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9. Procedure Turn and Hold-in-lieu of Procedure Turn

 

a. procedure turnintermediate approach coursefinal approach courseinbound 하기 위해선 방향을 역전시켜야 하는 경우 사용되는 기동이다. 접근 차트에 procedure turn이나 hold-in-lieu-of-PT가 표시된 경우 이는 필요한 기동이다(, ATCstraight-in approach를 승인한 경우 제외). 또한 initial segment“No PT” 기호가 표시되어 있거나, final approach course를 향해 RADAR VECTOR가 제공되고 있거나, 혹은 holding fix에서 timed approach를 수행하는 경우에는 procedure turn이나 hold-in-lieu-of-PT가 허용되지 않는다. procedure turn에 대해 규정된 고도는 항공기가 inbound course에 설정되기 전까지 지켜야 할 최소 고도이다. 이 기동은 profile view에서 지정된 거리 이내에서 완료되어야 한다. hold-in-lieu-of-PT의 경우 holding pattern 방향이 차트와 일치되도록 비행 되어야 한다. 또한 지정된 구간 길이/시간을 초과하여서는 안 된다.

 

NOTE-

절차로부터 procedure turn이나 hold-in-lieu-of-PT가 요구되지 않더라도 조종사는 이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우선 ATC로부터 amended clearance를 받아야 한다. ATC clearanceprocedure turn을 수행하라는 것인지, 혹은 straight-in approach를 수행하라는 것인지에 대해 확실하지 않은 경우 조종사는 즉시 ATC에 설명을 요청해야 한다(14 CFR Section 91.123).

 

1. 미국 정부 차트의 경우 미늘 모양의 화살표가 procedure turn이 이루어지는 outbound coursemaneuvering side를 나타낸다. 45 degree type procedure turn을 통해 course reversal을 위한 heading을 제공한다. 그러나 선회를 시작할 지점, 그리고 선회의 유형과 선회율은 조종사의 재량에 달려있다(, 차트에 표시된 remain within xx NM distance에 의해 제한됨). 45 degree procedure turn, racetrack pattern, teardrop procedure turn, 혹은 80 degree 260 degree course reversal을 사용할 수 있다. maneuvering side에 대부분의 보호 공역이 배치되므로 racetrack entry 도중 이쪽으로 기동이 수행되어야 한다. 만약 entry가 조종사를 PTnon-maneuvering side에 놓이게 만들었다면 outbound course 교차를 위한 수정을 적용하여 보호 구역 내로 되돌아간다. 일부 procedure turnsprocedural track으로 지정된다. 이러한 turns는 차트에 표시된 대로 정확하게 수행되어야 한다.

 

2. PT fix를 통과, 혹은 abeam 한 이후 outbound를 수행하기 전까지는 PT fix altitude(차트에 게재된, 혹은 ATC로부터 할당받은)에서 PT completion altitude로 하강해서는 안 된다. 일부 절차는 차트의 profile view“Maintain (altitude) or above until established outbound for procedure turn”이라는 note를 포함한다(그림 5-4-16 참조). 최신 절차의 경우 note가 없는 대신 PT fix에 단순히 “at or above” altitude만을 표시할 것이다(그림 5-4-17 참조). 이들은 procedure turn entry zone에 필요한 장애물 회피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그림 5-4-18 참조). note가 없는 경우, 혹은 PT fix 주변에 minimum altitude가 명시되지 않은 경우 이는 비행 방향에 상관없이 PT fix를 통과하자마자 procedure turn altitude로 즉시 하강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PT entry zone에서의 minimum altitudesPT maneuvering zone에서의 minimum altitudes가 같기 때문이다.

3. 접근 절차가 procedure turn을 포함하는 경우 course reversal IAF를 통과하는 시점부터 procedure turn 내내 최대 200노트(IAS)를 준수해야 한다. 이는 장애물 회피 구역을 벗어나지 않기 위함이다. 조종사는 procedure turn fix를 통과한 이후 즉시 outbound turn을 시작해야 한다. procedure turnprofile view에 명시된 거리 이내에서 수행되어야 한다. 일반적인 procedure turn 거리는 10마일이다. 이는 오직 Category A 항공기만 운영되는 곳에서는 최소 5마일로 감소할 수 있다. 혹은 이는 high performance aircraft를 수용하기 위하여 15마일까지도 증가할 수도 있다.

 

4. 일부 절차의 경우 course reversal을 위해 teardrop procedurepenetration turn이 지정될 수 있다. teardrop procedureinitial approach fix에서 outbound course로 향한 후 intermediate fix/point에서, 혹은 intermediate fix/point 이전에 inbound course를 교차하도록 선회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이는 한정된 공역 내에서 항공기 방향을 전환시키며 상당한 고도를 감소시킨다. intermediate segment의 시작점을 표시하는 fix가 없는 경우 intermediate segmentfinal approach fix로부터 10마일 이전에 시작된다고 가정해야 한다. 항법시설이 공항에 위치하는 경우 항공기는 penetration turn을 완료하였을 때 final approach에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final approach segment는 항법시설로부터 10마일 떨어진 final approach course에서 시작된다.

 

5. 일부 절차의 경우 course reversal을 위해 holding pattern in lieu of procedure turn이 지정될 수 있다. 이때 holding patternintermediate fixfinal approach fix 상공에 설정된다. profile view에 명시된 holding pattern 거리나 시간을 준수해야 한다. hold-in-lieu-of-PT의 경우 차트에 표시된 대로 holding pattern 방향을 비행해야 하며 leg length/timing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holding patterns에 대해 규정된 maximum holding airspeed 제한이 여기에도 적용된다. 적절한 entry를 수행한 후 항공기가 inbound course에 설정되었을 때 holding pattern 기동이 완료된다. holding fix로 되돌아가기 전에 접근을 승인받았으며 항공기가 규정된 고도에 있는 경우 추가적인 holding pattern이 필요하지 않다. 만약 조종사가 많은 고도를 깎기 위해, 혹은 course를 더 제대로 설정하기 위해 holding pattern을 더 비행하기로 선택하였다면 approach clearance를 받는 즉시 ATC에게 이를 알려야 한다.

 

6. 특정 intermediate fix에서 final approach fix까지 일직선으로 접근할 수 있는 경우 procedure turn이 필요하지 않다. 이때 procedure turn이 필요하지 않음을 나타내기 위해 적절한 coursealtitude“NoPT”라는 단어와 함께 사용된다. 만약 procedure turn을 원한다면, 그리고 ATC가 이를 허가해 준다면 항공기가 inbound course에 설정되기 전까지는 procedure turn altitude 아래로 하강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몇몇 NoPT altitudesprocedure turn altitudes보다 낮을 수 있기 때문이다.

 

b. Limitations on Procedure Turns

 

1. final approach course를 향해 radar vector가 제공되는 경우, holding fix에서 timed approach를 수행하는 경우, 혹은 절차가 NoPT를 명시하는 경우 조종사는 procedure turn을 수행할 수 없다(, final approach clearance를 받았을 때 조종사가 procedure turn을 요청하였으며 ATC가 이를 허가한 경우는 제외).

 

2. teardrop procedure turn이 차트에 표시되어 있으며 course reversal이 필요하다면 이 유형의 turn을 반드시 수행해야 한다.

 

3. holding pattern in lieu of procedure turn이 사용되는 경우 holding pattern을 반드시 따라야 한다(, RADAR VECTORING이 제공되는 경우, 혹은 approach courseNoPT가 표시된 경우 제외). 권장 entry 절차는 항공기가 holding pattern의 보호 구역 내를 유지하도록 보장할 것이다. procedure turn과 마찬가지로 항공기가 inbound course에 설정되기 전까지는 minimum holding pattern altitude에서 final approach fix altitude로 하강할 수 없다. holding pattern in lieu of procedure turn이 설정된 경우 maximum holding pattern airspeeds가 적용된다.

 

REFERENCE -

AIM, Paragraph 5-3-8 j2, Holding

 

4. plan viewprocedure turn의 미늘 모양 화살표가 없는 경우 이는 해당 절차에 대해 procedure turn이 인가되지 않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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