경우 조종사는 MCA와 유사한 fix를 통해 더 높은 MEA로 상승해야 한다. 미국 공역 바깥에서 비행할 때 조종사는 비행 절차의 차이점을 철저히 검토해야 한다. [그림 2-64]

Minimum IFR Altitude(MIA)

 

IFR operations를 위한 minimum altitudes14 CFR Part 91에 규정되어 있다. MIA는 항공 차트에 게재되어 있으며 airwayroutes의 경우 14 CFR Part 95, 그리고 standard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s의 경우 14 CFR Part 97에 규정되어 있다. 14 CFR Parts 9597에 해당 minimum altitude가 규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다음의 MIA가 적용된다: 산악 지에서는 비행경로 상 4NM의 수평 거리 내에 위치한 가장 높은 장애물로부터 2,000ft, 혹은 그 외의 지역에서는 비행경로 상 4NM의 수평 거리 내에 위치한 가장 높은 장애물로부터 1,000ft. MIA는 교신 성능에 대한 비행 검사를 받지 않는다.

 

Minimum Vectoring Altitudes(MVA)

 

radar ATC가 사용되는 경우 ATC를 위하여 MVA가 설정된다. MVA는 비산악지역의 경우 가장 높은 장애물로부터 1,000ft의 간격을, 그리고 산악 지역의 경우 가장 높은 장애물로부터 2,000ft의 간격을 제공한다. 특정 장애물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 덕분에 일부 MVA가 MEA, MOCA, 혹은 그 외 minimum altitudes보다 낮을 수도 있다. ATC가 할당하는 IFR altitude는 보통 MVA 이상이다.

 

관제사는 항공기로부터 충분한 레이더 반사 신호를 수신하는 경우에만 MVA를 사용한다. 상황 인식은 항상 중요하다(특히 점점 더 높은 MVA sectors로 상승하는 동안 radar vector를 받는 경우). 상승 도중 조종사가 다음 섹터의 MVA 이상이지 않는 한 더 높은 MVA sectorvector 되서는 안 된다(, diverse vector areas가 설정된 영역인 경우 제외). 산악 지역에서 terminal routes와의 호환을 위해, 혹은 계기 접근 절차로 향하는 vectoring을 위해 더 낮은 MVA가 필요한 경우 ASR(Airport Surveillance Radar)을 통해 1,000ft의 장애물 간격이 승인될 수 있다. MVA는 관제 공역의 하단으로부터 최소 300ft의 고도를 제공한다. MVA charts는 최대 레이더 범위로 개발된다. 섹터들은 지형 및 장애물로부터 분리를 제공한다. MVA chart는 섹터 내 항공기의 vectoring을 수용할 수 있을 만큼 큰 섹터들을 가진다. [그림 2-65]

IFR Cruising Altitude or Flight Level

 

관제 공역 내에서 조종사는 ATC가 할당한 altitude/flight level을 반드시 유지해야 한다. 만약 “VFR conditions on-top”을 할당받았다면 14 CFR Part 91, 91.159에서 규정하는 altitude/flight level을 유지해야 한다. 비관제 공역에서 IFR 하에 순항 비행을 하고 있다면 IFR en route high/low altitude chartslegend에 표시된 적절한 고도를 유지해야 한다(, 2분 이하의 holding pattern 체공도중, 혹은 선회도중 제외). [그림 2-66]


※ 다음은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별표 21 순항고도(164조제1항제2호 및 제3호 관련)를 발췌한 내용이다(시행 2024.3.13).

 

1.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순항고도

비행방향
000°에서 179°까지 180°에서 359°까지
계기비행 시계비행 계기비행 시계비
비행고도 고도 비행고도 고도 비행고도 고도 비행고도 고도
피트 미터 피트 미터 피트 미터 피트 미터
010
030
050
070
090
110
130
150
170
190
210
230
250
270
290
330
370
410
450
490


1 000
3 000
5 000
7 000
9 000
11 000
13 000
15 000
17 000
19 000
21 000
23 000
25 000
27 000
29 000
33 000
37 000
41 000
45 000
49 000


300
900
1 500
2 150
2 750
3350
3 950
4 550
5 200
5 800
6 400
7 000
7 600
8 250
8 850
10 050
11 300
12 500
13 700
14 950


-
035
055
075
095
115
135
155
175
195
215
235
255
275
300
340
380
420
460
500


-
3 500
5 500
7 500
9 500
11 500
13 500
15 500
17 500
19 500
21 500
23 500
25 500
27 500
30 000
34 000
38 000
42 000
46 000
50 000


-
1 050
1 700
2 300
2 900
3 500
4 100
4 700
5 350
5 950
6 550
7 150
7 750
8 400
9 150
10 350
11 600
12 800
14 000
15 250


020
040
060
080
100
120
140
160
180
200
220
240
260
280
310
350
390
430
470
510


2 000
4 000
6 000
8 000
10 000
12 000
14 000
16 000
18 000
20 000
22 000
24 000
26 000
28 000
31 000
35 000
39 000
43 000
47 000
51 000


600
1 200
1 850
2 450
3 050
3 650
4 250
4 900
5 500
6 100
6 700
7 300
7 900
8 550
9 450
10 650
11 900
13 100
14 350
15 550


-
045
065
085
105
125
145
165
185
205
225
245
265
285
320
360
400
440
480
520


-
4 500
6 500
8 500
10 500
12 500
14 500
16 500
18 500
20 500
22 500
24 500
26 500
28 500
32 000
36 000
40 000
44 000
48 000
52 000


-
1 350
2 000
2 600
3 200
3 800
4 400
5 050
5 650
6 250
6 850
7 450
8 100
8 700
9 750
10 950
12 200
13 400
14 650
15 850


 

2. 수직분리축소공역(RVSM)에서의 순항고도

비행방향
000°에서 179°까지 180°에서 359°까지
계기비 시계비 계기비 시계비
비행
고도
고도 비행
고도
비행
고도
고도 비행
고도
고도
피트 미터 피트 미터 피트 미터 피트 미터
010
030
050
070
090
110
130
150
170
190
210
230
250
270
290
310
330
350
370
390
410
450
490


1 000
3 000
5 000
7 000
9 000
11 000
13 000
15 000
17 000
19 000
21 000
23 000
25 000
27 000
29 000
31 000
33 000
35 000
37 000
39 000
41 000
45 000
49 000


300
900
1 500
2 150
2 750
3 350
3 950
4 550
5 200
5 800
6 400
7 000
7 600
8 250
8 850
9 450
10 050
10 650
11 300
11 900
12 500
13 700
14 950


-
035
055
075
095
115
135
155
175
195
215
235
255
275
 
 
 
 
 
 
 
 
 
 
 

-
3 500
5 500
7 500
9 500
11 500
13 500
15 500
17 500
19 500
21 500
23 500
25 500
27 500
 
 
 
 
 
 
 
 
 
 
 

-
1 050
1 700
2 300
2 900
3 500
4 100
4 700
5 350
5 950
6 550
7 150
7 750
8 400
 
 
 
 
 
 
 
 
 
 
 

020
040
060
080
100
120
140
160
180
200
220
240
260
280
300
320
340
360
380
400
430
470
510


2 000
4 000
6 000
8 000
10 000
12 000
14 000
16 000
18 000
20 000
22 000
24 000
26 000
28 000
30 000
32 000
34 000
36 000
38 000
40 000
43 000
47 000
51 000


600
1 200
1 850
2 450
3 050
3 650
4 250
4 900
5 500
6 100
6 700
7 300
7 900
8 550
9 150
9 750
10 350
10 950
11 600
12 200
13 100
14 350
15 550


-
045
065
085
105
125
145
165
185
205
225
245
265
285
 
 
 
 
 
 
 
 
 
 
 

-
4 500
6 500
8 500
10 500
12 500
14 500
16 500
18 500
20 500
22 500
24 500
26 500
28 500
 
 
 
 
 
 
 
 
 
 
 

-
1 350
2 000
2 600
3 200
3 800
4 400
5 050
5 650
6 250
6 850
7 450
8 100
8 700
 
 
 
 
 
 
 
 
 
 
 

 


 

18,000ft MSL 미만에서 VFR-on-top clearance에 따라 운영 중인 경우 비행 방향에 적절한 순항 고도(MEA18,000ft MSL 사이의)를 선택하여 VFR conditions가 유지되도록 할 수 있다. 모든 고도 변경을 ATC에 보고해야 하며 조종사는 이 외의 모든 IFR reporting procedures를 준수해야 한다. A등급 공역에서는 VFR on-top이 인가되지 않는다. 18,000ft MSL 미만을 순항하는 경우 현 위치로부터 100NM이내에 있는 stationaltimeter setting을 설정해야 한다. weather-reporting stations100NM 이상 떨어져있는 경우에서는 가장 가까운 stationaltimeter setting이 사용될 수 있다.

 

IFR 비행 도중 ATC는 정기적으로 최신 altimeter setting을 알려준다. 허나 적절한 시기에 altimeter setting을 업데이트하는 것은 조종사의 책임이다. altimeter settingU.S. National Weather Service가 운영하는(혹은 승인하는) 기상 보고 시설로부터, 또는 FAA가 승인한 출처로부터 확인될 수 있다. 몇몇 commercial operators는 정부가 승인하는 기상 정보 출처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18,000ft MSL 이상을 비행하기 위해선 altimeter29.92Hg로 설정해야 한다. FL(flight level)29.92Hgreference datum과 관련된 일정한 대기압 수준으로 규정된다. flight level은 세 자리 숫자로 표시된다. 예를 들어 FL 25025,000ft를 나타낸다. altimeter settings29.92Hg보다 낮을 경우 18,000ft 이하를 운영 중인 항적과 충돌이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14 CFR Part 91, 91.121은 특정 altimeter setting 범위에 대한 lowest usable flight levels를 명시한다.


※ 다음은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제 165조(기압고도계의 수정)를 발췌한 내용이다(시행 2024.3.13).

 

법 제67조에 따라 비행을 하는 항공기의 기압고도계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수정해야 한다.

 

1. 전이고도 이하의 고도로 비행하는 경우에는 비행로를 따라 185킬로미터(100해리) 이내에 있는 항공교통관제기관으로부터 통보받은 QNH[185킬로미터(100해리) 이내에 항공교통관제기관이 없는 경우에는 제229조제1호에 따른 비행정보기관 등으로부터 받은 최신 QNH를 말한다]로 수정할 것

 

2. 전이고도를 초과한 고도로 비행하는 경우에는 표준기압치(1,013.2 헥토파스칼)로 수정할 것


Reduced Vertical Separation Minimums(RVSM)

 

RVSM은 FL 290(29,000ft) ~ FL 410(41,000ft)을 비행하는 항공기들 간에 필요한 수직 분리가 2,000ft에서 1,000ft로 감소됨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이다. 그 목적은 공역의 특정 범위를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항공기의 수를 증가시키기 위함이다. 기존의 수직 분리 기준은 다음과 같았다:

 

· 지표면 ~ FL 290: 1,000ft

· FL 290 ~ FL 410: 2,000ft

· FL 410 이상: 4,000ft

 

이는 기압 고도계의 정확성이 고도에 따라 감소하기 때문이다. 허나 현재는 고도계와 결합된 ADC(air data computers)가 더욱 정확해졌으며 autopilots는 특정 고도를 유지하는데 더욱 뛰어나졌다. 따라서 ICAO는 이를 1,000ft로 감소시킬 것을 제안하였다.

 

특별한 증명을 받은 고도계와 autopilots를 갖춘 항공기만이 RVSM airspace를 비행할 수 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RVSM airspace보다 높은/낮은 고도를 비행하거나, 혹은 장비 조건에 대한 특별 면제를 요청해야 한다. 또한 RVSM airspace를 운영하기 위해선 항공기 등록 정부로부터 특정 승인을 받아야 한다. non-RVSM 항공기가 특정 공역 내에서 지속적으로 상승/하강하는 동안 2,000ft의 수직 분리가 다른 모든 항공기들과 유지될 수 있다면 RVSM airspace를 통과할 수 있다.


※ 다음은 고정익항공기를 위한 운항기술기준을 발췌한 내용이다(시행 2024.3.11)

 

7.1.16 특별운항에 관한 요건(Requirements for Specific Operations)

 

7.1.16.1 수직분리축소(RVSM) 공역의 운항을 위한 요건(Requirements for Operations in RVSM Airspace)

 

가. 지역항행협정에 의거 300m의 수직분리최저치가 적용되는 FL290부터 FL410까지의 공역(이하 수직분리축소공역이라 한다)을 운항하고자 하는 항공기는 조종사에게 비행중인 고도를 전시해 주고, 지정된 고도를 자동으로 유지하고, 항공기가 지정된 고도를 ± 90m(300ft) 이상 이탈하는 경우 경고하고, 기압고도를 자동으로 알려주는 장비를 구비하여야 한다.

 

나. 항공기 운영자는 수직분리축소공역으로 지정된 공역을 운항하려면 국토교통부장관 또는 지방항공청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다. 국토교통부장관 또는 지방항공청장은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확인하고 적합한 경우 수직분리축소공역 운항승인을 발급하여야 하며, 이 경우 운영기준에 승인사항을 명기하여 함께 교부하여야 한다.

1) 비행기의 수직항행성능이 별표 7.1.16.1에 규정된 요건을 충족

2) 지속감항유지프로그램과 관련한 적절한 절차 마련

3) 수직분리축소공역 운항을 위한 적절한 운항승무원 절차 마련

4) 부속서 11, 제3장, 3.3.5.1에 따른 모니터링 기관에서 발행한 고도유지성능 보고서(Reports of height-keeping performance)를 수령하고, 동 보고서 상에 RVSM공역 내에서 고도유지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특정 항공기, 항공기 형식, 항공기 운영자가 식별된 경우 즉각적인 개선조치를 실시하기 위한 절차가 수립되어 있을 것

 

라. 항공기 소유자등은 보유한 각 형식의 항공기 그룹마다 최소 2대의 비행기를 선정하여 최소 2년에 한 번 또는 매 1,000 비행시간 간격(이중 더 긴 기간을 기준으로 한다) 이내로 고도유지 성능을 모니터링하여야 한다. 만일 소유자등의 항공기 형식 그룹이 한 대의 비행기로만 구성되어 있으면 규정된 기간 이내에 해당 비행기의 고도유지 성능을 모니터링하여야 한다.
주 - 부속서 11, 3.3.5.2에 따라 수립된 지역 감시 프로그램(regional monitoring programme)에 의한 고도유지 성능 모니터링 자료는 본 항의 요건을 충족하기 위하여 사용될 수 있다.

 

마. 국토교통부장관 또는 지방항공청장은 부속서 11, 3.3.5.1의 규정에 따라 수립된 감시당국에 의해 발행되는 고도유지 성능에 관한 모니터링 결과 보고서를 접수하고 항공기 운용자에게 수정 조치지시 등 후속 처리하여야 한다.

 

바. 항공기 운영자는 마항에 따라, 국토교통부장관 또는 지방항공청장이 수정조치를 지시한 경우, 수정 지시를 접수한 즉시, 해당 항공기 또는 항공기 형식 그룹에 대해 신속한 수정조치를 이행하여야 한다.

 

사. 조종사는 인가된 비행계획에 영향을 주는 위급상황(장비고장, 기상상황 등)이 발생한 경우 필히 항공교통관제기관에 보고해야 한다.

 

아. 다음과 같은 장비고장이 발생 시에는 조종사는 항공교통관제기관에 필히 보고해야 한다.

1) 항공기에 탑재된 자동고도유지 장치의 고장

2) 고도측정시스템의 제한치 초과

3) 고도보고 트랜스폰더의 고장

4) 고도의 강하가 필요한 엔진의 고장

5) 인가된 비행계획에 영향을 주는 기타 다른 장비의 고장


Cruise Clearance

 

“maintain” 대신 “cruise”라는 용어를 통해 항공기에 공역 구간을 할당할 수 있다. 해당 구간은 minimum IFR altitude부터 cruise clearance에서 명시된 고도까지 확장된다. cruise clearance 도중 이 구간 내의 중간 고도에서 수평을 유지할 수 있다. 조종사는 해당 구간 내에서 본인의 재량대로 상승/하강을 수행할 수 있다. 다만 하강을 시작하였으며 ATC에게 해당 고도를 벗어났음을 보고하였다면 그 고도로 되돌아갈 수 없다. 또한 cruise clearance는 목적지 공항에서 접근을 수행할 수 있는 권한도 부여한다.

 

Lowest Usable Flight Level

 

대기압이 31.00Hg 이하이고 조종사가 18,000ft MSL 이하를 비행하는 경우에는 최신 altimeter setting을 사용한다. 항공기가 계기 비행 계획서에 따라 en route에 놓인 경우 관제사는 항공기가 본인의 관할 구역 내에 있는 동안 적어도 한 번은 이 정보를 제공한다. 대기압이 31.00Hg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해당 영역을 규정하는 NOTAM에 의해 다음 절차가 적용된다: 18,000ft MSL 미만에서 en route operations를 수행하는 경우 31.00Hg를 설정하며 해당 영역을 벗어나기 전까지는 이 설정을 유지한다. ATC18,000ft MSL 미만에서 en route operations를 수행하는 조종사에게 실제 altimeter settings를 발부하며 고도계에 31.00Hg를 설정할 것을 알린다. 만약 31.00Hg를 초과하는 altimeter setting을 항공기가 설정할 수 있으며 해당 기압을 측정할 수 있는 공항을 향하여 운항하는 경우에는 추가적인 제한이 적용되지 않는다. 18,000ft MSL 이상에서는 고도계를 29.92Hg(표준 세팅)으로 설정해야 한다. en route 구간 이후에도 추가적인 절차가 존재한다.

 

lowest usable flight level은 운영 지역의 대기압에 의해 결정된다. A등급 공역을 운영 중인 조종사는 local altimeter setting29.92Hg 이하로 떨어질수록 점차 높은 지시 고도를 순항해야 한다. 이는 low altitude structure를 운영 중인 항공기와 분리를 보장하기 위함이다. 해당 고도는 다음과 같다:

 

14 CFR Section 91.15914 CFR Section 91.177에 따른 minimum altitude18,000ft MSL을 초과한다면 lowest usable flight levelminimum altitude에 다음의 보정 계수를 더한 것이어야 한다:

Operations in Other Countries

 

다른 국가의 공역으로 진입할 때 조종사는 절차의 차이점과 공역의 차이점을 인지해야 한다. 예를 들어 Moncton FIR(flight information region)을 향하여 북쪽으로 비행하는 경우 transition level(QNE)transition altitude(QNH)로 변화함을 알 수 있다 [그림 2-67].

 

국제 공역을 운항하는 조종사들은 세 가지 유형의 altimeter settings를 알아야 한다. 대부분의 해외 공항은 altimeter settingshectopascals(hpa)(millibars) 단위로 제공한다. 따라서 조종사나 장비가 inches of mercuryhpa, 혹은 hpainches of mercury로 정확하게 변환할 수 있어야 한다.

 

Altitude Above Ground(QFE)

 

airport altimeter datum(보통 활주로의 approach end를 의미함)에서 측정된 기압에 해당하는 local altimeter setting. airport altimeter datum에서 QFE로 설정된 고도계는 0을 지시한다. transition altitude 이하, 그리고 transition level 미만을 운항하는 동안 고도계를 QFE로 설정한다. 공항에서 고도계는 “0”ft를 나타낸다.

 

Barometric Pressure for Standard Altimeter Setting(QNE)

 

transition altitude 이상에서는 altimeter setting(en route)을 사용한다. QNE altitude의 경우 altimeter setting은 항상 29.92"Hg/1013.2hPa이다. transition levels는 국가마다 다르므로 조종사들은 해외에서 상승/하강을 수행할 때 특히 주의해야 한다.

 

Barometric Pressure for Local Altimeter Setting(QNH)

 

airport altimeter datum에서 측정된 기압을 해수면 기압으로 보정한 값. airport altimeter datum에서 QNH로 설정된 고도계는 MSL(mean sea level)로부터의 공항 표고를 나타낸다. transition altitude 이하, 그리고 transition level 미만을 운항하는 동안 고도계를 QNH로 설정한다.

 

공항 주변 비행 시 transition altitude 이하에서는 항공기의 수직 위치를 QNH나 QFE로, 그리고 transition level 이상에서는 QNE로 표현한다. transition layer 통과 시 상승 중이라면 항공기의 수직 위치를 FL로, 그리고 하강 중이라면 altitudes로 표현한다.

(출처: boldmethod)

1 순위 착륙 허가를 받은 항공기가 QFE를 사용하여 접근을 수행하고 있다면 QFE를 사용할 수 있는 비행 구간 도중 항공기의 수직 위치를 공항 표고로부터의 높이로 표현한다.

 

대부분의 기압 고도계는 기계적 오차, 탄성 오차, 온도 오차, 그리고 설치 오차의 영향을 받는다. 또한 극도로 추운 온도에서는 적절한 고도계 보정 계수가 필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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