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9. Flight Information Services(FIS)

 

FISMET(meteorological)AI(aeronautical information)을 조종실 화면에 전파하는 방법이다. 이는 조종사의 상황 인식을 강화하고, 의사 결정 수단을 제공하며,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FISFSSs(Flight Service Stations), ATC facilities, 혹은 AOCCs(Airline Operations Control Centers)와의 조종사 음성 교신을 강화한다. FIS는 조종사와 controller/flight service specialist/aircraft dispatcher간의 비행 전 브리핑이나 비행 중 음성 교신을 대체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허나 FIS는 이러한 교신을 축약하고 유용성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텍스트 및 그래픽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FIS는 상황 인식을 강화하며 안전성을 개선한다.

 

a. Data Link Service Providers(DSPs). DSPAI/MET 정보 전송을 지원하는 인프라를 배포 및 유지한다. DSP는 최종 사용자가 AI/MET와 기타 정보를 업링크 및 다운링크 할 수 있는 무료 서비스나 유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다음은 DSPs의 예시이다:

 

1. FAA FIS-B. ADS-B UAT(Universal Access Transceiver)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되는 ground-based broadcast. 사용자가 지상국의 범위 및 가시선 이내를 운영 중인 경우 이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978 MHz의 데이터 링크 기능을 제공한다. 적절한 장비를 갖춘 항공기 사용자는 FIS-B를 통해 기상 정보와 항공 정보를 수신 및 표시할 수 있다.

 

2. Non-FAA FIS Systems. 여러 상용 공급업체들은 항공 주파수와 그 외 주파수들을 통해 고객들에게 FIS 정보를 제공한다. 이러한 공급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매우 다양하며 구독료를 포함할 수 있다. 대역폭 기술의 발전 덕분에 지상에서 이용 가능한 MET 정보와 AI 정보를 비행 전 뿐만 아니라 비행 도중에도 이용할 수 있다. non-FAA FIS를 사용하는 조종사들은 해당 장비가 제공하는 기상 정보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일부 상용 공급업체들은 NWS 기상을 재포장하는 반면 그 외 상용 공급업체들은 특정 기상 보고 및 예보를 생성하기 위해 기상 정보를 변경할 수 있기 때문이다.

 

b. Three Data Link Modes. 항공기에 AI 정보와 MET 정보를 전송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세 가지 데이터 링크 모드가 있다. AI 정보 및/혹은 MET 정보의 용도에 따라 data link service가 결정된다.

 

1. Broadcast Mode: 시스템 네트워크 구조에서 규정하는 범위 내에 위치한 모든 항공기(, 방송 수신이 가능한 항공기)에게 특정 지리적 영역에 적용되는 AI 정보 및/혹은 MET 정보의 업데이트나 변경을 지속적으로(혹은 주기적 간격으로) 전송하는 단방향 상호 작용.

 

2. Contract/Demand Mode: 특정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 AI 정보 및/혹은 MET 정보가 항공기에 전송되는 양방향 상호작용.

 

3. Contract/Update Mode: Demand Mode가 확장된 것. 초기 AI 정보 및/혹은 MET 정보가 항공기에 전송된 후 contract criteria를 만족하는 정보 업데이트나 변경이 항공기에 자동으로(혹은 수동으로) 전송된다.

 

c. 제조업체의 운영 매뉴얼은 조종사로 하여금 항공 기상 정보 및/혹은 NAS 상황(예를 들어 NOTAMs, Special Use Airspace, 그리고 기타 government flight information)에 대하여 ATC controllers, FSS specialists, operator dispatchers, 혹은 airline operations control centers와 교신해야함을 상기시켜야 한다. FIS 제품의 시스템이 변경된 경우 제조업체의 사용자 설명서에 수정 과정과 제품 제한 사항이 명확하게 설명되어야 한다.

 

d. Operational Use of FIS. FIS를 사용 중인 경우 해당 FIS system의 형식에 관계없이 몇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1. 비행 운영을 위해 FIS를 사용하기 전에 조종사는 사용할 FIS 시스템의 작동 방법, 사용할 공중 장비(시스템 구조, 시스템 구성 요소, 서비스 범위, 그리고 제한 사항), 작동 모드, 그리고 다양한 시스템 고장 지시들을 숙지해야 한다. 또한 사용자는 FIS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구체적인 내용과 형식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정보는 제조업체의 매뉴얼, 훈련 프로그램, 그리고 참고 안내서에서 확인될 수 있다.

 

2. FIS가 항공 기상 정보 및 기타 운항 정보를 위한 유일한 출처가 되어서는 안 된다. ATC, FSSs, 그리고 AOCC VHF/HF 음성 교신은 비행 중인 항공기에 항공 기상, NOTAMs, 그리고 기타 운항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남아있다. FIS는 이러한 ATC/FSS/AOCC 서비스를 강화한다. 일부 FIS 제품의 경우에는 그래픽 정보로 표시되는 이점을 제공한다. 방향정위에 FIS를 사용할 경우 ATC/FSS/AOCC로부터 받은 정보의 유용성이 향상될 수 있다.

 

3. 공역과 항공 환경은 끈임 없이 변화한다. 이러한 변화는 예고 없이 빠르게 발생한다.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하는 경우 이용 가능한 최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 ATCFSSAOCC와의 음성 교신을 통해 얻은 정보와 FIS 정보 사이에 차이가 있는 경우 조종사는 가장 권위 있는 출처로부터 얻은 최신 정보를 사용해야 한다.

 

4. FIS 항공 기상 정보(예를 들어 graphical ground-based radar precipitation)는 악기상의 tactical avoidance에 적합하지 않다.

 

FIS는 기상 위험 지역을 완전히 회피하는 경로를 선택하는 strategic weather decision을 지원한다. FIS의 적용 범위를 벗어나도록 정보를 사용하는 경우 조종사와 항공기가 위험에 빠질 수 있다. 또한 FIS를 비행 전 기상 및 계획 브리핑을 대신하여 사용해서도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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