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27. Thunderstorm Flying

 

a. Thunderstorm Avoidance. 레이더 에코의 강도가 약하더라도 뇌우를 가볍게 여기지 않는다. 뇌우를 피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지이다. 다음은 뇌우 회피를 위해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이다:

 

1. 다가오는 뇌우의 전면을 향하여 이착륙을 하지 않는다. 저고도 난기류의 갑작스러운 돌풍 전선으로 인해 항공기 제어가 손실될 수 있다.

 

2. 설령 뇌우의 반대편이 보이더라도 뇌우 하단을 비행하지 않는다. 뇌우 하단의 turbulencewind shear는 매우 위험할 수 있다.

 

3. 뇌우의 모루구름(anvil) 아래를 비행하지 않는다. severe extreme clear air turbulence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4. airborne radar 없이는 scattered embedded thunderstorms를 포함하는 구름 속으로 비행하지 않는다. 은폐되지 않은 scattered thunderstorms는 보통 육안으로 우회될 수 있다.

 

5. 뇌우의 외관이 뇌우 내 난기류를 나타내는 지표가 되리라 믿지 않는다.

 

6. ATC가 레이더 항법 안내나 deviations를 제공하리라 추정하지 않는다.

 

7. 뇌우 지역을 통과하기 위한 유일한 수단으로 data-linked NEXRAD 모자이크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는다 (tactical maneuvering) .

 

8. data-linked NEXRAD의 모자이크 이미지는 기상이 현재 어디에 있는지가 아닌 기상이 어디에 있었는지를 나타낸다. 표시된 기상 상태는 15 ~ 20분 전의 것일 수 있다.

 

9. PIREP(Pilot Weather Reports), 그리고 다른 항공기의 deviate(혹은 divert) 요청에 대하여 ATC 주파수에 귀를 기울인다.

 

10. 필요한 경우 ATC에 레이더 항법 안내를, 혹은 deviations를 요청한다.

 

11. 뇌우를 회피하는 경로를 선택하기 위해 data-linked weather NEXRAD 모자이크 이미지(예를 들어 FIS-B)를 사용한다.

 

12. 다른 관제사로 전환된 경우 원래의 경로로 다시 진입하라는 ATC의 지시를 받아들이기 전에 weather deviation을 수행중임을 ATC에 알린다.

 

13. weather deviation 이후 원래의 경로로 다시 진입하라는 ATC의 지시를 받아들이기 전에 비행경로에 뇌우가 없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14. severe로 식별된, 혹은 강한 레이더 에코를 제공하는 뇌우로부터 최소 20마일 회피한다(특히 모루구름의 아래인 경우).

 

15. 뇌우 범위가 6/10 이상인 지역의 경우 해당 지역을 우회한다.

 

16. 빈번한 번개는 severe thunderstorm의 가능성을 나타낸다.

 

17. 35,000ft 이상의 tops를 가진 뇌우는 매우 위험하다.

 

18. 비행 상황에 대한 PIREP을 제공한다.

 

19. 뇌우 지역 주변을 우회할 수 없는 경우 divert 한 뒤 지상에서 뇌우가 사라지기를 기다린다.

 

20. 뇌우 회피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Flight Service에 교신한다.

 

b. 뇌우를 회피할 수 없는 경우 다음은 뇌우에 진입하기 전에 해야 할 몇 가지 일들이다:

 

1. 안전벨트를 단단히 멘다. 고정되지 않은 물체들을 모두 고정한다.

 

2. 최소한의 시간으로 뇌우를 통과할 수 있도록 경로를 계획 및 유지한다.

 

3. 착빙 방지를 위해 freezing level 이하의 고도를, 혹은 섭씨 15도 이상의 고도를 설정한다.

 

4. pitot heat이 켜져 있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carburetor heat이나 jet engine anti-ice를 켠다. 어떤 고도에서든 착빙이 빠르게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거의 즉각적인 출력 손실 및/혹은 대기속도 감소를 초래할 수 있다.

 

5. aircraft manual에서 권장하는 turbulence penetration airspeed를 설정한다.

 

6. 번개로 인하여 일시적으로 실명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조종실 조명을 최대로 높인다.

 

7. automatic pilot을 사용하고 있었다면 Altitude Hold ModeSpeed Hold Mode를 해제한다. 자동 고도 및 속도 제어는 항공기 기동을 증가시켜 구조적 응력을 증가시킨다.

 

8. airborne radar를 사용하는 경우 안테나를 가끔 위아래로 기울인다. 이는 현재 비행 중인 고도 이외의 층에 놓인 뇌우 활동을 감지할 수 있게 해준다.

 

c. 다음은 뇌우 통과 도중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이다:

 

1. 계기를 계속 주시한다. 조종석 바깥을 바라볼 경우 번개로 인하여 일시적으로 실명할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2. 출력 설정을 변경하지 않는다. turbulence penetration airspeed에 대한 출력 설정을 유지한다.

 

3. 일정한 자세를 유지한다. 고도와 대기속도의 변동을 허용한다.

 

4. 뇌우에 진입하였다면 절대 되돌아가지 않는다. 뇌우를 통과하는 직진 경로가 항공기를 가장 빠르게 위험으로부터 벗어나게 만들 수 있다. 또한 선회 기동은 항공기의 응력을 증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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