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iation Weather Reports

 

최신 기상을 정확하게 나타내기 위해 aviation weather reports가 제작되었다. 대표적인 보고로는 METARsPIREPs가 있다.

 

Aviation Routine Weather Report(METAR)

 

METAR는 국제 표준 형식으로 보고되는 최신 지표면 기상 관측 자료이다. METAR code가 전 세계적으로 채택되었긴 하나 국가마다 code가 다를 수 있다. 이러한 차이는 보통 사소하긴 하지만 현지 절차나 특정 단위를 수용하기 위해 필요하다. 이 논의에서는 미국에서 사용되는 요소들을 다룬다.

 

METAR는 정기적으로 발부된다(, 중대한 기상 변화가 발생한 경우 제외). 정시관측보고(routine METAR report) 사이에 특별관측보고(SPECI - special METAR report)가 언제든 발생할 수 있다.

 

Example: METAR KGGG 161753Z AUTO 14021G26KT 3/4SM +TSRA BR BKN008 OVC012CB 18/17 A2970 RMK PRESFR

 

METAR는 보통 다음 정보를 순차적으로 포함한다:

 

1. Type of report 두 가지 유형의 METAR가 있다. 첫 번째는 정시관측보고로 이는 정기적으로 전송된다. 두 번째는 특별관측보고이다. 이는 급변하는 기상 조건, 항공기 사고, 혹은 기타 중요한 정보에 대하여 METAR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언제든 제공될 수 있는 특별 보고이다.


※ 다음은 항공기상서비스 사용자안내서를 발췌한 내용이다.

 

2.1 정시관측시간 (Routine observation time)
기상관서는 정시관측을 1시간 간격으로 실시하며 인천공항은 지역항공항행협정에 따라 매 30분 관측을 추가 실시한다. 공항별 기상관서의 관측시간은 공항 및 운항 관련자와 협의·조정할 수 있다.


2. Station identifier ICAO에서 정한 네 글자의 코드이다. 48 contiguous states의 경우 고유한 세 글자의 식별자 앞에 문자 “K”가 붙는다. 예를 들어 Longview, TexasGregg County Airport“KGGG”로 식별된다. K는 국가 지정자이고 GGG는 공항 식별자이다. 전 세계 다른 지역의 경우(알래스카와 하와이 포함) 네 글자로 구성된 ICAO 식별자의 첫 두 글자가 지역, 국가, 혹은 주를 나타낸다. 알래스카의 식별자는 항상 “PA”로 시작되고 하와이의 식별자는 항상 “PH”로 시작된다. station identifiersFSSNWS office에 전화하여, 혹은 다양한 웹사이트(예를 들어 DUATSNOAA’s Aviation Weather Aviation Digital Data Services)를 검색하여 찾을 수 있다.

 

3. Date and time of report 여섯 글자의 그룹으로 표시된다(161753Z). 처음 두 글자는 날짜이다. 마지막 네 글자는 MEAR/SPECI의 시간으로 이는 항상 협정세계시(UTC)로 표시된다. 시간의 끝에 “Z”가 추가됨으로써 local time이 아닌 Zulu time(UTC)으로 제공됨을 나타낸다.

 

4. Modifier METAR/SPECIautomated source로부터 나온 것인지, 혹은 보고가 수정되었는지를 나타낸다. METAR/SPECI“AUTO”가 포함되어 있다면 해당 보고는 automated source로부터 나온 것이다. 또한 이는 “Remarks”“AO1”(강수량 측정기가 없는 경우)이나 “AO2”(강수량 측정기가 있는 경우)를 표시함으로서 automated station에 사용된 강수량 센서의 종류를 나타낸다.

 

만약 “COR”이 사용된 경우 이는 오류를 포함하였던 이전 보고를 대체하기 위해 새로이 수정된 보고가 전송되었음을 나타낸다(예를 들어 METAR KGGG 161753Z COR).

 

5. Wind 다섯 글자로 보고된다(14021KT). , 풍속이 99노트를 초과하는 경우 바람이 여섯 글자로 보고된다. 첫 세 글자는 진북 기준 풍향을 10도 단위로 나타낸다. 바람이 가변적인 경우 이는 “VRB”로 보고된다. 마지막 두 글자는 노트 단위의 풍속을 나타낸다. 바람이 돌풍성인 경우 풍속 뒤에 문자 “G”가 표시된다. 문자 “G” 뒤에는 최대 돌풍이 제공된다(G26KT). 풍향이 60도 이상 변화하며 풍속이 6노트 이상이라면 “V”로 구분된 별도의 숫자 그룹이 풍향의 극단을 나타낸다.

 

6. Visibility 우세 시정은 법정 마일 단위로 보고된다(3/4 SM). 때때로 우세 시정 뒤에 RVR(runway visual range)이 보고된다. RVR은 이동 중인 항공기에서 조종사가 활주로를 따라 볼 수 있는 거리를 말한다. RVR이 보고될 경우 이는 문자 R, 활주로 번호, 슬래쉬(/), 그리고 feet 단위의 visual range로 표시된다. 예를 들어 RVRR17L/1400FT로 보고될 경우 이는 runway 17 leftvisual range1,400t라는 뜻이다.

 

7. Weather 이는 두 가지 범주로 나뉠 수 있다: qualifiersweather phenomenon(+TSRA BR). 먼저 기상의 intensity, proximity, 그리고 descriptor에 대한 qualifiers가 제공된다. intensitylight(-), moderate( ), 혹은 heavy(+)일 수 있다. proximity의 경우 공항 근처에 있는 weather phenomena만을 나타낸다. “VC”는 특정 기상 현상이 공항으로부터 5 ~ 10마일 부근에 있음을 나타낸다. descriptors는 특정 유형의 precipitationobscurations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된다. weather phenomenaprecipitation, obscurations, 그리고 other(예를 들어 squallsfunnel clouds)로 보고될 수 있다.

 

weather phenomena가 시작되거나 종료되는 시점, 그리고 우박의 크기에 대한 설명이 보고의 “Remarks”에 게재된다. [그림 13-5]

8. Sky condition 이는 항상 구름의 양, 높이, 그리고 유형의 순서로 보고되거나(BKN008 OVC12CB), 혹은 indefinite ceiling height(vertical visibility)로 보고된다(VV003). cloud bases의 높이는 세 자리의 feet AGL 단위로 보고된다. 12,000ft를 초과하는 구름은 automated station에 의해 감지되거나 보고되지 않는다. 구름의 유형은 그 높이와 함께 보고된다(특히 TCU(towering cumulus) cloudCB(cumulonimbus) cloud). 구름의 양과 차폐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contraction이 사용된다. 구름의 양은 하늘의 1/8 단위로 보고된다. [그림 13-6]

9. Temperature and dew point 온도와 이슬점은 항상 섭씨 단위로 표시된다(18/17). 0도 미만의 온도 앞에는 문자 “M”이 붙음으로써 영하를 나타낸다.

 

10. Altimeter setting 네 자리의 수은주 인치 단위(Hg)로 보고된다(A2970). 이는 항상 문자 “A”로 시작된다. 상승 기압이나 하강 기압이 “Remarks”“PRESRR”“PRESFR”로 표시될 수도 있다.

 

11. Zulu time UTC를 뜻하는 항공 용어. 이는 전 세계를 하나의 시간 표준으로 만든다.

 

12. Remarks 이는 항상 문자 “RMK”로 시작된다. METAR의 이 부분에 무언가 표시될 수도 있고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다. 여기에는 바람 정보, 가변 시정, 특정 현상의 시작 및 종료 시간, 기압 정보, 그리고 필요하다 판단되는 기타 다양한 정보가 포함될 수 있다. 기상 현상에 대한 remark의 한 가지 예시는 다음과 같다: OCNL LTGICCG. 이는 가끔 구름 내에서, 그리고 구름에서 지상으로 번개가 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automated stations는 장비 점검의 필요성을 나타내기 위해 remarks를 사용할 수도 있다.

 

Example:

METAR KGGG 161753Z AUTO 14021G26KT 3/4SM +TSRA BR BKN008 OVC012CB 18/17 A2970 RMK PRESFR

 

Explanation:

Gregg County AirportRoutine METAR. automated source에 의해 이 달의 161753Z에 보고되었다. 바람은 140에서 21노트로 불며 26노트까지 돌풍이 분다. 시정은 3/4마일이다. 뇌우를 동반하는 강한 비와 박무가 존재한다. ceiling800ft에서 broken이고 1,200ft에서 overcast이다. 1,200ft에서는 적란운이 동반한다. 기온은 섭씨 18도이고 이슬점은 섭씨 17도이다. 대기압은 29.70Hg이며 빠르게 떨어지고 있다.

 

Pilot Weather Reports(PIREPs)

 

PIREP은 실제 공중에 존재하는 상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조종사는 구름 하단 및 상단의 높이, wind shear turbulence의 위치, 그리고 착빙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ceiling5,000ft 미만인 경우, 혹은 시정이 5마일 이하인 경우 ATC는 해당 지역의 조종사에게 PIREP을 요청해야 한다. 예상치 못한 기상 상황을 조우한 경우 조종사는 FSSATC에 이를 보고하는 것이 권장된다. 조종사의 기상 보고가 접수된 경우 ATCFSS는 이를 배포 시스템에 추가하여 다른 조종사들에게 브리핑과 조언을 제공한다.

 

PIREP 제출은 간단하다. 표준 보고 양식은 PIREP의 제출 방식을 간단하게 소개한다. 그림 13-7PIREP 양식의 구성 요소를 보여준다. 1 ~ 5번 항목, 그리고 조종사가 마주한 기상 현상은 필수 정보이다. PIREP은 보통 individual report로 전송되지만 surface report에 첨부될 수도 있다. pilot reports는 쉽게 해독되며 해당 보고에 사용되는 축약어들은 자명하다.

Example:

UA/OV GGG 090025/TM 1450/FL 060/TP C182/SK 080 OVC/WX FV04SM RA/TA 05/WV 270030KT/TB LGT/RM HVY RAIN

 

Explanation:

Type: .................................Routine pilot report

Location: .......................... 25 NM out on the 090° radial, Gregg County VOR

Time: ................................ 1450 Zulu

Altitude or Flight Level: 6,000 feet

Aircraft Type: ...................Cessna 182

Sky Cover: ........................8,000 overcast

Visibility/Weather: ...........4 miles in rain

Temperature: .....................5 °Celsius

Wind: ................................270° at 30 knots

Turbulence: .......................Light

Icing: ................................ None reported

Remarks: .......................... Rain is heav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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