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 of Wind

 

앞선 논의에서 바람은 고려되지 않았다. 바람은 지구 표면 위를 일정한 방향으로 이동하는 공기 덩어리이다. 바람이 북쪽에서 25노트로 불어오는 경우 이는 공기가 1시간 동안 남쪽으로 25NM을 이동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구와 접촉하지 않은 물체는 1시간 동안 남쪽으로 25NM 운반된다. 이러한 영향은 구름, 먼지, 그리고 풍선과 같은 것들이 바람에 의해 날아가는 것을 관찰할 때 명백해진다. 공기 덩어리를 비행하는 항공기도 이와 비슷한 영향을 받는다. 비록 항공기가 바람을 타고 자유롭게 떠있지는 않지만 공기가 이동하는 동안 항공기도 전진하므로 바람의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1시간의 비행이 지난 후 항공기는 다음 두 가지 운동이 결합된 지점에 놓이게 된다:

 

공기 덩어리의 움직임.
항공기의 전방 움직임.

 

사실상 이 두 운동은 독립적이다. 항공기가 비행하는 공기 덩어리가 움직이고 있는지, 혹은 정지해 있는지는 아무런 차이가 없다. 70노트의 바람을 타고 비행하는 조종사는 지면을 참조하지 않는 한 바람의 존재를 알지 못할 것이다. 허나 지면을 참조할 경우 항공기가 배풍과 함께 더 빠르게 비행하거나, 정풍과 함께 더 느리게 비행하거나, 혹은 측풍과 함께 왼쪽/오른쪽으로 편류하는 것이 보일 것이다.

 

움직임이 없는 공기에서 120노트의 대기 속도로 동쪽으로 비행하는 항공기는 120노트의 groundspeed(GS)를 가진다. [그림 16-13]만약 공기 덩어리가 동쪽을 향해 20노트로 움직인다면 항공기의 대기 속도에는 변화가 없으나 groundspeed140노트이다. 반면 공기 덩어리가 서쪽을 향해 20노트로 움직인다면 항공기의 대기 속도에는 여전히 변화가 없으나 groundspeed100노트이다.

항공기가 동쪽으로 120노트로 전진하고 있으며 바람이 남쪽으로 20노트 불고 있을 때 바람의 영향을 보정하지 않을 경우 항공기는 1시간 후 출발 지점으로부터 120마일 동쪽에, 그리고 20마일 남쪽에 위치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기 속도는 120노트로 유지된다. 허나 GS는 항공기의 움직임과 공기 덩어리의 움직임이 결합되어 결정된다. GS는 출발 지점으로부터 1시간 후 항공기 위치까지의 거리를 통해 측정될 수 있다. GS는 특정 거리에 놓인 두 지점 사이를 비행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통해 계산될 수 있다. 또한 GS는 이후에 설명되는 wind triangle을 통해서도 결정될 수 있다. [그림 16-14]

항공기가 비행 도중 가리키는 방향을 heading이라 부른다. 항공기의 실제 경로(항공기의 움직임과 공기의 움직임이 합쳐진 것)track이라 부른다. headingtrack 사이의 각도를 drift angle이라 부른다. headingTC와 일치하며 바람이 왼쪽에서 불고 있다면 trackTC와 일치하지 않는다. 바람은 항공기를 우측으로 편류하게 만든다. 이는 trackTC의 우측으로 향하게 만든다. [그림 16-15]

다음은 compass heading을 결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이다: TC를 측정하고, 바람 수정을 적용하여 TH를 구하고, TH ± variation(V)을 적용하여 Magnetic heading(MH)을 구하고, MH ± deviation(D)을 적용하여 compass heading(CH)을 구한다. [그림 16-16]

편류의 양을 결정함으로써 조종사는 바람의 영향을 상쇄할 수 있으며 항공기의 track이 본래 의도하였던 course와 일치하게 만들 수 있다. 만약 공기 덩어리가 course의 왼쪽에서 불어오고 있다면 항공기는 오른쪽으로 편류한다. 이러한 편류를 상쇄하기 위해 항공기를 충분히 왼쪽으로 향하게 만들어야 한다. , 바람이 왼쪽에서 부는 경우 항공기를 특정 각도만큼 왼쪽으로 향하게 만듦으로써 편류를 수정한다. 이것이 wind correction angle(WCA)이다. [그림 16-17] 이는 TC로부터의 왼쪽/오른쪽 각도로 표시된다.

요약:

 

Course 의도하는 항공기 경로. 이는 특정 기준점으로부터 시계 방향으로 특정된 각도로 표시된다.

 

Heading 비행 도중 항공기의 기수가 가리키는 방향.

 

Track 비행 도중 지면을 따라 그려지는 실제 경로. (만약 바람 수정이 적절히 이루어졌다면 trackcourse는 일치한다.)

 

Drift angle headingtrack 사이의 각도.

 

WCA trackcourse와 일치하도록 heading을 설정하기 위해 적용된 수정.

 

Airspeed 항공기가 공기 중을 진행하는 속도.

 

GS 항공기가 지면을 따라 진행하는 실제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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